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oday

채용말고 양성해요! 디지털 인력 쟁탈전 속 IT 기업이 선택한 길

정보기술(IT) 기업이 고성장을 거듭하면서 채용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개발자를 비롯한 디지털 인력 쟁탈전이 심화되며, 실무에 즉각적으로 투입될 수 있는 맞춤형 IT 인재 양성에 대한 관심도가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

이 가운데 단기간 내 집중도 높은 학습 지원으로 기업에 양질의 인재를 공급하는 부트캠프가 각광받고 있다. 기업 시장의 눈길을 끄는 부트캠프의 경우 커리큘럼 고도화와 함께 프로그램 분야가 확장되는 추세다. 맞춤형 IT 인재 양성에 발 벗고 나서고 있는 기업 사례를 알아보자.

코드스테이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부트캠프 코스

국내 대표 IT 인재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는 기존에 통합 운영되던 ‘SW 엔지니어링 부트캠프’를 프론트엔드, 백엔드 개별 교육 코스로 각각 분리했다. 커리큘럼을 세분화함으로써 포지션의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집중도 높은 교육을 실행하고, 맞춤형 인재를 양성해 IT 인재 미스매치를 해결한다는 취지다.

코드스테이츠는 분야별로 특화된 개발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다각화해왔다. 지난해 말에는 ‘데브옵스(DevOps)’ 부트캠프를 정식 출범한 바 있다. 현재 1기, 2기 코스를 동시 운영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조직의 역량을 향상하는 방법론인 데브옵스 전문성을 갖춘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맞춤형 인재 육성을 위해 기업 간 협력 체계 확대에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드스테이츠는 토종 공유오피스 기업 스파크플러스와 ‘기업 협업(Corporate Collaboration)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스파크플러스 입주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수준 높은 디지털 인재를 공급, 국내 스타트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과는 개발자에게 필요한 실무형 교육과 채용 기회를 제공하는 ‘빗썸 테크 아카데미’의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한편, 코드스테이츠는 프론트엔드 및 백엔드 개발 분야를 비롯해 프로덕트 매니지먼트(PM), 그로스 마케팅, 인공지능(AI), 데브옵스(DevOps) 등 다양한 부트캠프를 운영 중이다. 체계적인 기초 이론 학습은 물론, 다양한 기업 협업 프로젝트 기회를 제공하는 등 탄탄한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실무 영역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IT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수강생에게 폭넓은 취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300여 개 이상의 기업과 채용 파트너십도 체결하고 있다.

메가존클라우드
클라우드 전문 인재양성교육 프로그램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제공사(MSP) 메가존클라우드는 경기도 미래기술학교와 함께 ‘클라우드 전문 인재양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당 프로그램은 클라우드 기반 자바(JAVA) 개발자 양성과정과 클라우드 운영 및 데브옵스 전문가 양성과정 두 트랙으로 운영되며, 특정 자격증을 획득한 교육 수료자는 메가존클라우드 및 관계사 지원 시 우선채용의 혜택을 얻을 수 있다. 핵심 커리큘럼으로 기본기를 다질 수 있도록 지원하며, 클라우드 개발 분야의 트렌드를 반영한 최신 기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실무 맞춤 강의도 제공한다. 또한, 단순 이론 교육식이 아닌 프로젝트 중심의 훈련 기회를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교육생 스스로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하고 취업 후에 바로 실무에 투입되더라도 적용 가능하다.

한편, 메가존클라우드는 4차 산업혁명에 적합한 전문 인력의 양성을 위해 경기도미래기술학교와 협약을 체결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경기북부지역 경기도미래기술학교를 조성한 바 있다. 산하 교육기관인 메가존클라우드 아이티평생교육원은 정규 교육, 세미나 등 다양한 채널로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디지털 플랫폼 기업 KT
AI·DX 분야 청년 인재 양성 ‘에이블스쿨’

KT는 청년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신산업 분야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에이블스쿨을 출범, 코딩 교육과 인공지능(AI)·디지털 전환(DX)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 실습 등 5개월 과정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에이블스쿨은 업무 현장에서 곧바로 활용 가능한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KT 그룹 내 AI 전문가가 직접 커리큘럼을 구성한 아카데미로, 현직자가 프로젝트 강사로 투입돼 심도 있는 코칭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AI 서비스 개발자를 양성하는 AI 개발자 트랙과 디지털 산업을 선도하는 DX(디지털 전환) 컨설턴트 트랙 두 과정으로 진행된다. 참여자에게는 AI 실무 역량을 검정하는 민간 자격 ‘AIFB(AI Fundamentals for Business)’의 취득 기회를 부여하고, 우수한 성적으로 수료한 교육생에게는 KT 채용 전환형 인턴십과 그룹사 채용 연계 등의 채용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한편, KT는 현재 에이블스쿨 2기 교육생 모집을 진행하고 있다. 7월 말부터 6개월 간의 교육 과정에 참여하게 될 2기 신규 교육생은 총 750명 규모다. 내달 3일에는 에이블스쿨 2기 모집 설명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Author
신주희 기자

신주희 기자

디지털 인사이트 기자. 흥겹고, 흥미롭고, 흥하는 콘텐츠를 사냥합니다. 마케팅, 광고, 트렌드 등 재밌는 아이디어를 쉽고 풍부하게 녹여내겠습니다. 오늘도 흥흥한 하루 되세요! hikari@ditoday.com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etribe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