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산업디자인 표준품셈 공표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산업디자인 표준품셈 공표

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가 산업디자인 개발의 표준품셈을 공표했다

산업디자인 개발 대가 산정의 주요 요소인 산업디자인 표준품셈이 산업통상부장관의 승인으로 2월 28일 제정되었다.

품셈은 디자인 개발 업무 단계에 소요되는 디자이너 등급별 투입 인원 수, 업무량을 말하며 ‘실비정액가산방식’를 기본 원칙으로 하고 있는 산업디자인 개발의 대가기준의 직접인건비 산정 필수 요소이다.
직접인건비는 품셈(투입 인원수)과 디자이너 등급별 노임단가의 곱으로 산정된다.

지난 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디자인 개발 용역시 적정한 대가를 합리적으로 산정할 수 있도록「산업디자인 개발의 대가 기준」을 제정‧고시하면서,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를 표준품셈 관리기관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은 ▲제품디자인 ▲시각디자인(BI, 편집) ▲패키지디자인 ▲서비스·경험디자인 분야별 업무 단계, 난이도 등에 따라 직접인건비를 산정할 수 있도록 해당 4개 분야 5종의 표준품셈을 마련하여 공표하였다.

표준품셈은 향후 중앙행정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에서 발주되는 산업디자인 개발 용역 수행시, 직접인건비의 산정에 적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디자인대가기준 종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www.dsninfo.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은 동 시스템을 통하여 공공기관과 디자인전문기업 등이 간편하게 디자인개발 대가를 산정해 볼 수 있도록 자동연산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산업디자인 표준품셈 관리기관인 (사)한국디자인산업연합회 안장원 회장은 “표준품셈의 제정 및 보급으로 신뢰성 있는 대가기준이 널리 활용되어 그동안 발주 과정에서 발생하던 많은 갈등이 해소되고, 나아가 제값 받는 공정거래 환경이 정착하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Credit
에디터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