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代 20人에게 묻다. 당신이 생각하는 2020년은? (2)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20代 20人에게 묻다. 당신이 생각하는 2020년은? (2)

2020 TREND BY 20

작년 한 해,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리고 궁금한 점이 생겼다. 이 업계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20대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2020’년을 명분 삼아 이들에게 물었다. ‘직업인’으로서 평소에 뭘 하며 지내나? 2020년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20대 직원 20명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Q1. 업무에 도움이 되거나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좋은 플랫폼 또는 유튜브 채널은 무엇인가요?

Q2. 본인의 직무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2020년 키워드는 무엇인가요?

Q3. 2019년 베스트 프로젝트와 앞으로 진행해보고 싶은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손동휘 글랜스TV 엔터테인먼트 팀장

Q1. 아무래도 현재는 음악과 관련된 콘텐츠를 다루다 보니 동종 분야의 콘텐츠들에 대한 모니터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딩고’ 및 ‘M2’, ‘뮤플리’와 같은 국내 유튜브 채널을 포함해 ‘COLORS’와 ‘NPR 뮤직’과 같은 해외 채널도 챙겨보는 편이고요. 예능형 음악 컨텐츠와 같은 것들을 만들 때에는 정식 콘텐츠 회사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 뷰티, 헬스,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개인 유튜버 분들의 채널을 보면서 좀 더 정제되지 않은 날것의 형식 및 표현에서 참고될만한 요소를 체크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요즘 레거시 미디어들이 뉴미디어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하지만 또 그에 파생되는 레거시 미디어에서의 새로운 촬영기법 및 편집 느낌도 함께 파악하면서 좀 더 풍성한 아이디어를 얻고 있는 편입니다.

Q2. ‘진정성’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수많은 개인유튜버와 콘텐츠들이 쏟아지는 사이 자극적인 썸네일들이 지금보다 점점 더 많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운데 이런 것에도 요즘 라이프스타일에 찾아온 트렌드인 미니멀리즘이 적용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피로감을 느낄 시청자들은 영상 10분중에 단 30초의 자극적인 장면을 찾기 위해서 스킵해서 보는 것 보다는 짧은 1분의 영상을 보더라도 좀 더 진정성 있는 정보, 진정성 있는 웃음 등을 찾고자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Q3. 베스트 프로젝트는 브.아.걸의 제아님을 호스트로 맞아 ‘제아랄랄라’라는 레귤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고 생애 첫 100만 뷰 달성이라는 수치적 목표도 이루게 되었습니다. 좋아하는 영상 일을 재밌게 하고 있다는 것 만으로 충분히 만족도가 있지만 조금 더 욕심을 내본다면 내년에는 일반인 크리에이터와 셀럽이 함께 조화를 이루는 뉴미디어에서만 가능한 콜라보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싶습니다.

신승욱 스푼라디오(마이쿤) 브랜드 마케터

Q1. 바쁜 일상 속에서도 트렌드를 챙길 수 있는 팟캐스트 채널 ‘CAST B’요. 매거진 B에서 연재된 글을 오디오 콘텐츠로 리퍼블리싱한 콘텐츠인데요. 에피소드, 비하인드스토리 등 잡지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이 담겨 있어 책보다 훨씬 더 풍부하고 솔직한 느낌이더라고요. 다른 일을 하면서 들을 수 있어 좋아요. 이메일 뉴스레터로는 ‘Morning Brew’와 ‘뉴닉’을 통해 업무 시작 전 간단하고 친절하게 세상 흘러가는 흐름과 비즈니스 트렌드 정보를 브리프 받고 있어요. 정말 유용하답니다.

Q2. 최근 개인이 소유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의 스펙트럼이 매우 넓어졌어요. 그리고 트렌드 코리아 2020에서 발표한 ‘멀티 페르소나’처럼 사람들이 플랫폼을 각기 다른 ‘나’를 정의하는 공간으로 사용하면서 플랫폼마다 포지셔닝은 더욱 명확해지고 있죠. 따라서 다양한 자아를 스스로 규정하고 좋아하는 관심사 위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플랫폼 노마드족’이 많이 생겨날 것 같아요. 앞으로 크리에이터와 플랫폼 사업자는 이를 인지하고 플랫폼만의 포지셔닝을 확고히 할 수 있도록 협업하는 것이 중요해질 것 같아요.

Q3. 버거킹의 ‘The Wopper Detour’가 가장 인상 깊었어요. 항상 동종업계에서 2위로 고전하던 버거킹이 한방을 크게 날린 거잖아요. 우리가 왜 2등이 아닌지에 대해서만 이야기했더라면 나올 수 없었던 아이디어 같아요. 어떻게 하면 고객이 더 재미있게 와퍼를 먹을 수 있을까라는 깊은 고민이 있었기 때문에 나올 수 있었던 광고였던 것 같아요. 내년에는 스푼라디오만의 IBC 전략 캠페인을 진행하고 싶어요. 사람들에게 어떻게 가치를 전달해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우리만의 빅 아이디어로 칸 라이언즈에도 출품해보고 싶습니다. 지켜 봐주시고 많이 응원해주세요.

