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절반 “오프라인 경험 온라인으로 대체 가능”
‘2023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정리
MZ세대 절반이 “오프라인 경험을 온라인에서 동일하게 재현할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제 17판: 몰입과 연결’ 보고서가 최근 발간됐다. 한국 딜로이트 그룹은 매년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관련 설문 조사를 진행, 해당 보고서를 발간한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세대는 온라인 경험에 대한 신뢰가 기성 세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 응답자의 50%는 “오프라인 경험을 온라인으로 재현할 수 있다”고 믿었으며, 76%는 “게임 속 자아를 본인과 동일시”했다.
아울러 디지털 세대는 영상, 소셜 미디어, 음악,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종합적으로 소비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테면 OTT로 드라마를 보다가 인상적인 음악을 발견하면 유튜브 프리미어에 접속해 해당 음악을 찾아 듣는 식이다. 다양한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연결해 새로운 경험과 개인적 의미를 창출하는 데 익숙하다는 분석이다.
MZ세대 50%, 오프라인 경험 온라인에서도 재현 가능
디지털 공간이 개인에게 차지하는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번 조사에 참가한 MZ세대 50%는”오프라인에서 일어났던 개인적 경험과 의미가 온라인에서 동일하게 재현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세대를 전 연령으로 넓히면 이 비율은 3분의 1로 줄었다.
이와 관련 보고서는 “MZ세대는 비디오 게임과 숏폼 등을 향유하며 즐거움을 느낄 뿐 아니라 사회적 유대감과 몰입감까지 경험한다”며 “이전 세대는 TV쇼와 영화 시청 시 몰입감을 느끼긴 하지만 커뮤니티에서 유대감까지 느끼지는 않는다”고 분석했다.
MZ세대 응답자의 48%는 “실제 공간보다 SNS 공간에서 더 많은 사람과 소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40%는 “실제 공간보다 비디오 게임에서 더 많은 사회적 교류가 진행된다”고 답했는데, 이는 X세대 이상 집단의 응답률보다 약 30%p 더 높은 수치다.
MZ세대 76%, 비디오 게임 통해 자존감 충족
MZ세대는 비디오 게임에서 자존감을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MZ세대 응답자의 76%가 “게임 아바타는 나를 잘 표현한다” “게임을 하는 동안 내가 게임의 일부인 것처럼 느낀다”고 했다. 또 “게임에서 경험한 성공으로 자신감을 높인다”
“게임하는 나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비율도 각각 73%, 49%로 나타났다.
특히 콘솔,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통해 빈번하게 게임을 즐기는 열정적 게이머 중 70% 이상이 “나는 가족과 함께 비디오 게임을 즐긴다” “비디오 게임은 다른 사람과 연결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답했다. 게임이 자기 표현의 수단일 뿐 아니라 가족과 친구와 유대감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는 분석이다.
보고서는 “열정적 게이머는 비디오 게임에 더 많은 돈을 소비하며 게임 아바타를 보다 개인화하고 맞춤화하는 데 열중한다”며 “게임 업체는 사용자 유지 및 수익 창출을 위해 열정적 게이머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마음이 이끄는 대로… 종합적 콘텐츠 소비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 대중과 크리에이터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사이를 빈번하게 이동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예컨대 인스타그램에서 발견한 예능을 시청하기 위해 넷플릭스에 접속하거나, 비디오 게임에서 흘러나온 음악을 더 듣기 위해 유튜브 프리미엄을 켜는 식이다.
실제로 “소셜미디어에서 TV 프로그램과 영화에 대한 정보를 접한 후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콘텐츠를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54%였으며, “종종 게임을 하면서 새로운 음악을 발견한다” “좋아하는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비디오 게임으로 경험하기를 원한다”고 응답한 비율도 45%를 넘겼다.
박형곤 한국 딜로이트 그룹 통신·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 리더는 “미디어&엔터테인먼트(M&E) 기업은 각종 플랫폼을 넘나드는 소비자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전략적으로 사고할 필요가 있다”며 “또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스튜디오 및 브랜드의 경우 소셜미디어 크리에이터, 팬 커뮤니티 및 게임 참여 등을 통해 인지도를 효과적으로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2023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몰입과 연결’ 리포트 전문은 딜로이트 인사이트 앱 혹은 딜로이트 홈페이지(Link)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