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취미 모두 열심히 하는 Z세대, 최대 관심사는?
탈잉, Z세대의 카테고리별 결제 데이터 분석
1위 댄스/뮤직, 2위 기획/마케팅/실무, 3위 재테크/투잡
탈잉, 보컬 기획전 진행…클래스 구매 시 20% 할인 쿠폰 증정
MZ세대 중 Z세대(1996~2010년생)는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기기에 둘러싸여 성장한 ‘디지털 네이티브’다. 문화, 경제, 사회 등 여러 분야에서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Z세대, 이들의 관심사는 무엇일까?
러닝 크리에이터 플랫폼 ‘탈잉’이 최근 6개월간 Z세대의 카테고리별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위는 댄스/뮤직(20.7%)으로 나타났다. 이어 2위는 기획/마케팅/실무(19.8%), 3위는 재테크/투잡(14.7%)이 차지했다. 이 카테고리들의 결제량은 총 55.2%로 과반수를 넘겼다.
이를 살펴보면 취미 생활을 즐기며 열심히 일하고 재테크까지 관심을 보이는 Z세대의 올라운더(All-rounder, 다재다능한 사람)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댄스/뮤직 결제량이 가장 높은 것은 단순히 춤과 음악을 잘하고자 하는 욕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고자 하는 Z세대의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Z세대는 업무를 통한 자아실현과 자기계발을 위해 기획/마케팅/실무 등의 커리어 카테고리에 관심을 보였다. 재테크/투잡이 결제량 3위를 차지한 것은 경제관념이 뚜렷하고 금융 앱을 친숙하게 사용하는 Z세대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탈잉은 Z세대를 위한 댄스/뮤직, 기획/마케팅/실무, 재테크/투잡 클래스들을 마련했다. 특히 댄스/뮤직에 관심이 많은 Z세대를 위해 보컬 기획전을 선보인다. 기획전에는 보컬 인기 VOD부터 축가, 커버영상 찍기, 음원 만들기 등 다양한 클래스가 준비됐다. 기획전에 포함된 클래스를 구매하면 20%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