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국에 주목받는 언택트 서비스, LOOK360
VR을 통해 현장을 가상방문할 수 있는 LOOK360 언택트 서비스,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떠오르다
• VR을 통해 가상방문&체험할 수 있는 언택트 서비스
• 다양한 사업자들이 쉽게 도입 가능한 새로운 마케팅 채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로 인해 45일간 유지되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됐지만 최근 발생한 이태원 집단감염의 여파로 비공식적인 ‘사회적 거리두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언택트(비대면)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언택트 서비스는 사람과 사람이 직접 만나지 않고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다양한 언택트 서비스 중에서도 (주)인디스팟의 LOOK360가 최근 떠오르는 언택트 서비스 중 하나다. LOOK360은 이용자들이 실제 공간을 방문하지 않아도 해당 공간을 VR을 통해 360도로 둘러보고 VR 내에서 공간 관련 정보&콘텐츠를 제공받아 현장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다. 사용자들은 LOOK360을 통해 유니크 베뉴, 관광지, 전시회, 매장, 학교, 차량내부 등 다양한 분야의 장소들을 가상방문&체험할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한국기술교육대학교(이하 한기대)’의 캠퍼스투어를 들 수 있다. 한기대에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아직까지도 캠퍼스 생활을 해보지 못한 20학번 신입생들에게 LOOK360 VR 서비스를 제공했다. 실제 오프라인 캠퍼스투어를 하듯 학교 홍보대사가 VR 내에서 캠퍼스의 주요 시설을 직접 소개함으로써 신입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LOOK360 VR 서비스는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 없고 URL 링크만으로 데스크톱, 태블릿PC, 모바일 등 모든 플랫폼에서 바로 콘텐츠 감상이 가능하다. 또한 단순히 현장을 360도로 둘러보는 것을 넘어 ‘VR스토리텔링’ 기능을 통해 인터랙티브한 요소로 현장을 더 생생하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다.
기존에는 소프트웨어를 개별적으로 개발했지만 이와 달리 LOOK360 VR은 자체 솔루션을 통해 촬영만 하면 VR 콘텐츠 제작이 바로 가능하다. 때문에 고객들에게 훨씬 저렴하게 VR 제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OOK360 VR 서비스 운영사인 (주)인디스팟의 김상욱 대표는 “모두들 힘든 시기 속에서 사업의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언택트 서비스가 이제 피할 수 없는 흐름이 된 것 같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들이 저희 LOOK360 VR 서비스를 통해 잠재고객에게 신뢰를 제공함으로써 실제 고객 유치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믿으며 어려움을 겪고 계신 사업자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