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아이 쇼핑몰 ‘남양몰’
육아용품 쇼핑을 보다 편리하게 해주는 웹사이트
육아에 필요한 분유나 이유식, 유아용품 등을 판매하는 육아 전문 쇼핑몰 ‘남양몰’. 부모들에게 꼭 필요한 사이트지만 남양몰은 웹사이트가 구축된 지 오래돼 디자인과 사용성을 보완하고자 했다. 이에 트렌디함을 살리고 부모들이 보다 쉽게 제품을 찾을 수 있도록 리뉴얼을 진행했다. 또한 디바이스를 확장해 소비자와 관리자들이 PC, 모바일, 앱에서 최적화되고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개편했다.
리뉴얼 Key Point
편리함을 살린 카테고리
남양몰은 쇼핑몰이기 때문에 상품 수가 많고 남양아이 커뮤니티와 연계돼 정보성 콘텐츠가 많은 편이다. 따라서 이번 리뉴얼에서는 정보를 정리하고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 이에 글림은 소비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 작업을 진행했다. 우선 중복되는 메뉴를 정리하고 각각의 제품을 분류했다. 이후 주력 상품 위주로 카테고리를 재배치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카테고리 디자인은 유니크함을 살렸는데,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것이 남양의 빨간 로고이다. 이는 ‘남양’이라는 글자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것으로, 이를 정면에 노출시켜 카테고리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표현했다. 또한 카테고리에 아이콘과 텍스트를 함께 배치해 소비자들이 직관적으로 카테고리를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소비패턴을 분석해서 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
기획 초기 단계에서 중심이 됐던 것은 ‘개인화 추천 서비스’였다. 자녀 수와 자녀의 연령대 등 자녀에 대한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제품을 추천해 주는 해당 서비스는 기획은 물론 디자인 과정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했다.
그러나 글림은 남양몰이 e-커머스라는 것에 더욱 집중했다. 바로, 개인의 ‘정보’가 아닌 개인의 ‘구매패턴’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남양몰에서는 자신이 관심 있게 본 상품, 많이 본 상품 등을 바탕으로 비슷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 이러한 큐레이션 서비스로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최소한의 경로로 확인하고 구매가 가능해졌다.
추가된 정기배송과 가정배달
아이가 먹고 사용하는 분유나 유아용품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을 꾸준히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용자들의 구매 패턴과 더불어 시장 유통의 변화, 온라인 주문의 확장까지 고려한 글림은 정기배송과 가정배달 서비스를 신설했다. 일자를 지정하고 배송 주기를 체크하면 원하는 상품을 받아 볼 수 있는 정기배송 서비스를 통해 반복 구매의 불편함을 줄였으며, 우유 등을 집으로 직접 배달해주는 가정배달 서비스로 소비자들은 매일 신선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이에 더해 사용자들이 배달 스케줄을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과 자동결제 시스템을 구현해 구매의 편의성까지 확보했다.
트렌디함을 살린 디자인
이전의 남양몰은 실사 이미지를 사용해 직관적으로 제품 정보를 노출시켜 왔다. 그러나 이번 리뉴얼에서는 육아 전문 쇼핑몰이라는 특성을 살려 디자인을 진행했다. 로고를 제외하고 배너나 이벤트 영역에서 일러스트와 패턴 등을 적극 활용해 아기자기함과 따뜻한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디자인 영역에서도 사용성이 강조됐다. 제작사는 사용성이 높은 UI를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를 참고하고 사용 테스트를 진행한 후 화면을 구축했고, 모듈화된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해 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페이지를 디자인했다.
뿐만 아니라 남양몰과 남양아이의 회원을 통합해 회원가입부터 정보관리를 모든 플랫폼에서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제작사 인터뷰
강미화 글림 크리에이티브팀 팀장
프로젝트를 마치고 돌아보면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많은데 이번 프로젝트는 특히 아쉬움이 큰 프로젝트였어요. 초반에 각 팀과의 이해관계가 달라 조율하는 데 힘든 부분이 많았고 개인마다 편의성에 대한 기준이 달라 평균점을 찾는 것이 쉽지 않았죠. 많은 회의와 수정을 통해 지금의 웹사이트를 오픈하게 됐는데, 불필요한 과정을 줄이고 조금 더 UI/UX에 고민했다면 좋았을 것 같아요.
하지만 지금의 경험을 통해 다음에는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클라이언트 인터뷰
김기영 남양유업 차장
이번 남양몰은 통합 e-커머스 쇼핑몰 구축을 목표로 진행하게 됐어요. 상품, 회원, 주문, 배송 등의 통합 커머스 플랫폼을 구현하고 최신 솔루션 적용을 통해 상품 및 고객 관리 효율화를 증대시키고자 했죠. 고객 중심의 쇼핑 편의성을 고려한 UI/UX 개선과 e-커머스 플랫폼으로서 남양몰의 아이덴티티를 재확립하는 것 또한 목표였습니다.
고객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오랜 기간 고민 끝에 선보이는 프로젝트 인만큼 사용자들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