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주희님의 아티클 더 보기

UI/UX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경험을 극대화하는 하쿠나의 앱 리뉴얼 프로젝트

하이퍼커넥트,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하쿠나’ 앱 대규모 업데이트 실시

  • ▲디자인 ▲UI⋅UX 라이브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킹 기능 등 대대적 변화
  • 기존 대비 2배 개선된 화질의 라이브를 지연 없이 지원
  • 몰입도 높은 환경에서 고화질 방송 즐길 수 있어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대표 안상일)가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하쿠나 라이브(이하 하쿠나)’ 앱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하이퍼커넥트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앱 사용 편의성을 한층 높이고, 이용자에게 라이브 스트리밍에 대한 경험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하쿠나는 ▲배경 디자인 ▲UI⋅UX 개편 ▲라이브 커뮤니케이션 기능 업그레이드 ▲ 이용자 간 네트워킹 강화 ▲편의성 향상 등 총 10가지 대대적인 변화를 통해 새로워졌다. 

먼저 심플하고 몰입도가 높은 블랙 색상의 배경 화면을 적용하고 전반적인 UI⋅UX를 업데이트해, 인기순·최신순·주제별 방송을 쉽게 탐색하거나 키워드 검색으로 원하는 관심사의 방송을 빠르게 찾을 수 있다. 기존 홈 화면은 이용자의 레벨과 미션 및 보상, 추천 라이브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됐고, 이용자 별로 개인화된 ‘홈(Home) 페이지’를 새롭게 꾸구축했다. 각 이용자는 해당 페이지에서 방송 및 시청 미션을 달성하며 레벨을 높여가는 재미를 느낌과 동시에 ‘놓치면 안 될 라이브’ ‘팔로잉 호스트 방송’ ‘추천 라이브’ 등을 통해 다양한 호스트의 방송을 즐길 수 있다. 

또한 기존 대비 2배나 개선된 화질로 라이브 방송을 지연 없이 지원한다. 호스트는 애뮬레이터 등의 별도 툴 없이 웹캠만으로도 고화질 PC 방송을 진행할 수 있다. 새로 도입된 PIP 모드를 이용하면 이용자는 잠시 다른 앱을 사용하는 동안에도 소형 플레이어를 통해 끊김없이 라이브 방송을 즐길 수 있다.

이용자 간 더욱 활발한 네트워킹을 위한 기능도 적용됐다. 하쿠나 ID 대신 원하는 유저 네임을 직접 설정해 다른 이용자 또는 호스트를 쉽게 찾을 수 있고, 팀 스페이스 접근성이 높아져 팀원과 빠르게 소통할 수 있다. 한 페이지에서 제공되던 프로필과 팬 보드를 분리하고, 팬 보드에서도 공지사항과 팬⋅방문자 게시판을 구분해 더욱 명확한 소통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카카오톡, 라인, 스냅챗 등 소셜 로그인 옵션을 확대해 회원가입 및 로그인 편의성을 강화했다. 

하이퍼커넥트는 향후 하쿠나 웹 버전도 라이브 스트리밍의 재미를 높이는 풍성한 기능을 더해 업데이트하고,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영역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하쿠나 전장호 총괄은 “대규모 업데이트 된 하쿠나를 통해 이용자가 더욱 몰입도 높은 환경에서 고화질 방송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하쿠나는 활발한 소통을 위한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앱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향후 예정돼 있는 웹 업데이트에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하이퍼커넥트는 이용자 의견에 적극적으로 귀 기울여 전세계 이용자가 라이브 커뮤니케이션, 라이브 콘텐츠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하쿠나 대규모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은 영상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TV와 유튜브의 하쿠나 공식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