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리의 포켓CU 키핑쿠폰 시스템 구축

편의점 증정품, 쿠폰으로 키핑할 수 있다고?

편의점에 가면 자연스레 행사상품에 먼저 눈길이 간다. 2+1 행사상품은 두 개를 사는데 하나를 공짜로 받는 기분이라 가성비를 중시하는 이들에겐 안성맞춤인 품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게가 있는 상품들은 한 번에 가져가기 어려워 슬며시 내려놓는 경우가 있다.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가 ‘포켓CU 키핑쿠폰 시스템’이다. 바로 ‘+1’에 해당하는 증정품을 쿠폰으로 받는 것이다. 키핑쿠폰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증정품을 쿠폰으로 ‘킵’하다

포켓CU 키핑쿠폰 서비스는 편의점 행사상품의 증정품을 당장 수령하고 싶지 않거나 점포에 재고가 부족할 경우 쿠폰으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예를 들어 2+1 행사 상품은 2개를 사면 1개를 더 주는 행사로 상품 3개를 2개의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선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어 좋긴 하지만 한 번에 세 개를 들고 가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이때, 증정품 하나를 쿠폰으로 받아 상품을 ‘킵’할 수 있는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행사상품을 같은 라인의 다른 상품으로 받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초코우유, 바나나우유, 딸기우유가 행사상품이라면 초코우유를 키핑하고 다음번엔 딸기우유를 가져갈 수 있다는 것이다.

키핑쿠폰 사용법은 어렵지 않다. ‘원바코드’라는 기능 덕분이다. 편의점에 가서 행사상품을 구입할 때 하나는 키핑하겠다고 점원에게 말하면 된다. 포켓CU 앱을 켜고 원바코드를 보여준 후, +1 증정품 키핑을 요청한다. 그럼 쿠폰함에 +1 증정품 쿠폰이 생긴다. 원바코드는 말그대로 많은 기능을 한 군데에 모아 고객 편리성을 높인 서비스다. 고객이 등록한 카드로 결제하고, 포인트 적립도 할 수 있으며, 포켓CU 앱에 받아놓은 쿠폰도 원바코드만 보여주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 결제 카드와 적립 카드가 따로 있어 둘을 번갈아가며 보여줘야 했던 불편함을 원바코드로 해소한 것이다.

고객과 점주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다

키핑쿠폰 서비스는 처음부터 고객들의 편의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다. 행사상품을 구입한 즉시 모두를 가져가야 한다는 것에 대한 불편사항은 꾸준히 제기된 문제였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는 그들이 지속적으로 원하는 것이어야 했다.

키핑쿠폰은 고객뿐만 아니라 점주에게도 장점이 많은 서비스로 무엇보다 재고 관리를 탄력적으로 할 수 있게 됐다. 유통기한이 있는 상품은 기한 안에 판매되지 않으면 손해가 발생한다. 더불어 재고가 쌓이는 상황은 점주들에게도 좋지 않아 최대한 상품을 빨리 파는 것이 좋다. 키핑쿠폰 시스템이 없던 시절, 상품의 재고가 3개가 있어야만 2+1 상품을 팔 수 있었다면 이제는 상품의 재고가 두 개만 있어도 2+1 상품을 팔 수 있다. 또한 가격과 용량이 같고 다양한 맛을 갖고 있는 상품인 경우 교차 수령을 활용해 재고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 더불어 키핑쿠폰은 발급받은 점포에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단골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고객을 위한 안정성, 고객을 위한 서비스

서비스를 구축하면서 가장 고려한 점은 안정성이다. 전국에 있는 CU매장은 1만 4,000~1만 5,000개에 달하고, 그 매장들에서 하루에 발생하는 거래데이터는 몇 천만 건에 이른다. 이렇게 무수히 많은 데이터들 사이에서 키핑쿠폰 발급 서비스는 일정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오프라인 매장의 포스에서 점주가 쿠폰 요청을 하면 앱 쿠폰이 발행되는 방식으로 말이다. 즉, 물건을 집고 키핑 요청이 들어오는 곳은 오프라인 포스이므로 이 과정에서 오류가 없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 많은 데이터를 여러 단계에 거쳐 처리해야 하므로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목표가 될 수밖에 없었다.

안정성과 더불어 보이지 않는 다른 서비스들에도 신경을 썼다. 만약 키핑을 해둔 점포가 폐점을 한 경우 상품의 본 가격에 해당하는 금액을 포인트를 보상해 돌려주는 등 서비스 보완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는 중이다. 또한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앱에 들어오게 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들도 기획했다. 다양한 월간 이벤트부터 ‘단골 고객 출석체크’ 이벤트, 매주 정해진 요일 및 시간마다 선착순으로 쿠폰 및 도시락을 주는 이벤트 등이다. 선착순 이벤트는 일단 시작하면 댓글이 2, 3만 개가 달릴 정도로 인기가 많은데, 이러한 인기와 니즈를 고려해 다른 이벤트도 계속 기획 중에 있다. 각종 이벤트와 많은 서비스 아이디어가 결국은 고객을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MINI INTERVIEW

㈜와일리 디지털컨버젼스 본부 송선규 이사

BGF리테일은 제가 구축, 고도화, 운영에 있어 10년 이상 PM을 맡아 진행해온 고객사입니다. 고객사 대부분 인원과 오랫동안 협업을 진행해와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BGF 시스템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있어 특별히 어려웠던 점은 없었습니다. 현재까지도 저희가 운영 및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포켓CU가 더 좋은 서비스로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으면 합니다.


프로젝트명 포켓CU 키핑쿠폰 시스템 구축
브랜드명포켓CU
클라이언트사 BGF리테일
제작사 ㈜와일리
오픈일 2020.02.19
URL iOS apps.apple.com/kr/app/id573144133
Android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gfcu.membership&hl=ko

PM 및 기획: 송선규
디자인: 이상미
퍼블리싱: 이정선
개발: 김오성, 이영은

Credit
에디터
레퍼런스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
Refresh
Go to 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