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 UX, UX & Design

구글 플레이 스토어 론칭하기 _ UX 디자인과 개발

앞서 <앱 아이콘 사이즈는요?>에서 앱 아이콘을 가이드에 맞춰 제작해 봤습니다. 앱 디자인만 끝나면 한숨 돌릴 시간이 있을 줄 알았는데, 하나 짚고 가야 할 것이 생겼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앱을 등록하려면 앱을 홍보할 미리보기 에셋을 추가해야 합니다. 미리보기 에셋(Asset)은 앱의 특징과 기능을 보여주는 그래픽 이미지, 스크린샷, 간단한 설명, 동영상 등을 뜻합니다. 그럼 아래 가이드라인에 따라 앱 아이콘, 스크린샷, 그래픽 이미지를 만들어 볼까요?

*해당 글은 안드로이드 전용 모바일 서비스 프로젝트로 ios의 앱스토어 기준과 다를 수 있습니다.

1.앱 아이콘 가이드라인 

이미지1. 아이콘 가이드

– 32비트 PNG(알파 포함)
– 크기: 512x512px
– 최대 파일 크기: 1,024KB

2. 스크린샷 가이드라인

이미지 2. 당근마켓 예시

– 최소 장수 : 2장
– 최대 장수 : 8장
– 표시(정렬) 방향 : 왼쪽에서 오른쪽 넘김
– 가로 최소 크기: 320px
– 가로 최대 크기: 3840px
– 적정 크기 : 16:9 비율, 1242*2208px, 720*1280px 등
– 목업 기기 : 안드로이드 이용

스크린샷이란 앱의 기능, 디자인, 경험을 전달하기 위한 직사각형 앱 화면 이미지를 뜻합니다. 이미지의 적정 크기는 16:9 비율 정도로, 안드로이드 비율의 가로 최대 크기를 넘지 않으면 됩니다. 다만 세로 최대 크기는 가로 최소 크기의 2배를 넘을 수 없어요. 목업 기기는 되도록 안드로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iOS의 경우 등록을 거절당할 수 있기 때문이죠.

3. 그래픽 이미지 가이드라인

이미지 3. 카페24 예시
이미지 4. 컷오프 예시

– JPEG 또는 24비트 PNG(알파 미포함)
– 크기: 1024*500px

그래픽 이미지란 앱 상단과 추천 앱에서 보이는 이미지를 말합니다. 그래픽 이미지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먼저, 컷오프 영역(가장자리로부터 15%)을 침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브랜드 로고가 컷오프 영역에 포함된 경우 UI 포맷에 따라 잘릴 수 있습니다.

선명한 색상을 사용한 그래픽으로 유저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 아이콘, 그래픽 이미지 등 앱 자체와 유사한 색 혹은 보색의 테마, 스타일을 사용하면 유저가 앱과 브랜드를 바로 연상할 수 있죠. 다만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배경색과 비슷한 흰색이나 짙은 회색 사용은 지양해야 합니다.

그래픽에 세부적인 내용을 담지 않아도 됩니다. 대부분의 휴대전화 화면에서 잘 안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구글 플레이 스토어 실적, 순위, 가격 및 프로모션 정보를 반영, 제안하는 콘텐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제작 시 주의사항

스크린샷, 그래픽 이미지를 만들 때, 다음과 같이 부적절하거나 반복적인 이미지 요소 사용을 피합니다.

1) 적절한 허가를 받지 않은 제3자의 상표 등록 문자, 로고
2) 금세 유행에 밀려나는 태그라인 또는 콘텐츠
3) 기기 이미지(해당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유저의 관심을 받지 못할 수 있음)
4) 스크린샷
5) 광고
6)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기타 스토어의 배지 또는 아이콘

이렇게 만들어진 미리보기 에셋은 개발자에게 전달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첨부, 등록하면 됩니다. 심사는 시간이 걸리니 오픈(론칭)일 이전에 신청해 여유롭게 결과를 기다려 봅시다. 만약 거절될 경우 거절된 이유를 함께 알려주므로 그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영상, 게임(가로모드)에 대해서도 가이드라인이 있지만 제작하지 않아 따로 요약하지 않았습니다. 이외에 더 필요한 정보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 고객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centuplu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