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마케팅] CDP와 DMP, 알고 계신가요?
정의부터 분석까지, CDP와 DMP의 모든 것
실전 마케팅이 궁금하다고요? 🤔 <디지털 인사이트>가 마케팅 기업이 발행하는 자체 콘텐츠 가운데 실무에 활용하기 좋은 글만 추려 읽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팬데믹 이후,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진 많은 활동이 온라인으로 옮겨 가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의 주요 활동이 온라인 환경으로 변화하면서 온/오프라인의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는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마케터의 관심을 받고 있는 2가지 플랫폼 CDP(Customer Data Platform) 와 DMP(DATA Management Platfor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DP(Customer Data Platform)
여러 온라인/오프라인 소스 데이터를 통합해 고객 데이터를 한 곳에 모으는 공간으로, 지속적으로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생성하는 패키지 시스템입니다. 다양한 소스를 통해 확보한 개별 고객 데이터를 결합해 종합적인 고객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DMP(DATA Management Platform)
DMP은 간단히 말해 다양한 소스에 있는 데이터를 수집 및 체계화하고, 활성화해 사용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주는 플랫폼입니다. DMP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수집과 관리가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 식별이 되지 않는 정보를 다룹니다.
CDP가 개인 식별 정보를 저장하고 마케팅의 모든 면에 초점을 맞춘 플랫폼이라면, DMP는 익명의 디지털 식별자 정보를 저장하고 광고주 및 에이전시의 타기팅 개선에 특화된 플랫폼 이라고 보면 됩니다.
CDP와 DMP의 차이점
주요기능
CDP
다양한 개인화 매커니즘, 또는 마케팅 기술을 통해 고급 실행을 위한 고객 데이터를 수집, 구성, 통합해 제공합니다. CDP는 완전한 고객 수명 주기를 목표로 하므로 구현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수와 관련해 DMP보다 훨씬 유연합니다.
DMP
DMP은 광고를 제공합니다. 쿠키 리타키팅이 가능하도록 설계됐으며, 익명의 세그먼트 및 카테고리에 중점을 둡니다. DMP은 캠페인, 최적화된 전환에서 최대 ROI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마케터에게 오류 방지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확장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제공 시기
CDP
기업이 고객 데이터를 수집, 표준화, 통합 및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신 플랫폼입니다.
DMP
신규 고객 확보와 광고 캠페인을 위해 오랫동안 써온 마케팅 기술입니다.
데이터 유형
CDP
개인 식별 정보를 수집합니다.
DMP
익명의 쿠키만 타기팅합니다.
데이터 제공
CDP
실시간으로 제공됩니다.
DMP
새로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이터 처리에 시간이 소요됨으로, 실시간 제공은 어렵습니다.
주요 목표
CDP
개인 맞춤화를 통한 고객 경험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DMP
디지털 광고 타기팅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고객 획득
CDP
1:1 개인화를 통해 잠재 고객을 획득하거나 기존 고객 유지, 장기적 고객 관계 구축에 활용됩니다.
DMP
신규 고객 획득이나 비슷한 선호도롤 가진 사용자를 리타기팅 하는데 활용됩니다.
데이터 보관
CDP
수집된 데이터를 영구 보관합니다.
DMP
최대 90일 동안 사용자 데이터를 임시 보관합니다.
데이터 통합
CDP
통합된 싱글 고객뷰를 통해 개별 사용자를 타기팅하며, 각 사용자의 고객 여정에 기반해 개인화된 1:1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DMP
특정 세그먼트에 속하는 사용자 세트에 타기팅하며, 익명의 사용자 세트를 위한 캠페인을 생성합니다.
방식은 다르지만 모두 마케팅 의사 결정에 유용
CDP와 DMP는 용도 및 작동 방식이 서로 다르지만,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마케팅 관련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사에는 어떤 플랫폼이 적합한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에 대한 고민을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지 한번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 원문 링크: CDP와 DMP 차이점, 명확하게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