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브라우저 200% 활용 방법
크롬 브라우저 유저라면 알아야 할 팁!
크롬 브라우저를 브라우저로만 사용했던 사람들 주목! 업무와 개인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글꼴 찾기부터 컬러 팔레트, CSS, 트래픽 분석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더 나은 크롬 브라우저 환경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글. 김수진 기자 soo@ditoday.com
- 확장 프로그램 소개 밑에는 바로가기 링크가 있습니다.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을 바로 다운로드해보세요!
전 세계 브라우저의 약 60%를 점유하고 있는 크롬의 비결은 무엇일까. 가장 많이 꼽는 이유로는 단순한 인터페이스가 있다. 불필요한 공간을 차지한 버튼이나 로고도 없고, 편안한 느낌의 화면을 제공한다. 이 밖에 빠른 속도, 자주 가는 웹사이트 노출 등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장점은 확장 프로그램을 만들어 배포하는 ‘오픈소스’가 아닐까.
오픈소스란 공개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게 설계된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자유롭게 확인, 수정, 배포할 수 있는 코드다. 이 오픈소스를 활용해 크롬 익스텐션을 개발한다. 크롬 익스텐션(Chrome Extension)은 크롬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확장 프로그램을 의미하는데, 이 크롬 익스텐션을 이용하면 업무에 꽤나 다양한 방면으로 도움받을 수 있다. 특히 웹 디자이너나 개발자에게 유요한 도구들인데, 꼭 이 직군에 한하지 않더라도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익스텐션 몇 가지를 소개한다.
WhatFont
크롬 웹사이트에서 보이는 글꼴이 어떤 글꼴인지 궁금할 때, 마우스 한 번이면 식별 가능한 확장 프로그램이다. 글꼴의 이름뿐만 아니라 색상, 크기, 두께(Weight) 및 텍스트 줄 간격(Line Height)에 대한 정보도 알려준다.
*폰트 관련해서 김지윤 인사이터가 기고한 ‘좋은 웹폰트를 찾기 위한 디자이너의 4가지 팁’ 글도 참고하면 좋다.
ColorPick Eyedropper
ColorPick은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모든 색상을 식별한다. 알아내고자 하는 컬러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새 십자선이 표시되고, 드래그하면 컬러 코드를 복사할 수 있다. RGB 및 HSL 모델을 포함한 색상 코드가 표시된다.
ColorPick Eyedropper 확장 프로그램 바로가기
Site Palette
필요한 색상이 있는 웹사이트를 열고 Site Palette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사이트를 분석해 모든 색상과 색상 코드 테이블을 나열해 표시한다.
CSS Viewer
CSS(Cascading Style Sheets)를 이용해서 웹사이트의 글꼴, 배경색, 너비와 높이, 위치 등을 지정하거나 웹 브라우저, 스크린 크기, 장치에 따라 화면을 다르게 표시할 수 있도록 지정할 수 있다. CSS Viewer를 이용하면,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모든 CSS 코드를 쉽게 찾아 표시할 수 있다. 확장자를 클릭하기만 하면 마우스가 가리키는 요소의 CSS가 즉시 표시된다.
BuiltWith
웹사이트가 어떤 플랫폼, 프레임워크, 기술 등을 사용하는지 궁금하다면, BuiltWith을 이용해보자. 네이버의 경우 적용된 Widgets, Language, Framework, Mobile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Page Ruler Redux
웹사이트의 크기를 측정하는 데 유용한 눈금자다. 측정하고 싶은 웹사이트의 부분을 드래그하면 이미지의 크기를 알 수 있다.
Window Resizer
이 확장 프로그램은 여러 브라우저의 크기를 쉽게 조정할 수 있다. 사용자 정의 너비와 높이를 지정할 수 있으며 확장 기능에 따라 창의 크기가 조정된다.
Alexa Traffic Rank
트래픽으로 웹사이트를 측정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인 Alexa Traffic Rank. 웹사이트의 글로벌 및 국내 순위를 볼 수 있고, 비슷한 성격을 가진 사이트와 함께 사이트 트래픽 키워드도 볼 수 있다.
Alexa Traffic Rank 확장 프로그램 바로가기
Momentum
모멘텀은 크롬 브라우저에 생기를 불어넣는 확장 프로그램이다. 매일 아름다운 사진으로 브라우저를 채워주고, 시간 및 투두리스트 기능을 제공한다. 크롬 브라우저에 작지만 사소한 변화를 주고 싶다면 적용해보는 것도 좋다.
이 확장 프로그램 중 이미 사용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곧 중단될 예정이기에 크롬 브라우저에 대한 더 발전된 접근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기존에 쓰던 것만 쓰던 사용성에서 더 나아가 알지 못했던 프로그램을 직접 써보며 업무와 개인 능력 향상에 활력을 불어넣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