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찬우님의 아티클 더 보기

마케팅

20대 20인이 꼽은 ‘2020 Keyword’

20대 디지털 비즈니스 종사자 20인의 다양한 답변 중 공통으로 언급된 키워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본다.

① 개인화

이전에는 100명을 단위로 한 메시지를 내보냈다면, 앞으로는 단 한 명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거죠. 실제로 광고를 기획할 때 타깃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쪼개 보려고 해요.

오한솔 크리에이티브마스 사원

*IPTV, 동영상 플랫폼, 포털 등 프로그래매틱 광고(Programmatic AD)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 콘텐츠, 지역, 시간, 인구 통계, 관심사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타깃팅 하고, 타깃별 상이한 광고를 송출하고 익터랙티브한 수치를 통해 광고비 절감 및 동시에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하다.


② 레트로

2000년대. 2020년의 키워드로 다른 시대를 말하는 게 좀 묘하지만…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처럼 한동안 80~90년대 유행이 휘몰아쳤었잖아요. 이제 00년대 유행의 포문을 여는 무언가가 등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하늘 스튜디오좋 대리(기획자, 편집자)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를 중심으로 중장년층이 과거에 경험한 콘텐츠를 재해석하여 새롭게 소비하는 뉴트로(Newtro)가 확산되고 있다. 유통가를 중심으로 과거 히트 상품 또는 옛 추억을 떠올리는 브랜드를 재출시 하는가 하면 영화, 음악, 예술 등 문화 콘텐츠에도 레트로가 반영되고 있다.

재출시 리뉴얼 브랜드

출처. 메조미디어 2020 트렌드 리포트

뉴트로 콘텐츠

출처. 메조미디어 2020 트렌드 리포트


③ 빅데이터

기획자들도 이제 단순히 기획만을 하는 것이 아닌 구글 애널리틱스나 애드혹 애널리시스와 같은 데이터 분석 툴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주은경 지어소프트 전략기획팀 사원

*AI 기반 매체 및 타깃 분석, 성과 데이터 솔루션 경쟁도 치열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