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름님의 아티클 더 보기

마케팅

틱톡 광고 4개월, 앱 설치 8만 건 달성한 방법

틱톡으로 숏폼 광고하는 법

안녕하세요.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 바우처 & 혁신 바우처 수행기관, 페이스북 & 구글 공식 파트너사 바름입니다.

유튜브 숏츠부터 인스타그램 릴스까지 숏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쇼츠 영상만 업로드하는 유튜브 채널도 생길 만큼 숏폼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에서 숏폼 영상을 즐길 수 있는데 가장 숏폼에 특화된 매체는 바로 ‘틱톡’입니다. 다른 매체와 다르게 틱톡은 크리에이터와 시청자가 숏폼으로만 소통할 수 있어 그 영향력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죠.

예전에도 틱톡 광고에 관한 콘텐츠(숏폼 영상 광고의 선두주자, 틱톡 광고에 대한 모든 것)를 작성한 바 있는데요. 지난 콘텐츠에서 틱톡 광고 유형에 대해 설명했다면 오늘은 구체적인 활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PLAN

“안녕하세요. 운세 및 사주 앱을 운영 중인 S 업체입니다. 본격적인 앱 출시에 앞서 광고 방향을 올바르게 설정하고 싶습니다”

S 업체의 광고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접근했습니다. 하나는 앱 출시 시기이고, 또 하나는 실제 앱 사용자가 누구이며 궁극적으로 누가 충성 고객이 될 것인지와 같은 타깃 설정입니다.

우선 앱 출시와 동시에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앱 출시 – 회원가입 – 유료 서비스 구매’ 순으로 세부 단계를 나눴으며, 특히 유료 결제로 이어질 핵심 타깃을 찾는 작업에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이 같은 계획 수립 후 앱 설치를 유도하기 위해 구글과 네이버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와 리워드형 광고 상품 등을 추진했습니다. S 업체의 운세 및 사주 앱을 활성화하기 위해 광고뿐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래퍼런스를 참고해 앱 개선 방향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앱 출시 시기와 관련해 일차적으로 설치 수를 확보할 수 있는 매체 선별 및 캠페인 진행과 향후 가입 및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핵심 타깃을 찾는 데 집중한 결과, 틱톡을 활용한 광고를 진행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S 업체가 보유한 다양한 콘셉트의 영상 소재를 숏폼 광고로 활용하기로 한 것이죠.

2.DO

보통 운세 및 사주 앱은 20대 이상이 많이 찾습니다. 신년운세를 포함해 학업운, 취업운, 연애운, 결혼운 등을 보기 위해서입니다. 반면 틱톡은 10대의 사용 빈도가 높은 매체입니다.

20대 이상이 많이 사용하는 앱의 광고를 10대의 사용 빈도가 높은 매체에서 진행하는 것이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름의 레퍼런스에 따르면, 챌린지 이벤트나 바이럴, 광고 참여도 부분에서는 20대 이상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핵심 타깃만 잘 찾아낸다면 충분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초기에는 앱 설치를 목표로 핵심 타깃을 선별하기 위한 다양한 관심사를 활용해 A/B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틱톡의 운세, 사주 관심사 카테고리 외에도 다양한 페르소나를 세팅하고 각 페르소나에 맞는 관심사 타깃으로 그룹을 나누는 방식으로 캠페인을 세팅했습니다.

예를 들어 취업을 앞둔 서울권 대학 출신의 20대 중후반 남성, 자녀의 학업 고민이 있는 대치동에 거주하는 40대 후반 여성 등 단순히 남성 혹은 여성, 20~30대가 아닌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설정했고, 이를 통해 더욱 최적화된 관심사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이후 안드로이드 앱와 iOS 앱 별로 캠페인을 따로 생성하고 각 캠페인 내 다양한 페르소나에 맞는 관심사를 4~5개 세팅해 광고를 진행했습니다.

3. SEE

핵심 타깃을 선별하기 위한 A/B테스트를 진행한 뒤에는 성과 분석을 거쳐 효율이 떨어지는 그룹은 과감하게 배제하고 효율이 높은 쪽에 집중해야 합니다.

광고 초기 목표는 앱 설치 유도였기 때문에 앱 설치 수 및 설치당 비용 등의 지표를 주 단위로 확인하며 가장 효율이 높은 관심사를 선별했습니다. 첫 달에는 다양한 페르소나를 활용한 A/B테스트를 통해 핵심 타깃 선별했고, 둘째 달에는 핵심 타깃에 비용을 집중해 초기에 세팅했던 목표 앱 설치 수를 달성했습니다.

셋째 달에는 핵심 타깃을 활용해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캠페인을 추가 진행해 약 80%에 달하는 높은 회원가입 전환율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S 업체는 앱 출시 4개월 만에 8만 건이 넘는 설치 수를 확보했으며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운세 및 사주 앱이 취업, 이직, 결혼 등 큰 이벤트가 있을 때 수요가 증가하는 것과 달리 시기를 타지 않고 꾸준히 성과를 낸다는 점에서 핵심 타깃 선별에 성공했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20대 이상이 많이 쓰는 앱과 10대 사용 빈도가 높은 틱톡은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했다면 이 같은 성과를 낼 수 없었을 겁니다. 바름은 S 업체의 상황과 레퍼런스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틱톡 광고의 필요성을 확신했습니다. 실제로 현재 틱톡 광고를 통한 앱 유입자 중 유료 회원 및 결제 금액을 살펴보면 20~40대의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정리하면 주식회사 바름은 레퍼런스 분석과 업체별 진단, 경쟁 서비스에 대한 분석, 다양한 A/B 테스트 등을 토대로 한정된 예산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매체, 타깃, 소재를 선정합니다.

기업 광고 시장에서 숏폼의 영향력이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숏폼 플랫폼의 선두 주자 틱톡, 바름과 함께 제대로 활용해보는 건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