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수진님의 아티클 더 보기

마케팅

T팩토리에서 만나는 간편한 통신 생활 플래닝!

디지털다임, T팩토리 리테일테크 서비스 구축

이제 휴대폰 바꾸는 데 5분이면 충분하다. 점원을 직접 만나지 않아도 된다. 언제 이런 세상이 됐나 싶었는데, SKT가 최근 선보인 홍대 T팩토리에서는 이미 일상이다. 지난 11월호 기사 ‘디지털다임이 구축한 리테일테크 세상’에서 자세히 설명한 것에 이어 이번에는 홍대 T팩토리의 여러 서비스를 담았다. 휴대폰 사양과 요금을 미리 예측·비교하고 바로 개통하는 편리한 세상을 들여다 봤다.

글. 김수진 에디터 soo@ditoday.com
사진. 디지털다임 제공


복합 체험 공간 T팩토리

T팩토리는 국내 통신업계 최초 무인 매장으로,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는 ICT 멀티플렉스다. 디지털다임은 SK 텔레콤과 협력해 T팩토리 내 키오스크 및 온라인 서비스를 함께 구축했다. 안면 인식 체크인 기능이 적용된 Check-in Point(입구 키오스크)에서부터 매장 매니저의 상담 관리를 위한 T 매니저 모바일 앱, 인기 휴대폰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Bestsellers 1, 2(베스트셀러 키오스크), 생활 플랜을 도와주는 셀프플래너 태블릿 앱, 개통할 수 있는 셀프 키오스크 등 다수의 서비스를 제작했다.

디지털다임의 리테일테크 Service  

1. Check-in Point와 T 매니저 모바일 앱

매장에 처음 들어선 고객은 출입구 4곳에 설치된 Check-in Point(입구 키오스크)를 만날 수 있다. 휴대폰 인증으로 체크인을 진행한다. 안면 인식 기술을 이용해 얼굴을 등록하면 이후에 이용하는 모든 서비스 에 체크인이 가능하다. 체크인 후에는 취향 서베이를 진행해 추천루트를 제공받고, 마이태그를 문자로 전송 받는다. 전송 받은 QR 코드로 모든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며 그 외 상담 업무 및 매장 정보 열람이 가능하다. T 매니저 모바일 앱으로 매장 매니저들은 고객의 상담 내용을 미리 확인해 스케줄을 관리할 수 있다.

2. Bestsellers 1, 2

Check-in Point를 지나 매장 우측으로 돌면 Bestsellers 1, 2(베스트셀러 키오스크)에 진열된 휴대폰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관심 있는 휴대폰을 선택하면 앞에 설치된 대형 디스플레이에 다양한 휴대폰 정보는 물론 용량별 가격, 스펙 등을 직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기본 정보 외에도 SKT Data Labs와 연동해 각 휴대폰 사용자들의 성별·연령대별 인기 색상·용량, 이전 휴대폰 순위, 앱 이용 패턴 변화, 이용자들의 성별·연령 분포를 보여주는 통계 데이터를 제공한다. 더불어 동일한 위치에서 촬영한 사진을 통해 카메라 기능을 비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폰과 갤럭시로 남산타워를 찍은 사진을 보며 비교해 기기 선택에 도움을 준다.

3. 셀프플래너 태블릿 앱

매장 내에는 관심 있는 휴대폰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는 셀프플래너 태블릿이 곳곳에 비치돼 있다. 고객이 직접 통신 생활을 설계할 수 있는 방법은 총 세 가지다. 서베이를 통해 휴대폰과 요금제를 추천 받거나 SKT Data Labs에서 제공하는 고객 유형 분석결과를 통해 유형에 맞는 휴대폰을 찾아보거나, 직접 원하는 휴대폰을 선택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추천 또는 선택한 휴대폰으로 월 납부 요금을 정하면 구독형 상품과 추가 할인 혜택을 확인하고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상담 신청한 내역은 매장 내 스마트 플래너에 연동돼 쉽고 빠른 상담이 가능하다.

4. T팩토리 24 무인 매장 내 셀프 키오스크

휴대폰을 직접 개통할 수 있는 셀프 키오스크를 24시간 운영한다. 고객이 체험한 휴대폰은 셀프 플래너 앱을 통해 월별 요금제, 기기 할인 혜택, 금액 등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데, 이 과정을 플래닝이라 한다. 플래닝을 진행했다면 셀프 키오스크를 통해 해당 휴대폰으로 5분 만에 개통 가능하다. 그 과정에서 문의사항이 생기면 화상 상담을 통해 매니저의 도움을 받 을 수 있다. 개통이 완료되면 우측 벤딩머신에서 기기를 수령하면 된다. 현재는 기기변경 서비스만 제공하고 올해 안으로 신규 가입 및 번호 이동 서비스까지 론칭할 예정이다.

디지털다임의 Technology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여러 번의 내부 회의를 거쳐 개선했다. 일부 서비스의 경우 베타서비스 기간을 거치며 안정성을 높였다. 특히 근접 센서를 이용해 고객이 키오스크로 접근하면 실행 가이드를 노출하도록 했다. 또한 서비스 이용 중 이탈을 감지해 아이들 모드(Idle mode)로 전환될 수 있게 했다. 근접센서는 아두이노(Arduino) 센서를 이용했고, 오차범위를 최소화하기 위해 펌웨어 프로그램을 직접 제작해 안정성을 높였다.  

더불어 SKT AI 안면 인식 기술을 이용해 고객의 얼굴을 등록해 쉽고 빠른 로그인을 구현했다. 입장 시 발급받은 QR 코드를 통해서도 모든 체험존에서 빠르게 로그인할 수 있다. 이 안면 인식 기술은 코로나19에 맞춰 고객의 마스크 착용 유무를 판단할 수 있으며 인텔 리얼센스 3D 카메라를 최적화해 안면 인식의 정확성을 더욱 높였다.

MINI INTERVIEW

디지털다임 BZ 사업부 임용선 PM

약 11개월 간의 긴 여정 동안 진행된 프로젝트를 드디어 론칭했습니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만든 서비스를 고객들이 실제 현장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했으면 합니다. 프로젝트의 론칭을 위해 함께 애써주신 팀원 여러분께 감사합니다. 한 마음 한 뜻으로 도움을 주신 클라이언트 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프로젝트 기본정보
프로젝트명: T팩토리 리테일테크 서비스 구축
클라이언트사: SK 텔레콤
브랜드명: T팩토리
대행사(제작사): 디지털다임
오픈일: 2020. 1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