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IN 옴니채널] 서울에서 뭐하지? 브랜드 여행객을 위한 옴슐랭 가이드 1
지금 당장 가고 싶은 오프라인 공간은 어디?
“이제 소비자들은 구매, 즉 경제적 거래만을 위해서 매장에 가지 않는다. 실제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소속감과 생활 방식을 느끼고 표현할 수 있는 일종의 놀이터로서 매장을 찾는다. 매장은 소비자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곳이기보다 더 재미있고 더 유익한 경험을 기대하기 위해 찾는 곳이다. … 이렇게 해서 매장은 ‘경험하는 장소’가 되며, 단순히 가야 하는 곳에서 가고 싶은 곳으로 인식이 전환된다.”
– 필립 코틀러의「리테일 4.0」중에서
기업은 소비자가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때 일관된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쇼핑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성장했던 전통적인 기업은 물론,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한 리테일 관련 기업도 오프라인 공간(매장)에 집중하려는 움직임을 느낄 수 있는데요. 매장을 단순 구매처가 아닌 놀이터로 인식하는 요즘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문화ㆍ가치ㆍ세계관 등을 인지시키고자 ‘오프라인 활용 전략’을 내세웠습니다. 그렇게 기업과 소비자 모두 옴니채널 시대를 맞이한 것이죠.
그럼 소비자를 사로잡은 오프라인 공간은 어디일까요?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직접 가봤습니다. 여러 오프라인 공간을 다니다 보니, 몇몇 옴니채널 맛집이 눈에 띄더라고요. 문득 미슐랭(미쉐린)을 떠올렸습니다. 미슐랭은 프랑스의 타이어 제조 회사인 미쉐린이 매년 봄 발간하는 식당 및 여행 가이드 시리즈인데요. 여기서 모티브를 얻어, 옴니채널에 별을 부여하는 ‘옴슐랭 가이드’를 독자에게 선보이고 싶었습니다. 옴니채널 시대를 살아가는 소비자도, 결국 기업을 경험하는 여행객이지 않을까요? 그리하여 브랜드 여행객을 위한 옴슐랭 가이드 대망의 첫 편을 소개합니다.
글. 신주희 기자 hikari@ditoday.com
사진. 손찬호 디자이너 bbt0808@ditoday.com
옴슐랭 가이드 미리 보기
1. 선정 기간
2022년 10월~12월
2. 선정 대상
서울에 위치한 팝업스토어 / 쇼룸 / 플래그십 스토어 / 복합문화공간
3. 선정 기준
1) 콘텐츠의 다양성
2) 공간의 개성 및 창의성
3) 브랜드 세계관 및 메시지의 명확성
2022년 연말, 옴슐랭 가이드 12개 리스트
★. 잠깐 들려도 좋은 곳
1. LG U+ 무너 아지트
홍대입구역 근처에 나만 알고 싶은 아지트가 생겼어요. LG U+가 운영하는 무너 아지트입니다. 무너 사원 다들 아시죠? 무너는 MZ세대이자 사회 초년생을 대표하는 캐릭터로, 직장인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죠. 그런 무너가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에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어요. 방문객 누구나 무료 카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포토 박스 및 굿즈 꾸미기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통신사답게, 신규 단말기 체험도 가능해요! 무너 아지트에서 쉬다 나오면 기분이 한결 나아질걸요?
