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of Best, Marketing & Brand

1등 글로벌 호텔 예약, 호텔패스

완벽한 여행을 위한 첫 단계
1등 글로벌 호텔 예약, 호텔패스

 

어느 날 일주일의 휴가와 덤으로 휴가비까지 주어졌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당연히 항공권과 숙소 예약! 일단 어디든 떠나고 볼 것이다. 그렇다면 항공권과 숙소 두 가지 중 어디에 더 공을 들여야 할까? 개인적으로는 항공편에 선택 기준을 많이 두지 않는다. 일단 원하는 시간대만 얼추 맞으면 무조건 최저가를 고르기에, 쉽고 간편하다. 고민은 늘 숙소였다. 기대에 부풀어 체크인을 하고 방문을 여는 순간 ‘아, 낚였다’ 싶었던 몇 번의 기억 때문인데, 더군다나 여행지가 국내가 아니라 해외일 경우 왠지 더 쓰리다. 완벽한 여행을 위한 첫 단계, 지금부터 호텔 패스로 걱정을 덜어보자.


호텔패스 메인 화면 페이지

기본에 충실하다

리뉴얼된 호텔패스의 첫 인상은 ‘깔끔함!’ 그 자체였다. 각종 광고 콘텐츠로 도배된 타 예약 서비스와 달리 사용자에게 꼭 필요한 기능만 명확하게 보여주는 인터페이스는 방대한 정보에도 불구하고 시각적 피로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인원, 객실 수, 객실 유형 등 몇 번의 설정 값 터치면 손쉽게 원하는 정보로 접근할 수 있다. 여기에는 이미 포화상태인 호텔 예약 시장에서 새로움의 콘셉트보다 기존의 사용성과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기획 의지가 담겨있다. ‘호텔 검색은 편리하게, 예약은 쉽고 빠르게’라는 방향이 고스란히 반영된 것 같다. 일부 기존 정보를 변경 할 수 없는 구조로 인해 제한적인 부분도 있었지만, 기본에 충실한 서비스를 구축하고자 노력했다는 제작사의 후기다.

리뉴얼을 통해 편의성이 증대된 호텔 예약 프로세스

호텔 예약 서비스? 호텔 예약이 우선

2015년 첫 번째 대규모 재구축 이후 3년 만에 이루어진 리뉴얼인 만큼, 궁금했던 것 중 하나는 사용자 체감상 기존 버전과 가장 크게 달라지거나 개선된 부분이 무엇인지였다. 호텔 예약 서비스의 핵심은 단연 호텔 검색인 만큼, 이에 대해 가장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한다. 역시 기본에 충실한 서비스라는 점이 다시 한번 떠오른다. 리뉴얼을 통해 여행지, 날짜, 객실 유형 변경 시 페이지 이동 없이 상단에 노출된 변경 요소를 터치하도록 했고, 이를 통해 불필요한 이동이 줄어 편의성이 높아졌다. 또, 예약 내역을 ‘숙박 예정’, ‘숙박 완료’, ‘숙박 취소’의 구분 값으로 노출 시켜 사용성을 높였으며, 여기에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검색했던 여행지가 메인 화면BG로 디스플레이 되는 감성적 콘텐츠를 접목시키는 세심함 까지 더했다.

 

호텔패스 상세요금 및 포인트 내역 화면

낭비 마세요, 호텔패스 하세요

호텔 예약 서비스 사용자가 가장 관심을 보이는 항목은 역시 가격이 아닐까? 여기서 호텔패스만의 강점이 드러난다. 호텔패스는 타 호텔 예약 서비스와 달리 요금에 있어 세금, 봉사료 등이 포함된 최종가격을 노출한다. 애써 고른 숙소를 막상 결제하려 하니 생각했던 금액과 상이한 경우는 누구나 한번쯤 겪어봤을 법하다. 호텔패스는 이러한 사용자 혼란을 사전에 차단했다. 또 모바일에서만 제공되는 단독 혜택 및 특가, 각종 이벤트와 포인트 적립 혜택 등으로 보다 경제적인 여행이 가능해졌다. 그 결과, PC에서의 사용률이 더 높았던 호텔패스의 모바일 사용율이 높아지는 성과를 이뤘다.

전 세계 10만여 개 호텔예약 누적 예약 445만 건
호텔 리뷰 6만 건 돌파

· 대한민국 29년 전통 ‘호텔예약의 리더’
· 전 세계 호텔 ‘최대 80% 할인 & 추가 혜택’
· 호텔 마스터의 ‘1:1전담 호텔예약 보증제’
· 고객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해결 ‘Customer Protection 운영’
· 객실 요금 외 세금 및 봉사료가 포함된 ‘최종 가격 노출제’
· 소비자보호법이 적용되는 ‘안전한 국내 법인 기업’
· 연간 40만 명의 고객이 이용하는 ‘국내 최대 규모’
· 국내호텔 당일예약/바로예약 ‘Tonight Only’

호텔패스 제작 스토리

1차적으로는 기획팀과 협의해 설계를 진행하고, 디자인 시안 및 코딩 내용은 유관부서의 컨펌 및 추가 수정 사항을 반영했다. 이 부분에 있어 프로젝트 로드가 조금 걸리긴 했지만, 결과적으로는 클라이언트와 사용자 모두 만족하는 App이 만들어졌다. 또한 유관부서와의 잦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불편한점, 꼭 필요한 점 등을 최대한 수용하고 적용한 프로젝트로, 클라이언트사의 만족감 역시 높았다고. 뿐만 아니라, 1:1 전담 마스터를 운영하는 호텔패스답게 운영 시 접수 된 단 한개의 CS도 놓치지 않고 적용한 결과, 사용자 만족도 역시 높았다. 사용자 만족도의 단적인 척도 중 하나는 Google Play 스토어 리뷰가 아닐까 싶은데 5점 만점에 4.7점(5월 기준)으로, 유사 호텔 예약 서비스 중 단연 선두를 달리고 있다.


담당자 Talk

김은지
이트라이브 Strategic Planning Group 과장

 

사실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고객과의 이견은 항상 존재할 수 밖에 없는데 중요한 것은 그것이 Complaint가 아니라 Debate라면 더 좋은 방향으로 가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오히려 많은 자극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호텔패스 분들과 일하면서 서로를 평가하기 보다는 더 좋은 방향으로 가기 위한 심도 있는 의견을 많이 주고 받았던 것 같습니다. 기획팀 내부적으로도 많은 고민을 함께해 주셨고, 테스트 기간에도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셔서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 큰 어려움 없이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 드리고 싶습니다.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