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이미지란?
이미지를 제작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저작권 문제에 대한 걱정을 덜기 위해 사람들은 스톡 이미지를 찾습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과연 스톡이미지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꼭 알아야 하는 이미지 저작권
정보를 가장 쉽게 전달하는 방법 중 하나는 사진이나 영상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마케팅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사진과 일러스트 등 다양한 이미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나의 광고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사진이나 영상, 일러스트 같은 이미지가 필요한데 이러한 이미지를 제작하기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저작권 문제에 대한 걱정을 덜기 위해 사람들은 스톡 이미지를 찾습니다. 그래서 이번 칼럼에서는 과연 스톡이미지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스톡이미지의 탄생 배경
회사에서 새로 나온 신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모델 사진이 들어간 홍보물을 제작하기로 한다면 어떻게 제작할 수 있을까요? 완성된 홍보물에 들어간 사진을 얻기까지는 아래와 같은 인력과 장비가 필요했을 것입니다.
기획자(감독)+사진작가+모델+헤어/메이크업+스튜디오
+촬영 장비+소품+후보정=사진
하지만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홍보물에 들어갈 사진을 얻기 위해서 투자해야 하는 인력과 장비 그리고 시간과 비용이 부족했고, 이런 회사들의 니즈(Needs)에 맞춰서 나온 상품이 스톡이미지 입니다. 그렇다면, 스톡이미지란 무엇일까요? 스톡이미지(Stock images)는 다수의 구매자가 사용할 법한 이미지들을 사전에 미리 제작한 사진·일러스트·그래픽 이미지를 말하고, 스톡이미지 서비스는 스톡이미지에 대한 사용권을 구매자들에게 대여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톡이미지의 제작 과정
사진작가들이나 디자이너들의 경우 일이 들어올 때 작업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보다 안정적인 수입과 더 많은 수입을 위해 자신이 저작권을 보유한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불특정 구매자들에게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매력적인 일입니다. 스톡이미지를 판매하기 위해 작가들은 구매자들이 어떤 사진들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사전에 조사하여 기획하고 촬영 및 보정 작업 등을 거쳐 완성된 이미지를 올려놓는데, 이후 구매자들은 검색을 통해 원하는 이미지를 찾게 됩니다. 또 여기에 스톡 에이전시는 작가들의 작품을 구매자들에게 중개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스톡이미지를 제작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불특정 다수를 고객으로 본인이 제작한 이미지를 판매할 수 있고 팔리는 동안 계속해서 인세 수입이 발생한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들어 많은 사진작가와 디자이너들이 스톡이미지 시장에 이미지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제공: 유토이미지(www.utoimage.com) 이미지번호: 2475184
↑스톡이미지(사진)의 제작과정
↑완성된 스톡이미지. 이미지 제공: 유토이미지(www.utoimage.com) 이미지번호: 20725575
스톡이미지의 장·단점
그렇다면 구매자들이 스톡이미지를 찾는 이유는 뭘까요? 홍보물이나 영상물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스톡이미지의 경우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되므로 촬영 및 제작, 편집 등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서 동시에 저작권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주제의 사진을 폭넓게 고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매자들은 원하는 사진의 키워드를 검색해 수많은 이미지를 제공받게 되며, 저렴한 비용으로 허락한 사용 범위 내에서는 자유롭게 이용 가능할 수 있는 것이 스톡이미지의 장점인 것입니다. 또 때로는 스톡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구매자 본인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작가의 아이디어를 덤으로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스톡이미지의 경우, 비 독점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경쟁업체에서 같은 이미지를 채택할 수 있고, 너무 많은 검색 결과로 인해 선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때도 있습니다. 또한 스톡이미지가 아무리 많다 해도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찾지 못할 수도 있고, 이미지 저작권을 소유하는 것이 아닌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한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사용범위에 제약이 있습니다.
↑이미지제공: 유토이미지(www.utoimage.com) 이미지번호: 20608157
스톡이미지 시장의 변화
이러한 스톡이미지는 H. Armstrong Roberts가 1920년 ‘로버트스톡'(Robertstock)’을 세계 최초로 설립한 이후 꾸준히 성장해 현재는 전세계 마켓 규모가 24억 달러(약 2조 6000억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 조사 전문기관 테크나비오에 따르면 스톡이미지 시장은 오는 2021년까지 연평균 8%씩 성장해 시장 규모가 32억 6000만 달러(약 3조 5300억 원)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이렇게 스톡 이미지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인쇄 위주의 편집물이 홍보 매체의 대부분인 시대에서, PC와 모바일, 그리고 다양한 디바이스가 생겨남으로써 광고·홍보 시장이 확대되었고 이로 인해 스톡이미지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스톡이미지의 여러 판매 방식 중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로스톡(Micro-Stock)이 가장 큰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스톡 서비스가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디지털카메라 기술의 발전과 빠른 보급으로 인해 스톡이미지 시장이 전문 사진작가의 영역에서 사진을 좋아하는 일반인 영역으로까지 확대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가장 잘 대응한 대표적 업체인 셔터스톡사(社)는 2016년 기준 5,500억 원의 매출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마무리
스톡이미지의 탄생 이후 많은 회사는 위에서 언급한 재정적·시간적 투자를 줄이게 되었습니다. 또한 홍보물의 제작 과정은 이미지 DB에서 원하는 사진을 선택한 후 디자인하는 과정으로 단순화되었습니다. 이처럼 스톡이미지는 광고, 홍보, 디자인 업계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하는 패러다임을 가져온 만큼 현재는 많은 회사와 디자이너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다만, 간소해진 제작 과정만큼이나 스톡이미지에 대한 사용범위와 그에 따른 책임은 더욱 세분화되었고, 스톡이미지 서비스를 하는 에이전시나 이미지 사이트마다 판매 방식과 라이선스가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라이선스를 확인하고 이미지를 구매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