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가 영상 리뷰를 당장 도입해야 하는 이유
리뷰가 곧 매출… 소비자는 글 말고 영상으로 후기 찾는다
– 영상 리뷰 효과를 가장 톡톡히 본 분야 1위는 반려동물용품, 유아동, 패션 순
– 소중한 반려동물과 자녀 위해 사용감, 소재감 등 꼼꼼한 확인이 필요한 분야에서 효과 적중
– 최근 ‘프리미엄 위젯’ 및 영상 후기 기반 자동화 마케팅 플랫폼 ‘AMP’ 출시
리뷰 시장이 글자에서 영상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동영상 리뷰로 가장 재미를 본 분야 1위는 ‘반려동물용품’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초 영상 리뷰 B2B SaaS 브이리뷰를 운영중인 인덴트코퍼레이션(대표 윤태석)이 영상 리뷰 효과를 가장 톡톡히 본 분야 순위를 26일 공개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지난해 영상 리뷰가 가장 많이 양산된 상품군은 △반려동물 용품이다. 이어 △유아동용품 △패션 분야에서 좋은 반응을 보였다. 반려동물용품의 경우, 애완동물의 귀여운 모습이 생생히 담겨 있어 소비자의 결제 욕구를 북돋고 매출 전환으로 이어진 것이다.
대표적으로, 최근 프리미엄 퍼피웨어 브랜드 ‘멀로’의 경우 브이리뷰 도입 이전에는 자사몰 내에서 리뷰 자체를 찾기 어려웠으나, 브이리뷰 적용 후 영상 기반의 양질의 리뷰가 4배 이상 폭발적으로 생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영상 리뷰를 확인한 고객의 구매의사 전환율은 13%로, 영상 리뷰를 보지 않은 고객 대비 약 6%p 높게 나타났다. 더불어, 영상 리뷰가 적용된 상품은 반품률이 80% 이상 대폭 감소해 비용 절감에 도움을 얻었다.
유아동용품 분야에서도 많은 리뷰가 탄생했다. 소중한 내 아이를 위해 사용감, 소재감, 핏, 색감 등을 꼼꼼하게 확인할 뿐만 아니라, 영상 리뷰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구매를 이끄는 사례가 많았다. 특히 지난해 많은 유아동용품 쇼핑몰이 브이리뷰를 도입하며 전체 영상 리뷰 수가 전년대비 170% 증가하는 등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최근 브이리뷰는 최근 쇼핑몰이 리뷰 수집율을 한층 높일 수 있도록 모바일 쇼핑에 최적화된 ‘프리미엄 위젯’ 기능을 선보이기도 했다. 프리미엄 위젯을 적용하면 기존 AI챗봇으로 리뷰를 수집하는 동시에 웹사이트에서도 리뷰 수집 및 작성이 가능하다. 더불어, 리뷰를 작성하지 않은 소비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팝업 노출 기능까지 더해졌다. 해당 위젯을 설치만 하면 구매전환율과 리뷰수집율을 모두 강화할 수 있어 주목된다.
인덴트코퍼레이션 윤태석 대표는 “브이리뷰 제휴사가 3700여개를 달성했다”며 “앞으로도 이커머스 사업자들의 매출 및 구매전환율 증가에 힘이 될 수 있도록 기술 고도화와 함께 서비스를 더욱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 챗봇을 통해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주는 원스톱 플랫폼이다. 최근에는 브이리뷰 영상 후기 기반의 자동화 마케팅 플랫폼 ‘AMP(Automated Marketing Platform)’를 공개해 주목을 끌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