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주희님의 아티클 더 보기

뉴스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 통계청 품질진단에서 ‘우수’ 평가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가 작성·공표하는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가 국가승인통계(승인 번호 제448001호)로, 2020년도에 이어 통계청 자체통계 품질진단 우수 등급을 받았다.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는 공공 발주 사업의 디자이너 직접인건비 산정 시 활용되는 중요한 지표다.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 패키지디자인, 서비스·경험디자인 총 4개의 산업디자인 분야를 대상으로 매년 7월 기준 임금이 조사된다. 디자인 사업의 대가 산정 시 발생하고 있는 혼란과 부당한 대가 책정 관행 등을 개선하고, 정당한 대가 산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자체통계 품질진단 제도’는 통계법 제11조와 시행령 제15조에 의거, 통계작성기관의 장이 매년 전국 국가승인통계를 대상으로 자율적인 품질진단을 진행해, 객관화된 통계 관리 지표로 등급을 부여한다. 등급은 관련성, 정확성, 시의·정시성, 비교성, 접근·명확성의 5가지 요소와 노력도 평가점수를 합산해 우수부터 미흡까지 결정한다.

2023년 한 해 동안 공공 발주 사업을 진행할 때, 직접인건비에 산정되는 노임단가는 아래와 같다.

한편,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디자인대가기준종합정보시스템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