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되네…? 셀렉숍 브랜드 3시간만에 론칭했습니다
아임웹에서 웹사이트 제작부터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경험하기
투잡과 부업이 필수인 시대를 살아가는 소시민으로서, 저도 브랜드 하나 론칭하기로 했습니다. 29CMㆍW컨셉ㆍ무신사 등 패션앱을 매일 들락날락거릴 정도로 관심 있었던 터라, 쇼핑몰 창업으로 방향을 정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어요. 마케터ㆍ포토그래퍼ㆍ디자이너ㆍ개발자 없는 1인 기업이 어떻게 브랜드를 론칭할 수 있을까요? 솔직히 외롭네요(대표의 자리는 무거운 법이죠). 그래도 시작이 반이라고, 쇼핑몰 웹사이트부터 만드는 게 좋겠어요. 사이트 제작 플랫폼을 찾아보니 한 곳이 눈에 띄더라고요. 아임웹?! 국내 최대 몰입형 미디어아트 전시관 ‘아르떼뮤지엄’을 만든 ‘디스트릭트’, 향이 다양한 자연 친화적 퍼스널 케어 제품으로 유명한 ‘쿤달’도 아임웹 기반으로 자사 웹사이트를 제작했네요. 그렇다면 저도 ‘포토샵 코딩 몰라도 알아서 다 해주는 플랫폼’ 아임웹에서 쇼핑몰을 제작해 보겠습니다.
글. 신주희 기자 hikari@ditoday.com
“직장인에게 필요한 아이템을 모아놓은 셀렉숍 ‘하이카리’를 만들고 싶은데…
사이트는 심플하게 가고 싶은데…”
일단 제겐 이 정도의 구상만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 사업은 아이디어만으로 알아서 시작되는 게 아니잖아요. 그래서 혼자 브랜딩을 론칭한다는 건 상당한 난관에 봉착하는 것과 같아요. 사업 아이템은 있지만 디자인, 코딩 등 기술력은 없는 상태니까요. 하지만 아임웹을 사용하면 혼자서도 편리하게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제작뿐 아니라 판매 및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거든요.
1. 쇼핑몰 웹사이트 제작하기
먼저 웹사이트 제작의 기본 중 기본이 되는 ‘사이트 템플릿’을 구경해 봅시다. 기본적으로 템플릿이 정말 다양합니다. 쇼핑몰에서 자주 보이는 감성적인 디자인이 많아요. 이 중에서 마음에 드는 템플릿 하나를 고릅니다. 그리고 도메인과 회사명을 입력하면 사이트가 개설됩니다.
이렇게 템플릿 설정까지 마쳤다면 절반은 성공입니다. ‘내 페이지’에서 [관리] 버튼을 누르면, 웹사이트를 전반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시보드]가 나옵니다. ‘기본설정’ – ‘판매하기’ – ‘성장하기’ – ‘추천작업’ 순으로 미션을 완료하면 브랜드 론칭은 끝납니다!
그럼 기본설정부터 완료해 볼까요? 먼저 ‘디자인 편집하기’를 해봅시다. 좌측 카테고리에서 [디자인모드]를 클릭합니다. 드디어 내 입맛에 맞게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어요. 좌측에는 ‘메뉴관리’ ‘위젯추가’ ‘섹션추가’ 아이콘이 있습니다. ‘메뉴관리’에서는 웹사이트의 상세 페이지(홈, Shop, 공지사항, 리뷰페이지 등)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젯’은 그림ㆍ텍스트ㆍ동영상ㆍ링크를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드래그 앤 드롭을 기반으로 원하는 위치에 이미지나 텍스트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글자 크기, 레이아웃, 색상 등도 자유롭게 변경해 보세요. 무료 이미지도 활용 가능합니다. 마술봉 모양의 ‘섹션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각 페이지에 이벤트ㆍ푸터ㆍ아티클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 설정’에서 로고를 시작으로 로그인ㆍ회원가입ㆍ마이페이지 등의 버튼을 수정할 수 있어요.
