UI & UX, UX & Design

[Cover Interview] CARDI

작가는 글을 통해, 디자이너는 작업 결과물을 통해 자신을 세상에 드러내기 마련이다. 하지만 자기만의 색깔을 낸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인가. 세기의 천재라 불리는 아티스트가 아닌 이상 수많은 시간에 걸친 시행착오를 겪고 나서야 비로소, 자신만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게 된다. 물론 본인 스스로의 아이덴티티 정립이라는 선결 조건이 만족됐을 때 말이다. 더 많은 대중과의 소통을 위해 끊임없이 자기 성찰을 하고 있다는 신인 작가 CARDI. 그 스스로가 바라본 자신의 모습은 작품 안에 어떻게 녹아 있을까?

CARDI

COMPLEX(cover)

먼저, 작가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공상과학과 판타지, 초현실주의를 주제로 그래픽 디자인 작업을 하는 아티스트 CARDI입니다. 저는 어렸을 때부터 그래픽 디자인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고등학교 졸업 이후 그래픽 디자이너라는 좀 더 구체적인 꿈을 갖게 되었고, 현재 영국 런던예술대학(UAL, University of Art London)에 속해있는 세인트 센트럴 마틴 대학(CSM, Central Saint Martins Collage)에서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디자인(GCD, Graphic Communication Design)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표지에 쓰인 작품은 어떤 작품인가요?

제목은 COMPLEX입니다. 이 작품은 제가 영국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았을 무렵 작업한 것 중 하나입니다. 당시 저는 모든 것이 낯설고 익숙하지 않은 런던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긴장감 속에 하루하루를 보냈습니다. 매일 스트레스와 불안한 감정들이 반복되던 중, 잠시 생각을 멈추기 위해서라도 내가 좋아하는 작업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작업에 몰입하면서 걱정은 잠시 잊을 수 있었고, 작품을 완성해가는 즐거움으로 점점 심리적 안정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이 작품이 나오게 됐습니다. COMPLEX는 당시 저의 감정과 심리 상태를 표현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 배경은 저의 머릿속입니다. 작품 중앙에 크고 작은 덩어리로 이루어진 건축물들은 저의 머릿속에 자리 잡고 있던 크고 작은 스트레스를 형상화한 것입니다. 저는 어떤 의미를 복잡하게 꼬아서 작품 속에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그 의미들이 직접 드러나는 작품들이 많습니다. COMPLEX도 저의 심리상태를 직접적이고 단순하게 나타내려고 노력을 기울인 작품입니다.

작품에서 주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이 저 역시 ‘나 자신이 누구이며 어떤 감정과 어떤 생각으로, 어떤 것들을 추구하고 있는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Identity’입니다.

저는 제 작품들 속에서 저 자신, ‘CARDI’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작업 당시 저의 심리상태나, 감정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모든 것들이 녹아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품 안에 제가 좋아하는 분위기와 주제 등 제가 원하는 요소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제 작품 하나하나가 자신에 대해 명확하게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와 나 자신, 나와 다른 사람들 그리고 나와 이 세상과의 관계 속에서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한 모습을 표현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할 때 저만의 색깔을 가지면서 다양한 대중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현재는 다른 주제가 아닌 저를 나타내는 작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MIRAGE
ALONE
OPPOSITION
CAPSULE

평소 작업을 하실 때 어디에서 영감을 받으시나요?

저는 평상시 생활 속에서 보고 듣는 주위의 모든 것에서 영감을 받는 편입니다. 그래도 돌이켜보면 대부분의 경우는 사진 자료를 수집하며 작품에 대한 영감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제 작품의 주제와 관련이 있을 것 같은데요, 제 작품의 주된 주제가 공상 과학과 판타지의 영역이다 보니 시간이 날 때 틈틈이 사진 자료 수집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주로 기하학적인 모양의 건물이나 조형물 등 생각하는 작품의 주제와 어울리는 그림과 사진 자료를 수집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영감을 받게되는 것 같습니다. 또 사진 자료 수집 말고도 영화나 뮤직비디오를 보거나 게임을 하면서 영감을 받기도 합니다.

지금 하고 계신 작업 활동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제가 지금 하는 작업의 가장 큰 매력은 ‘무한한 자유로움’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개인 아트워크에서는 제가 좋아하는 색, 분위기, 요소들을 마음껏 넣을 수 있고 또 제 생각의 대부분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프로그램의 기술적인 한계에 부딪혀 작업을 더 진행하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구상하고 있는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며 이런저런 사진을 합성할 때 사진과 사진이 잘 맞는 조합이 만들어지고, 그 사진들이 서로 조합을 이뤄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얻을 때는 말로 다 할 수 없는 기쁨을 느낍니다. 이런 모든 과정이 제 작업의 매력입니다.

CRYSTAL LAND
MECHANICAL PLANET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에 관해 이야기해 주세요.

저는 제 작품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습니다. 타인과의 소통을 위해서는 먼저 저 자신과 소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누구인지, 무엇을 말하고 표현하고 싶은 것인지 등 스스로 예술적 정체성에 대해 더욱 고민하고 싶습니다. 고민 과정 중의 작품들은 저 자신과 소통한 결과물이 될 것이고 그것은 또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또 이러한 과정들의 반복이 지금보다 더 명확한 저를 보여줄 것이라 기대합니다. 학업에 최선을 다하며, 신인 아티스트로서 예술적 정체성(Identity)을 더욱 정립해가면서 다양하고 새로운 작품을 끊임없이 시도하는, 많은 사람과 소통하고 대중과 공감하는 작가가 되고 싶습니다.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sandoll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