신재원 글림 Creative Team 사원

Q1. ‘미디엄’을 자주 찾아 읽어요. 디자인 영감도 얻을 수 있고, 다양한 디자인 팁을 배울 수도 있어서 도움이 많이 돼요. 인상 깊은 조언이나 정보들은 따로 노트에 적어두고 직접 적용해보기도 해요. 더 좋은 아이디어가 생길 때마다 추가해 두는 편이에요. 영문 글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디독’도 같이 추천하고 싶어요. 디독은 매주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본을 받아 볼 수 있는 곳이라서, 영문으로 된 디자인 정보를 매끄러운 한글로 받아볼 수 있어요. 편하기도 하고 선별된 알짜 팁들이 담겨 있어서 더욱 좋아요!

Q2. 작년에 이어서 올해엔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이 더욱 중요해질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는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이란 가장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니즈나 취향에 부합하는 콘텐츠, 기능 등을 추천해주는 것을 기반으로 하는데요. 기술적으로 머신러닝,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2020년에는 구현해 낼 수 있는 부분이 훨씬 많아졌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국내외 많은 기업이 개인화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거나, 시작 계획이 있다고 밝히기도 했고요. 더불어 사용자 측면에서도 개인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긍정적인 것 같아요.

Q3. 지난 9월 오픈한 ‘남양몰’을 2019 베스트 프로젝트로 뽑고 싶어요. 쇼핑몰인 만큼 정보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 이번 리뉴얼을 통해 상품을 편하게 둘러볼 수 있고,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게 된 점이 마음에 들어요. 앞으로 진행해보고 싶은 프로젝트는 쇼핑몰이나 브랜드 사이트가 떠오르네요. 사용자의 편의성을 확보하고 프로젝트 목적에 최적화된 결과물을 도출해낼 수 있다면! 다가오는 2020년도 뿌듯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될 것 같습니다.

신진영 애드리치 전략솔루국 2국 사원

Q1. 업무가 바쁘지 않을때는 ‘매드타임스’, ‘더PR’의 기사들을 즐겨봐요. 여러 업계의 광고마케팅 사례 그리고 최신 트렌드, 이슈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돼 짧은 시간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또 다양한 시각에서 작성된 칼럼을 통해 현시대의 흐름과 현상이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인사이트를 발견하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Q2. ‘주체적인 소비자’. 최근,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조하는 인터렉티브에서 한 발 더 나아간, 소비자가 광고를 직접 찾아보고, 변형하고, 확산시키는 등 광고를 주체적으로 소비하는 모습이 눈에 띄어요. 역시 밀레니얼 세대가 메인이 될 2020년에도 ‘주체적인 소비자’가 광고의 효과와 캠페인의 성공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생각해요.

Q3. 개인적으로 올해 최고의 TVC 캠페인으로 애플코리아의 ‘에어팟 광고’를 뽑고 싶어요. 글로벌광고와 비슷한 톤앤매너를 유지하면서도 국내 문화와 소비자 특성에 집중했고, 제품이 아닌 악세사리를 메인으로 내세운 것이 인상적이었던 것 같아요. 바람직한 현지화광고인 동시에, 제품 USP의 관점을 바꾼 캠페인이 아닐까 싶어요. 진행해보고 싶은 프로젝트는 묵직한 인사이트 하나로 파급력을 가져오는 광고 캠페인이요. 소비자조차 잘 인지하지 못했던, 그래서 표면에 드러났을 때 공감을 넘어 희열을 느끼고 브랜드에 대한 호감으로 연결되는, 그런 인사이트를 담은 광고를 기획해보고 싶어요.

안소석 글랜스TV PD

Q1. 특정 채널이나 플랫폼도 도움이 되기는 최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경험하는 것이 트렌드 파악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주류 콘텐츠는 대중성을 깊이 있게 분석하여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에 집중하고, 비주류 콘텐츠는 다른 사람들이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방식들을 파악하는 데 집중하고 있어 주류와 비주류 모든 콘텐츠를 경험해야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는 저의 노력이 콘텐츠를 기획하고 구성해야 하는 저에게는 넓은 사고와 크리에이티브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2. ‘영상 미학적 콘텐츠 제작’ 많은 콘텐츠의 경우에 1인 제작자인 경우가 많아 영상미의 퀄리티 부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글랜스tv는 보다 전문적인 인력이 투입되는바, 영상 미학적 콘텐츠를 제작함에 있어 기존의 방송 퀄리티에 준하는 콘텐츠를 온라인 상에 배포, 영상의 질에 대한 부분을 더 생각하며 제작하고자 합니다.