주소: 서울 마포구 양화로 178-5 (동교동)
기간: 상시 운영
2. 파이롯트 오피스 팝업스토어
필기류의 사넬 ‘하이테크’, 기억나시나요? 문구 덕후라면 꼭 가봐야 할 공간, 한국파이롯트의 팝업스토어입니다. 파이롯트는 오피스 콘셉트의 ‘소중한 말들 모음 사무소’를 열었어요. 첫인상은 주얼리 브랜드인가 싶을 정도로, 공간 자체가 민트 그 자체라 강렬했어요. 한쪽 벽면에는 언제 들어도 좋은 소중한 말들이 전시 돼 있었어요. 공간 안쪽에서는 자유롭게 시필도 가능합니다. 파이롯트 필기구의 감성으로 나만의 사원증과 노트를 만들어 보세요!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57, 1층
기간: 10월 15일 ~ 11월 27일
3. 까스활명수 팝업스토어 활명수 1897(종료)
까스활명수가 창립 125주년을 맞아, 이들의 전신인 ‘동화약방’을 그대로 재현했어요. 그동안 활명수의 로고·패키지 디자인 변천사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조금 뭉클하더라고요. 그리고 활명수 CF 모델이었던 배우 이정재의 풋풋한 신인 시절 모습도 인상 깊었습니다. ‘응원’과 ‘격려’ 메시지로 가득한 활명수 굿즈도 약 봉투에 담아 갈 수 있었는데, 신선한 경험이었어요. 100년 넘게 우리의 소화를 도와준 활명수가 더 고마웠던 하루였어요.
주소: 서울 성동구 서울숲2길 42
기간: 10월 19일 ~ 11월 20일
4. 팬암 플래그십 스토어
‘저 문 너머엔 미지의 세계가 있지 않을까?’ 싶은 공간, 바로 팬암 매장입니다. 팬암은 미국 항공사 ‘팬 아메리칸 월드 항공’에서 탄생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데요. 성수 플래그십 스토어는 마치 공항에 온 듯한 느낌을 주는 콘셉트로 꾸며져 있어요. 터널처럼 구성된 공간과 유리 바닥이 지금 당장이라도 여행을 떠나는 듯한 설렘을 가져다줍니다. 생각보다 제품 종류가 다양했고, 팬암 매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디저트도 판매하고 있어요. 항공 콘셉트로는 팬암을 따라올 자는 없을 것 같네요.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89 1층
기간: 상시 운영
★★. 찾아서 갈 만한 곳
1.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 팝업스토어
펩시 제로 말고 코카콜라 제로 좋아하는 사람이면 모여라! 홍대입구역 근처에 코카콜라 제로가 떴어요.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는 코카콜라와 ‘아르떼뮤지엄’이 컬래버한 팝업스토어입니다. 아르떼뮤지엄의 시그니처인 초현실적이고 이상적인 세계가 홍대 팝업스토어에도 그대로 녹여 있더라고요. 가볍게 전시도 볼 수 있고, 우리 일상과 늘 함께 했던 코카콜라가 더 멋있게 보였던 시간이었습니다. 포토 부스에서 코카콜라 제로와 함께 인생샷 남겨보세요!
주소: 서울 마포구 양화로 176 와이즈파크 홍대 B2층
기간: 10월 22일 ~ 12월 4일
2. 우리은행 원레코드(WON:RECORD) 팝업스토어 in 무신사 테라스
홍대 가면 무조건 가봐야 하는 무신사 테라스. 그런데 꼭 가봐야 할 이유가 하나 더 생겼습니다. 우리은행이 팝업스토어를 열었거든요. 은행이라는 딱딱한 이미지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 LP부스를 강조한 뉴트로한 감성이 돋보이는 공간이었어요. 창문 밖으로 보이는 갈대와 그 갈대를 비추는 햇살, LP가 들려주는 기분 좋은 음악까지… 완벽한 조합이었습니다. 은행이 요즘 세대를 마주하는 방식, 이런 공간이라면 언제든 환영이에요!
