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준영님의 아티클 더 보기

뉴스

산돌, 국내 첫 AI 스톡 이미지 서비스 진출… ‘비비트리’ 인수

종합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으로 확장 목표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 ㈜산돌이 서비스 영역을 인공지능(AI) 기반 스톡 이미지로 확장한다.

8일 산돌의 AI 자회사 ㈜산돌메타랩은 디지털 스톡 콘텐츠 서비스 회사 ㈜비비트리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를 통해 산돌은 국내 최초로 생성형 AI 이미지 기술을 활용한 스톡 이미지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인수 계약 조건은 비공개 원칙에 따라 공개하지 않았다.

비비트리는 국내 대표 디지털 스톡 콘텐츠 회사다. 스톡 이미지 사이트 ‘유토이미지’와 전 세계 유명 작가와 콘텐츠 개발 기업으로부터 크라우드소싱한 스톡 이미지, 영상, 음원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세계 50개국에 공급하는 ‘123RF 코리아, 아시아 시장에 특화된 스톡 이미지 콘텐츠 제공 서비스 ‘유토포토’를 보유했다.

산돌은 비비트리가 보유한 콘텐츠와 산돌메타랩의 인공지능 기술력을 결합해 콘텐츠 검색, 추천, 이미지 생성 등 콘텐츠 제작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 시킬 예정이다.

산돌 관계자는 “이번 인수로 산돌은 폰트부터 스톡 이미지까지 콘텐츠를 확대해 국내 대표 종합 크리에이터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는데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잠재력 있는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투자 및 인수 등 다양한 형태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산돌은 사업의 외연 확장을 위한 투자 활동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지난해 4월 AI 기반 콘텐츠 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벨루가에 시드투자 했으며 2020년에는 ‘태양의 후예’, ‘동백꽃 필 무렵’,’ ‘신사와 아가씨’ OST 등을 제작한 드라마 OST 제작사 모스트콘텐츠에 지분투자를 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