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이 부르는 소리, 아시아나항공 신규 취항 캠페인
몽골에 찾아온 새로운 손님, 아시아나항공
몽골에 찾아온 새로운 손님, 아시아나항공
한국-몽골 간 항공 수요가 증가함에, 공급 확대를 목적으로 추가 배정된 운수권을 아시아나항공이 확보함에 따라 몽골 신규 취항을 알리는 캠페인을 준비하게 되었다. 몽골은 약 3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경쟁사가 독점 운항해오던 노선이라 소비자 마음속 깊이 남아있는 ‘몽골=OO항공’이라는 인식을 깨고, 아시아나항공의 신규 취항을 상기시킬 수 있는 임팩트 있는 캠페인이 필요했다.
현지 촬영으로 제작된 본 캠페인 영상은 몽골에 찾아온 새로운 손님(아시아나항공)을 환영하는 몽골인들의 따뜻한 마음이 전달될 수 있도록 총 4편, 1분 내외의 길이로 제작되었다. 특히 광고에서는 흔히 접할 수 없는 3D SOUND 기술(배경이나 물체의 움직임에 따라 거리감을 느낄 수 있도록 사운드를 디자인)을 적용,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켜 마음속 깊이 새겨질 수 있도록 준비했다.
2039MF, 몽골로 여행을 떠나다
일반적으로 항공업은 이용객 분포가 매우 넓어, 인구통계학적 분류로 목표 타깃을 한정하는 것을 지양하고 있다. 하지만 몽골의 경우 예외적으로 여행 목적과 환경에 기인하여 2039MF(20~39세 남녀)를 메인 타깃으로 설정했다.
몽골은 흔히 여행지를 선택하는 중요 요소들(화려한 랜드마크, 스릴 넘치는 액티비티, 편안한 숙소 등등)을 떠올리기 어려우며, 유명 관광지에 비해 다소 열악한 여행 환경을 가진 곳이다.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 흔히 항공사 광고의 잘 먹히는 클리셰(여행지의 매력을 시각적으로 극대화함으로써 그곳에 가고 싶은 잠재 고객의 욕망을 자극하는 것)를 과감히 내려놓고, 몽골이 가진 색다른 매력을 찾아 여행 욕구를 자극함과 동시에 아시아나항공 몽골 신규 취항에 대한 인지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약 30년 만의 몽골 신규 취항
차이커뮤니케이션은 몽골의 매력을 전함으로써 여행 욕구를 자극하는 것 외, ‘신규 취항 메시지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민했다. 자칫 소비자 마음속에 ‘몽골’만 남을 경우 ‘몽골=OO항공(경쟁사)’의 인식이 더 강화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이를 해결하고자, 광고 이탈률이 낮은 영상 초반에 현지 몽골인 모델들이 새 손님(아시아나항공)을 따스하게 반기는 메시지를 넣어 신규 취항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영상 중후반에는 올곧이 소리에 집중하여 작은 위로와 쉼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위로와 쉼, 그리고 환영 – 몽골이 부르는 소리
광고 콘셉트 도출에 있어 몽골 여행객이 점점 더 늘어나는 이유를 분석한 결과 입시, 취업, 업무, 승진 등 과도한 경쟁에 내몰린 타깃들이 ‘잠시 모든 짐을 내려놓고 대자연 속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 몽골을 찾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착안, 몽골 여행의 가장 큰 매력인 ‘올곧은 쉼’을 콘셉트로 하여,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대초원의 바람 소리, 강가를 내달리는 말발굽 소리, 전통 음식 허르헉 요리 소리, 전통 악기(마두금)와 창법(흐미)이 조화된 노래 등 생경한 소리를 소재로 선택했고, 이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캠페인 슬로건으로 몽골이 ‘여행객을’ 부르는, 몽골이 ‘몽골을’ 부르는 두 가지 의미를 담아 ‘몽골이 부르는 소리’로 명명했다.
새로운 시도, 매력적 영상, 따르는 호평
에이전시 입장에서 가장 큰 호평은 광고주의 매체 예산 증액이 아닐까. 현재 기존 예산보다 약 50% 증액하여 매체 집행 중이며, 이는 광고주 내부적으로도 만족감이 크다는 증거일 것이다. 가장 중요한 소비자 반응의 경우 정량적으로는 이례적으로 매우 낮은 이탈률(SKIP)과 매우 높은 시청 완료율(유튜브 기준)을 기록,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경로(유튜브, 광고 포털 사이트, SNS 등)의 정성적 반응 확인 결과 역시 전달하고자 했던 캠페인의 목적을 이해하고 칭찬하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 프로젝트명: 몽골(울란바타르) 신규 취항 캠페인
· 고객사: 아시아나항공
· 브랜드명: 몽골 신규 취항
· 제작사: 차이커뮤니케이션
· 집행기간: 2019.05.17~2019.06.30
· URL: story.flyasiana.com/2019/uln.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