한창 블로그 꾸미기에 빠졌었는데, 웹꾸(웹사이트 꾸미기)도 시간 가는 줄 모르겠어요. 정말 신기한 점은, 모바일 버전도 웹 버전과 별개로 편집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유저에게 웹ㆍ앱에서 모두 동일하고 최적화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은 브랜드의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어요. 이렇게 하나씩 기능을 접하고 사이트를 커스터마이징했다면, ‘게시하기’를 눌러볼까요? ‘미리보기’로 사전에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아입웹 웹사이트만의 장점★
1) 어떤 걸 골라도 실패하지 않을 디자인으로 가득
2) 노코드 형식임에도, 입맛대로 커스터마이징 가능
3) 기능 및 툴이 편리함
4) 웹ㆍ앱에 따른 UIㆍUX 구축 가능
2. 쇼핑몰 운영하기
아임웹은 웹사이트 제작 말고도 할 수 있는 기능이 다양합니다. 판매 및 운영도 가능하거든요. 그럼 판매 방식을 정해볼까요? 상품 추가와 배송 관리는 물론 네이버쇼핑 입점하기 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상품만 기획전으로 노출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죠. 뿐만 아니라 네이버페이ㆍ카카오페이ㆍKG이니시스 등 여러 결제 방식을 설정할 수 있답니다.
고객 관리 및 마케팅도 아임웹 하나면 충분합니다. 검색엔진ㆍ소셜 로그인ㆍ메일발송ㆍSMS/알림톡 등 유입부터 구매까지, 고객 경험 여정을 함께하고, 문의 및 구매평 확인 등 고객 관리를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ㆍ페이스북ㆍ구글 광고를 만들어 노출하고 성과를 분석하는 통합 광고 관리(아임웹 애드) 서비스도 있죠. ‘설마설마 이런 기능까지 있어?’라고 놀랐던 것은 ‘회원그룹 이용권’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회원그룹 이용권을 설정하면 멤버십을 구매한 고객에게만 특정 상품을 독점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임웹은 관리자가 혹여 놓치기 쉬운 부분들을 잡아줍니다. 자동입금확인, 채팅상담 설정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아임웹을 이용하면 좋은 점! 바로 지그재그에서 내 브랜드 상품으로 그대로 판매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한, 물류 대행 서비스 ‘파스토’, 채팅 고객 지원 서비스 ‘채널톡’ 등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대시보드에는 이렇게 관리자에게 꼭 필요하고 유용한 기능만 담겨 있어요. 그래도 조금 더 살펴볼까요? 스크롤을 내리면 ‘오늘의 할일’을 설정해 주문이 얼마나 들어왔고, 취소 및 반품 교환 관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스케줄 체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방문자 현황과 일자별 요약, 매출 통계 등 이커머스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지표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게다가 아임웹은 브랜드의 글로벌 진출도 손쉽게 도와주고 있어요. 한국어 포함 △영어 △중국어 간체 △중국어 번체 △일본어 △스페인어 △베트남어 7개 언어의 다국어 서비스를 지원하는데요. 페이팔 등 나라별 현지 결제 방식도 지원 가능한 데다, 모든 다국어 사이트를 관리자 페이지에서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편리한 기능이 있어요★
1) 이커머스 즉시 시작 및 운영 가능
2) 고객관리 및 마케팅 가능
3) 매출 관련 지표 확인
4) 다양한 언어 지원 서비스
3. 아임웹에서 브랜드를 론칭해야 하는 이유
3시간 만에 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아직 수정해야 할 부분이 많지만, 직접 브랜드를 구현해보니 상당히 뿌듯합니다. 현재까지 아임웹에서 만들어진 웹사이트 개수는 47만 개 이상에 달한다고 해요. 이렇게 많은 사람이 아임웹을 찾았다는 것은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아임웹은 브랜드 론칭에 어려움을 겪는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토록 웹사이트 제작에 최적화된 툴이 있을까요? 단언컨대 아임웹 하나면, 누구나 잘나가는 브랜드 창업가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