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님의 아티클 더 보기

마케팅

아프리카TV 광고, 회원가입률 50% 이상 달성한 비결은?

2030 타깃에 효과적인 아프리카TV 광고

안녕하세요.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페이스북 &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지난 4월 운세 및 사주 앱을 출시하는 S업체 사례와 함께 틱톡 광고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는데요. 당시 출시 4개월 만에 8만 건의 앱 설치를 유도해 초기에 좋은 성과를 냈고, 현재도 꾸준히 설치 유저를 확보했다고 전해드렸습니다. (관련 콘텐츠: 틱톡광고, 4개월만에 8만건의 앱설치를 유도한 방법)

이처럼 틱톡 광고를 통해 많은 유저를 확보한 S업체였지만 정작 회원가입이나 구매에 대한 지표는 상대적으로 저조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오늘은 주식회사 바름이 S업체의 운세, 사주 앱의 회원가입과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어떤 매체를 활용했는지 소개하려 합니다.

1. 매체 선정

매체를 선정하기에 앞서 지난 4개월간의 데이터를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광고 대시보드에서는 노출·클릭·클릭률·설치 등 단순 광고 성과에 대한 데이터만 확인할 수 있기에 조금 더 깊은 데이터가 필요했습니다.

광고 성과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외에 실제 S업체 운세 앱을 가입한 연령별 가입자, 성별 가입자, 기기별 가입자 등을 확인한 뒤 이를 토대로 매체를 선별했습니다.

S업체에 따르면 운세 앱의 가입자 비율은 2030 연령대에서 높았습니다. 2030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많은 연령대입니다. 주식회사 바름은 해당 연령대를 타깃으로 하는 다양한 업종에서 이미지 소재보다 영상 소재를 주로 활용하는 틱톡, 유튜브 등 매체를 활용해 좋은 성과를 낸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틱톡과 유튜브는 이미 주식회사 바름과 함께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에 회원가입에서 좋은 퍼포먼스를 내기 위한 다른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아프리카TV의 이용자 현황(출처: 아프리카TV).

매체에 대해 고민하고 있던 시기에 소개팅 앱 쪽에서 ‘아프리카TV’를 통해 설치 및 가입 나아가 구매까지 좋은 퍼포먼스를 냈던 사례가 있음을 알게 됐고, 실제로 아프리카TV 사용 유저 비율이 2030 연령대에서 높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남성이 여성보다 약 13% 더 높은 1인당 결제 비용을 기록했다.

또한, S업체 운세 앱의 가입자 수는 여성이 더 많았지만 1인당 결제 비용은 남성 쪽에서 더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아프리카TV는 2040 남성에게 인기가 있는 플랫폼이며, ‘별풍선’을 통해 BJ에게 후원을 할 수 있다 보니, 구매 전환 측면에서 적절한 매체라고 판단했습니다.

소개팅 앱 쪽의 성과와 아프리카TV 사용 유저 비율 그리고 4개월간의 S업체 운세 앱의 실제 가입자 연령대 데이터와 결제 데이터 등을 토대로 아프리카TV 광고를 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 광고 유형과 타겟 선별

아프리카TV에는 다양한 게재 지면에 광고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처음 접속하면 보이는 메인 페이지부터 검색창 상단, 안드로이드 기종의 경우 앱을 종료할 때 등 다양한 지면이 있지만, 실제로 광고를 인지하고 클릭해서 S업체의 운세 앱 설치와 가입 등을 유도하기 위한 지면을 선택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다양한 광고 게재 지면(출처: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의 경우, 쇼츠나 릴스, 틱톡 등 영상 플랫폼과는 달리 개인 라이브 방송 플랫폼이기 때문에 라이브 방송 콘텐츠를 시청하는 비율이 높은 매체입니다. 그래서 라이브 방송에 접속할 때 등장하는 인스트림 유형으로 광고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매체도 정했고, 광고 유형도 정했으니 구체적인 타깃을 설정해야 합니다. 타깃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각 매체의 타기팅 범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아프리카TV의 경우, 기본적인 연령·성별 등 인구통계 외에 매체 특성에 맞춰 방송 카테고리와 BJ 등을 타기팅할 수 있습니다.

S업체의 경우, 2030 연령대의 회원 수가 높아 해당 연령대는 필수로 가져가면서 3순위로 40대 회원 가입자 수가 높았기에 40대까지 폭넓게 연령 타깃을 설정했습니다.

카테고리 부분에서는 소셜·스포츠·엔터 위주로 진행하되 인기 카테고리인 게임은 제외했습니다. 게임 카테고리의 경우, 인기 영역이긴 하지만 2030 연령대뿐 아니라 10대의 비율도 높아 S업체 운세 앱과 맞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타깃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광고 소재를 선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운세 앱의 경우 연애운·재물운·취업운 등 다양한 운세를 활용한 후킹 소재를 만들 수 있기에 다양한 광고 소재 중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광고 소재를 선택해 비용을 집중해야 합니다.​

3. 50% 이상의 높은 회원 가입률 달성

결과적으로 현재 S업체가 진행 중인 다양한 광고 매체 가운데 아프리카TV 광고는 가장 높은 회원 가입률(50% 이상)을 기록 중입니다.​

S업체 운세 앱의 가입률 현황.

구매 전환 측면에서도 양호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는 다른 영상 플랫폼과 다르게 별풍선이라는 재화를 통해 후원하는 서비스로 운영되는 매체로, 비용을 지불할 능력이 있는 타깃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따라서 아프리카TV를 잘 활용한다면 다른 매체보다 구매와 결제를 쉽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