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동욱님의 아티클 더 보기

뉴스

“정부 웹사이트 평가해 주세요” 행안부, UI·UX 국민평가단 300명 모집

작년에 이어 올해도 다양한 성별·연령·디지털 취약계층으로 국민평가단 구성

(자료=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가 각 행정·공공기관 웹사이트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평가할 UI·UX 국민평가단 300명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국민평가단은 만 19세 이상 인터넷 활용이 가능한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다양한 성별·연령·디지털 취약계층 등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할 계획이다. 국민평가단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은 8월 20일부터 9월 5일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선정결과는 행안부 누리집 등을 통해 9월 13일 발표될 예정이다.

올해 선정된 국민평가단은 각 기관의 웹사이트를 이용한 후 웹사이트의 이용 편의성, 디자인 만족도를 설문지에 별점으로 평가하고, 만족 및 불만족 사유를 작성해 제출하게 된다.

또한, 행안부의 전문가가 국민평가단 중 우수 응답 사례 10%(30명)를 선발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문가는 심층 인터뷰를 통해 평가단의 구체적 응답 사유를 분석하고, 결과의 정합성을 확인한다.

국민평가단의 평가 결과는 각 기관 웹사이트 UI·UX 개선에 활용되고, 47개 중앙부처의 정부업무평가(행정관리역량평가)에 반영된다.

그동안 공공 웹사이트는 제각기 다른 형태로 구축되어 이용하기 어렵고,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은 복잡한 구성과 절차 때문에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실제 지난해에 실시한 국민평가단 시행 결과, 메뉴·검색을 통한 탐색 불편과 복잡한 화면 구성에 대한 지적이 많았다.

2023년 국민평가단으로 참여했던 50대 한 씨는 “공공 웹사이트의 경우 메뉴가 많고 복잡해 궁금한 사항이 있을 때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어렵다며, 메뉴를 쉽게 구성해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행안부는 이러한 국민평가단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지난 2월 웹사이트 사용 편의성을 개선하고 일관된 UI·UX를 구현하기 위한 ‘디지털 정부서비스 UI·UX 가이드라인’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으며, 각 기관 웹사이트에 적용하도록 지원하는 등 ‘UI·UX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이용석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쉽고 편리한 디지털플랫폼정부를 함께 실현해 나가는 UI/UX 국민평가단 모집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행정안전부는 공공 웹사이트 사용자인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국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사용자 중심의 UI·UX 혁신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