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관식님의 아티클 더 보기

UI/UX

TX 라이팅, 꼭 해야 합니까?

박증우 TX 라이팅 전문가가 귀띔하는 ‘TX 라이팅이 기업을 살리는 이유 ’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언택트. Un-tact)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비대면 서비스 기반으로 한 온라인대면 서비스를 온택트(On-tact)라 하는데 빠른 디지털 전환과 산업 육성이 시급한 상황에서 그 진행사황은 아직 잰걸음이다. 온택트의 핵심은 온라인에서 정보제공자의 의도가 왜곡되지 않고 사용자에게 제대로 전달되는 데 있다. 대면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글자, 문장 하나하나가 중요할 수밖에 없다. 사실, 이러한 온라인 상에서의 텍스트 개선 문제는 오래 전부터 ‘웹 카피 워싱’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했다. 그것이 ‘UX 라이팅’을 넘어 ‘TX 라이팅’으로 넘어온 것이다. 이제 온택트 시대를 맞아 사용자의 이해를 돕고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힘인 TX 라이팅은 과연 무엇이며 왜 온택트의 핵심이라 하는지 박증우 와이어링크 TX컨설팅그룹 이사와 간단히 얘기를 나눴다.

*TX writing카피라이팅, 브랜드 스토리텔링, UX writing 등 글의 목적과 표현 방식은 다르지만 ‘고객 중심의 언어’로 ‘텍스트를 통해 유익한 경험(Text-oriented experience)’을 제공하는 의미로 와이어링크가 만든 서비스 브랜드(txwriting.com 준비 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사님.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TX 라이팅, 꼭 해야 합니까?
-박증우 이사(이하 박): 저는 콘텐츠야 말로 상호 간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보이는 것은 디자인과 UI지만 계속 사용자가 읽고 대응해야 하는 것은 ‘콘텐츠’죠. 최신 트렌드의 UI/UX로 새롭게 단장한 웹/모바일 사이트도 여전히 콘텐츠 곳곳에서 맞춤법 오류는 물론 비문과 일관성 없는 표현, 직관적이지 않는 문장 등이 여전합니다. 그렇다면 그 웹사이트의 완성도와 신뢰도는 무너질 수밖에 없지요. 웹사이트의 미적/기능적 감각도 물론 중요하지요. 하지만 그 안에 담긴 콘텐츠에 집중하고 싶다면 TX 라이팅은 필수입니다. 광고 카피 한 줄이 고객의 심금을 울리듯, 오류 없이 잘 정돈된 직관적인 문장은 고객의 신뢰를 얻고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21세기 기업이라면 반드시 해야 합니다.

-그럼, TX 라이팅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박: 온택트 시대, 웹사이트에서 정보를 접하는 사용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콘텐츠입니다.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정보 전달은 사용성을 높이고, 콘텐츠와 웹사이트의 완성도를 한 단계 끌어올려 정보 제공자와 사용자 사이에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합니다. 임팩트 있는 한 줄 카피는 행동을 부르고, 쉽게 서술한 문장은 사용성과 지속성을 높여줍니다. 체계적인 메뉴 레이블링과 주제어는 사용자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뜻을 알 수 없는 외계어와 한자어, 일본어투, 전문용어 등은 당연히 고객을 우리 웹사이트에서 멀리 떠나게 만들죠. TX 라이팅은 사용자에게 보다 원활하고 명쾌한 콘텐츠 경험을 선사합니다.

-구체적인 작업 범위는 어떻게 되죠?
-박: 우선 해당 웹사이트를 전체적으로 분석하는 시간을 확보합니다. 이후 텍스트 작성 방법론인 UX 라이팅 영역과 마케팅을 위한 카피라이팅, 브랜드(상품/서비스)의 스토리텔링을 위한 콘텐츠 라이팅 등 사용자 중심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영역에서 TX 라이팅을 서비스합니다. 진부하고 구태의연한 문장표현을 현대적 감각에 맞게 세련되고 감각적인 문장으로 대체하며, 문장 톤과 단어의 일관성도 확보합니다. 전체적인 문장 짜임새를 튼튼하게 짓고 세부 내용을 매끄럽게 다듬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참, 능동태 중심의 힘있는 문장으로 전환하는 것은 필수죠.

-이제야 TX 라이팅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네요. 말씀처럼 유추하면 데이터 기술과 감성적인 표현이 융합할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 설명 부탁드릴게요.
-박: TX 라이팅은 사용자가 상품/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사용자의 디지털 여정에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1단계로 텍스트 오류 개선, 2단계 정보구조 개선, 3단계 관점 개선, 4단계 하이터치로 이어지죠. 최종적으로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대화와 맥락에 맞는 보이스앤톤 조정, 고객을 즐겁게 하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처음부터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도 받을 수 있나요?
-박: 저희 와이어링크 TX 컨설팅 그룹에서는 웹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오래된 콘텐츠를 새롭게 리뉴얼하는 작업과 신규 콘텐츠 기획 및 작성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목적을 수 차례 미팅을 토해 제대로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콘텐츠 방향과 스토리텔링을 문장에 입혀 온오프라인에서의 브랜드 강화와 고객과 활발한 소통이 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물론 PC는 PC 버전에 맞게, 모바일은 짧고 직관적으로 카피를 작성합니다.
저희 와이어링크 TX 컨설팅 그룹은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서비스를 넘어 모든 디지털 산업에 건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정진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의 사용성을 높이고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BX)을 원하신다면 언제든 저희가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관식 기자 seoulpol@wirelin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