Q3. GCVAP(Glancetv Creator Value Addition Program)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가장 먼저 ‘슈퍼리치맨’을 론칭했습니다. 이는 저에게 새로운 도전이자 오답 노트와 같았습니다. 많은 시행착오로 인하여 때로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도 했지만 현장에서 발생하는 돌발 상황들을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저는 휴식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너무나 빠른 사회 변화와 환경 속에서 지쳐 있는 전 연령층의 사람들이 저의 프로젝트로 힐링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오한솔 크리에이티브마스 사원

Q1. 저는 독립서점의 도움을 많이 받아요. 독립출판물들은 기성 출판사를 거치지 않는 만큼 개성이 살아있거든요. 독립 출판물들은 기획력도 통통 튀어서 서점을 다녀오고 나면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해요. 이런 소재들을 주워서 기획에 반영하고 있어요. 추천하고 싶은 유튜브 채널은 ‘오분순삭’이요. 옛날 예능 프로 중에서 재미있었던 장면을 오분으로 요약해주는 채널인데요. 수많은 콘텐츠가 떠도는 유튜브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려면 제목과 썸네일이 중요해요. 클릭할 수밖에 없는 썸네일을 만들고 싶다면 ‘오분순삭’ 썸네일을 공부해보시길 추천드려요.

Q2. 광고는 점점 더 ‘개인화’될 것 같아요. 이전에는 100명을 단위로 한 메시지를 내보냈다면, 앞으로는 단 한 명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거죠. 실제로 광고를 기획할 때 타깃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선에서 최대한 쪼개 보려고 해요. 사과를 판다면 아침에 공복 상태에서 사과를 먹는 사람,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사과를 먹는 사람, 맛있어서 먹는 사람, 제철이라 먹는 사람 등으로 쪼개보는 거죠. 광고의 ‘개인화’는 특히 한 사람이 보고 있는 웹사이트, 앱에 맞춤형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디지털 광고에서 중요한 키워드인 것 같아요.

Q3. 베스트 프로젝트는 볼보에서 진행한 ‘EVA 프로젝트’라고 생각해요. 자동차 사고 사망률이 여성이 월등히 높았던 이유를 짚어냈던 프로젝트에요. 안전 실험이 평균 남성 신체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반성하고, 모두에게 안전한 자동차를 만들고자 하더라고요. 앞으로 기획해보고 싶은 프로젝트는 인터랙티브 광고입니다. 타깃이 직접 광고를 완성해가는 시스템이 매력 있다고 생각해요. 인터랙티브 광고를 통해 타깃과 더 적극적으로 교류하고 싶어요.

윤선영 SM C&C 광고사업부문 CV3팀 플래너

Q1. 저는 ‘유튜브’를 제일 많이 봐요. 썸네일 이미지나 제목만 봐도 요즘 자주 쓰는 용어나 트렌드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유튜브 영상을 보고 있으면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트렌드를 습득할 수 있죠. 특히 저는 유튜브 속 인플루언서들의 영상도 좋지만 ‘일반인들의 브이로그’를 즐겨 보는 편이에요! 광고나 협찬이 거의 없고 자연스러운 일상을 들여다볼 수 있어 트렌드를 읽는데 좋아요. 또 인스타 툰도 자주 보고 있어요. 짧은 콘텐츠 안에서 공감 가는 부분도 많고, 나와는 다른 사람의 삶도 볼 수 있어서 인스타 툰에서는 ‘다양함’에 대해 많이 배우고 있는 것 같아요.

Q2. 요즘 디지털 속에서 콘텐츠를 보면 더 이상 일방적인 콘텐츠 소비는 이뤄지지 않는 것 같아요. 대표적으로 유튜브의 인기 콘텐츠인 ‘워크맨’만 봐도 사람들의 댓글을 통해 다음 체험할 직업을 정하잖아요. 그래서 2020년에는 다양한 유저들이 직접 참여해서 콘텐츠를 같이 생성해내는 것이 더 활발해질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를 트렌드 용어로 ‘판플레이: 판(놀거리의 집합) +play(놀이) 세대’라고 하더라고요! 판플레이 세대들이 더 활발하게 참여하는 2020년에는 어떤 다양한 콘텐츠들을 보게 될지 너무 기대되네요.

Q3. 2019년 베스트 프로젝트는 가장 최근에 진행한 11번가 십일절 디지털 컬래버레이션 콘텐츠인 ‘펫셔니스타 탱구’라고 말하고 싶어요. ‘펫셔니스타 탱구’라는 콘텐츠로 다양한 11번가의 상품들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상품과 십일절의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많이 배웠거든요! 내년에는 진입장벽이 낮고 참여가 간단하면서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싶어요. 내년에는 다양한 세대가 화합해서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진행해보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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