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이너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 툴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UX 디자이너를 위한 데이터 시각화 툴

최근 UX 디자이너들에게 유용한 쉽게 데이터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 도구 6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본 기사는 펜타브리드 샤우트에서 발췌한 기사임을 알립니다.

요즘 그 어느때 보다 UX 디자이너가 수많은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점은 서비스 혹은 제품 개발 시에 장점 일수 있지만, 데이터 공급과잉으로부터 실체적인 통찰력을 얻어야 하는 어려움이 함께 상존하기도 합니다. 이런 점에서 데이터 시각화는 UX 디자이너가 시간과 공간에 따른 트렌드를 이해할 때, 느낌이 아니라 사실을 기반으로 디자인 솔루션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빠른 시간에 효과적인 디자인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서 UX 디자이너가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 비주얼라이제이션 정보는 너무나 광범위합니다. 기본 막대 차트에서부터 인터렉티브 한 타임라인 혹은  복잡한 시각적 매핑에 이르기까지 모든 UX 데이터 시각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엔 물리적인 시간이 많이 부족합니다.

최근 UX 디자이너들에게 유용한 쉽게 데이터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는 데이터 시각화 도구 6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1. Data Wrapper

Datawrapper는 스토리에 데이터의 팩트를 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양한 인터랙티브 한 그래픽 차트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어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기업의 내부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 앱은 차트처럼 단순해 보이지만, 온라인 또는 CSV 파일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원하는 차트 유형을 선택하기만 하면 원하는 차트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대량의 시각화 타입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큰 장점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2. Tableau Public

Tableau는 비 개발자에게 널리 사용되는 시각화 도구입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무료 버전에서도 코딩이나  디자인 배경지식 없이도 bubble maps, heatmaps, scatter plots 등과 같은 다양한 시각화 작업이 가능하며 다양한 제품 지원과 시각화된 다양한 샘플들이 제공되어 초보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Timeline

Timeline은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타임 라인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툴입니다. 오픈 소스 도구를 사용하면 초보자라도 Google 데이터 시트만으로 타임 라인을 만들 수 있으며 고난도의 타임라인의 경우 익숙한 사용자는 JSON으로 출력하여 전문적인, 고도화된 타임라인 제작도 가능합니다. 동영상, 오디오, 지도 또는 소셜 미디어 자료를 추가하여 시각화 자료에 역동성과 인터랙티브 한 타임라인 제작도 가능하며 특히, UX 디자인 프로세스 “Jouney Map (사용자 여정)”을 매핑하는 데 유용합니다.

4. ChartBlocks

ChartBlocks는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 소스를 합치거나 병합하여 하나의 그래픽으로 표현하는데 적합한 툴입니다. 다양한 차트 선택지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SVG or PNG와 같은 단순한 이미지 형태로 출력이 가능해 디자이너들과 UX 디자이너들이 쉽게 디자인 요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RAWGraphs

RAWGraphs를 사용하면 평범한 스프레드시트를 몇 가지 간단한 단계만으로 놀라운 그래프와 차트로 변환할 수 있다. 데이터를 웹 응용 프로그램에 붙여 넣고 적절한 시각적 모델을 선택하고 만들 수 있고. 미리 보기를 통해 원하는 벡터 그래픽에서 작성된 시각화를 변경하거나 편집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6. Visme Graph Maker

Visme Graph Maker는 무료이며 차트, 그래프 및 인포그래픽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애니메이션 차트를 만들거나, 보고서를 인포그래픽으로 바꾸거나, 다양하고 멋진 템플릿 중에서 선택하거나, 온라인으로 데이터 시각화를 공유하거나 오프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Credit
에디터
저자 김대진 팀리더 (펜타브리드)
Source 펜타브리드 샤우트. 발췌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