주소: 서울 마포구 양화로 188 17층
기간: 9월 17일 ~ 12월 18일
3. 세터하우스
요즘 가장 핫한 브랜드 ‘세터(satur)’는 네이밍에서도 느껴지듯, ‘토요일을 선물하세요’라는 슬로건으로 시작된 컨템포러리 패션 기업이에요. 토요일이면 자주 입을듯한, 꾸민 듯 안 꾸민듯한 무드와 감성이 담긴 옷들로 유명하죠. 현재 무신사, 29CM 등 대형 플랫폼에 입점헸고, 최근 성수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었답니다. 매장은 아늑하면서 클래식한 분위기였고 세터의 인기상품들이 꾸밈없이 정돈돼 있어, 세터만의 고유한 감성을 온전히 느낄 수 있었어요.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17길 6 2층
기간: 상시 운영
4. 라인프렌즈 월드 팝업스토어(종료)
성수에 조그만 놀이공원 하나가 생겼더라고요? 다름 아닌 라인프렌즈 팝업스토어였어요. 공간은 전체적으로 동화 속 테마파크 콘셉트로 꾸며졌어요. 그야말로 동심 자극! 자녀가 있다면 무조건 데려가고픈 곳입니다. 공간 곳곳에는 다양한 포토존이 구성돼 있고, 라인프렌즈가 최근 출시한 캐릭터 미니니를 비롯, 글로벌 캐릭터 BT21와 TRUZ 등을 만날 수 있었어요. 한정판 이벤트는 벌써 소진됐지만, 방문객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라인프렌즈 스티커 굿즈로 아쉬운 마음 달랬답니다.
주소: 서울 성동구 성수일로4길 12
기간: 10월 28일 ~ 11월 13일
★★★. 꼭 가봐야 할 곳
1. 햇반 팝업스토어 쌀창고(종료)
이번 팝업으로, CJ제일제당은 세계관에 진심이라는 걸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햇반에서 ‘쌀창고등학교’를 세웠다는 소식, 다들 들어봤죠? 쌀창고 팝업은 사전 예약이 조기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많았는데 다 이유가 있더라고요.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교 콘텐츠들이 짜임새 있게 진행됐거든요. 오랜만에 교복입고 과학실·미술실·보건실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었고, 거기에 학생증 발급, 졸업생 포토존, 급식실 카페까지 다채로운 체험이 가능했어요. 그때 그 시절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쌀창고, 지금은 폐교됐지만 다시 돌아와 제발!
주소: 서울 성동구 둘레7길 15 1층
기간: 9월 30일 ~ 11월 13일
2. POINT of VIEW SEOUL
포인트 오브 뷰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그런 문구점이 아닙니다. 없던 지름신도 부르게 만드는, 나도 모르게 소장하고 싶은 메모지, 스탬프, 필기구 등 다양한 오브제를 만날 수 있어요. 원래부터 성수를 기반으로 성장한 브랜드지만, 최근 리뉴얼로 다시 태어났어요. 전 가오픈 때 다녀와서 1층밖에 입장할 수 없었는데요. 지금 가면, 연말 느낌 물씬 풍기는 크리스마스 트리와 오너먼트로 꾸며진 3층 공간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소: 서울 성동구 연무장길 18 1,2,3층
기간: 상시 운영
3. 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카페(종료)
나무와 볏짚만으로 따뜻함을 안겨주는 이 카페. 매일유업이 운영하는 비건 팝업스토어 ‘어메이징 오트 카페’입니다. 핀란드산 오트밀로 만든 디저트와 음료를 선보였고, 비건 쿠킹 클래스도 운영했어요. 그리고 방문 이벤트 참여 고객에게는 어메이징 오트의 스페셜 굿즈도 제공했죠. 공간 자체도 인스타 감성 뿜뿜해 뭐든 안 먹어볼 수가 없더라고요. 특히, 시그니처인 몰트 오트라떼는 달달하면서 고소한 맛이 일품이었어요.
주소: 서울 성동구 성수이로3길 18-1
기간: 10월 8일 ~ 11월 6일
4. GS25 도어투성수
GS25가 버터 맥주로 유명한 기업 ‘블랑제리뵈르’와 협업해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어요. 동네 편의점이 아닌 미국의 식료품점을 온 듯한 느낌이었는데요. 입구 바로 오른쪽에는 와인 테이스팅이 가능한 공간으로 꾸며졌어요. 왼쪽에는 소비자가 입맛에 맞게 커피를 브랜딩할 수 있도록 구성했더라고요. 내부에는 버터 맥주, 원소주 등 GS25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인기 상품들이 진열돼 있고, 취식 가능한 공간도 따로 마련돼 있었습니다. 여기가 바로 옴니채널의 정석이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