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준영님의 아티클 더 보기

뉴스

앱테크 뒤이을 리워드 광고 시장 트렌드는?

버즈빌, 2024 리워드 광고 트렌드 리포트 발행

리워드 기반의 올인원 그로스 플랫폼 버즈빌이 2024년 리워드 광고 시장 트렌드를 담은 ‘2024 버즈빌 리워드 광고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했다.

지난해까지 리워드 광고 시장의 가장 큰 추세는 앱테크의 부상이다. 버즈빌 데이터에 의하면 2023년 리워드 광고에 참여한 유저는 약 1700만 명으로 하루 평균 25회 참여했다. 연령별 참여율은 40대(26%), 30대(23%), 20대(19%), 50대(16%) 순으로 2030 세대와 4050 세대가 비슷한 수준이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는 리워드 광고 시장 트렌드로 △인게이지먼트 △게이미피케이션 △리워드 범용성이 떠오를 전망이다.

첫 번째 키워드인 인게이지먼트는 서비스와 유저의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구글, 애플의 개인정보보호 강화 정책으로 신규 유저 획득 비용이 커지면서 기존 유저 참여를 강화하는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졌다. 이에 리워드를 활용해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일으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해질 전망이다.

두 번째 키워드 게이미피케이션은 ‘도전-경쟁-성취-보상-관계’라는 게임의 메커니즘을 리워드 광고에 접목한 것을 뜻한다. 카카오뱅크 ‘매일 용돈 받기’ 토스 ‘만보기’ 올웨이즈 ‘올팜’ 등의 리워드 보상형 이벤트가 인기를 끌면서 게이미피케이션의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광고를 단순하게 노출하는 것이 아닌 유저의 참여를 유도할 더 많은 장치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 리워드 범용성이란 ‘어디서든 두루 쓰일 수 있는 리워드’를 의미한다. 최근의 리워드는 광고 참여 후 지급되는 특정 앱 내에서만 사용 가능했던 과거와 달리 즉시 사용 가능한 현금부터 농・축산물 형태까지 진화하고 있다. 리워드의 범용성이 높아짐에 따라 유저의 광고 참여 가치는 극대화될 것으로 보인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