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 Brand

트위치 광고 상품

최근 1인 방송이 이용자들 사이에서 각광을 받으면서 다양한 분야의 1인 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중에서도 트위치는 게임 전문 방송에 특화된 플랫폼으로 막강한 영향력을 자랑하고 있다. 트위치는 2011년에 미국에서 출시된 이후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2014년에는 아마존닷컴에 인수되면서 성장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2017년 글로벌 월평균 사용자는 5억 명에 달하며, 국내 월평균 이용자 수도 약 300만 명에 육박한다.

트위치는 열혈 게이머들이 모여 대화할 수 있는 ‘만남의 장’으로 기능하고 있다. 트위치 이용자의 78%는 트위치가 게임에 관심 있는 사람들과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으며, 80%는 게임을 좋아하는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특화된 플랫폼이라 답했다. 트위치에서는 ‘배틀그라운드’, ‘리그오브레전드(LOL)’, ‘오버워치’, ‘월드오브워크래프트(WOW)’ 등 게이머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게임이 가장 많이 방송되고 있으며, 또한 유명한 게임 스트리머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하면서 강력한 게임 전문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 방송 플랫폼으로서의 영향력이 점점 강해지면서 트위치는 2017년 9월부터 국내에서 동영상 광고상품과 배너 광고상품을 론칭하고, 미디어렙사인 ‘인크로스’를 공식 영업 대행사로 선정했다.

트위치 동영상 광고상품인 ‘크로스 스크린 비디오(Cross Screen Video)’는 PC와 모바일에서 15초 이상~60초 이하의 동영상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CPM 광고 상품이다. 프리롤, 미드롤, 포스트롤 방식을 모두 지원하며, PC에서 동영상 광고 노출 시, 우측 상단에 300×250 사이즈의 서비스 배너도 노출된다. 동영상 광고 기본 단가는 CPM 12,000원이지만 오는 2017년 11월까지 국내 론칭 기념 4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해 CPM 7,200원에 집행 가능하다.

트위치의 배너 광고 상품으로는 970×66 사이즈의 광고 영역을 제공하는 ‘슈퍼 리더보드(Super Leaderboard)’, 300×250 사이즈 광고 영역을 제공하는 ‘미디엄 렉탱글(Medium Rectangle)’이 있으며 이들 광고상품의 기본 단가는 각각 CPM 6,000원이다. 또한 두 가지 사이즈의 배너광고를 모두 노출시킬 수 있는 ‘싱크드 유닛(Synced Units)’ 광고상품도 있으며 기본 단가는 CPM 9,600원이다. 현재 트위치 배너 광고 상품은 PC 화면을 통해 노출할 수 있다.

300만 명에 이르는 트위치 이용자의 대부분은 게이머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성 비율은 전체 80%에 이른다. 그런 만큼 게임 홍보는 물론, 남성들에게 소구할 수 있는 품목을 마케팅할 때 트위치 광고상품은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기본단가

  • 동영상 광고 단가 CPM 12,000원(40% 할인 프로모션 적용 시 CPM 7,200원, 2017년 11월까지)
  • 배너 광고 단가 CPM 6,000원

주요특징

게임 방송에 특화된 매체로 유명 게임 스트리머들을 적극적으로 영입하며 게이머들의 ‘만남의 장’으로 기능하고 있음

기대효과

트위치 이용자의 대부분이 게이머이며, 전체 중 80%가 남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게이머·남성을 타깃팅하는 캠페인에서 우수한 광고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됨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