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입은 이커머스, 이제 숏폼에서 리뷰 보고 바로 구매한다
브이리뷰·카페24·네이버 등 숏폼 기반 소비 경험 제공
2023년 마케팅 트렌드로 선정된 ‘숏폼(Short-form)’은 킬링 타임용 콘텐츠를 넘어, 산업군 경쟁력을 높이고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특히 비대면 거래가 이뤄지는 이커머스 영역에서 존재감이 커졌다.
이커머스 기업들은 화면 속 상품을 숏폼으로 생생하게 담아내 주목도를 높이고 구매 전환까지 이끌면서, 숏폼 기반의 새로운 쇼핑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리뷰·마케팅·라이브커머스 등 이커머스 산업 전반에서 숏폼 기반 소비 경험을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한다.
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 통해 숏폼 형식 리뷰 생태계 구축
리뷰 시장이 글자에서 영상으로 진화하는 가운데, 숏폼 형식의 영상 리뷰를 통해 새로운 이커머스 문화를 이끄는 서비스가 인기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챗봇 기반 리뷰 마케팅 솔루션 ‘브이리뷰’는 자체 특허 기술인 AI챗봇이 구매자의 동영상·포토·텍스트 리뷰를 수집하고,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브이리뷰는 일반 텍스트·이미지 리뷰로 확인하기 어려웠던 제품의 사용감·기능·효과·무보정 색감 등을 영상 리뷰로 담아내 소비자의 구매 결정을 돕는다. 또한 영상 리뷰는 실제 제품을 착용 후 완성된 스타일링부터 다양한 요리 레시피를 보여주는 등 각자의 개성을 담은 숏폼 콘텐츠로 확장되며, 자체 마케팅 수단으로 이커머스몰 운영에 기여하기도 한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오는 1분기에 브이리뷰 숏폼 영상 리뷰 기반으로 마케팅 소재를 자동으로 만드는 솔루션 ‘AMP(Automated Marketing Platform)’를 공식 론칭할 계획이다. 구매자들의 믿을 수 있는 영상 리뷰를 광고 콘텐츠로 재탄생시켜 저비용 고효율의 광고 캠페인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카페24
틱톡과 함께 쇼퍼테인먼트 콘텐츠 마케팅 진행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는 온라인 사업자의 ‘쇼퍼테인먼트(Shoppertainment, 숏폼-상품과 재미를 함께 제공하는 쇼핑 형태)’ 콘텐츠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9월 틱톡과 협력에 나섰다.
양사는 온라인 브랜드가 숏폼 마케팅을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틱톡 채널’을 론칭했다. 숏폼 콘텐츠를 통해 쇼핑하는 이용자가 늘어나자 이들을 구매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인 셈이다. 틱톡 채널은 온라인 브랜드가 보유한 상품 정보 및 광고 설정값이 틱톡에 자동으로 연동되도록 한다. 온라인 사업자는 클릭 몇 번만으로 다양한 상품을 영상 콘텐츠와 함께 노출시킬 수 있다.
소비자는 추천 피드에 올라온 재미있는 광고 콘텐츠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인지하고,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구매 과정에서 쇼핑 콘텐츠로 재미를 경험하는 동시에 번거로운 구매 과정을 대폭 단축하는 등 새로운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다.
네이버
‘맛보기 숏핑’으로 짧고 굵게 상품 정보 제공
네이버는 2022년 1월부터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쇼핑라이브’에서 숏폼 형태의 라이브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다. 본 방송 전 10분 분량의 ‘맛보기 숏핑’을 통해 상품에 대한 정보를 빠르고 간략하게 소비자에게 전달했다.
특히 숏폼과 뗄 수 없는 ‘틱톡커(틱톡 크리에이터)’가 영상에 직접 출연해 상품에 대한 실시간 문답을 주고받는 등 주목도를 높였다. 이는 젊은 소비자들이 숏폼 영상을 즐겨 소비하는 만큼, 라이브커머스에도 이를 접목해 상품을 짧고 굵게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한 것이다. 쇼핑과 콘텐츠의 즐거움을 함께 제공함으로써 판매 효율을 높이는 전략이기도 하다.
실제로 맛보기 숏핑 콘텐츠를 통해 1,000만원 넘는 매출을 기록하며 높은 판매 효율을 보인 브랜드도 등장했다. 뿐만 아니라 맛보기 숏핑으로 발생한 매출이 본 방송에서 발생한 라이브 매출의 45% 가까이 달성한 사례도 나타나는 등 라이브커머스에서도 숏폼의 영향력을 입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SSG닷컴
숏폼 형식의 상품 큐레이션 영상으로 주목도 강화
SSG닷컴은 지난해 7월 쇼핑 영상 큐레이션 서비스 ‘쓱티비(SSG.TV)’를 선보였다. 고객 관심도가 높은 최신 트렌드와 유익한 정보를 담은 7가지 콘텐츠(▲워너비 ▲힙스토랑 ▲MD톡 ▲마이테이블 ▲라이프 ▲쓱라이브 ▲트라이온)로 구성해 양질의 콘텐츠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더 나아가 콘텐츠 시청과 상품 구매를 연계한 비디오 플레이어를 개발해 숏폼 기반의 상품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15초 단위의 숏폼 콘텐츠를 좌우로 넘기며 영상을 구경할 수 있고, 원하는 상품을 소개하는 구간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타임 스태프 기능을 추가했다. 시청 도중 연관 상품이 바로 노출되면 구매까지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