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 TO 마케팅] MAU 분석 제대로 하는 법
이번 달 MAU는 왜 증가했을까?
실전 마케팅이 궁금하다고요?🤔 <디지털 인사이트>가 [HOW TO 마케팅]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마케팅 기업이 발행하는 자체 콘텐츠 가운데 실무에 활용하기 좋은 글만 추려 읽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혹시 지금까지 MAU를 상승, 하락 추이로만 분석 하셨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아직 하수! 오늘은 MAU를 제대로 분석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힌트는 ‘쪼개보기’에 있어요.
MAU란? MAU는 Monthly Active User의 줄임말로 한 달 동안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활성화’한 유저의 수를 의미합니다. 한 사람이 한 달에 여러 번 방문해도 1명으로 측정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영향력을 판단하는 지표로 널리 쓰입니다.
1. 활성화는 단순 ‘방문’이 아니다
MAU의 활성화 기준은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방문자 수를 의미하지만, 기업에 따라 구매 또는 서비스 예약과 같은 특정한 액션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도 있어요. 수익과 직결되는 요인을 활성화로 정의하는 것이죠. 만약 지금까지 ‘활성화=방문’으로 추적했다면, 비즈니스 성장과 직결되는 액션으로 재정의해보세요.
2. MAU, 3가지로 쪼개보기
활성화 기준을 잘 설정했으면 MAU의 변화를 세부적으로 살펴봐야 합니다. 이른바 ‘쪼개보기’죠.(연관 콘텐츠: 회계공식처럼 MAU(월 활성 사용자) 쪼개보기) MAU는 NAU(신규 유저), EAU(이전 달 활동 유저), RAU(이전 달 활동 안 한 유저) 3가지 유형으로 구성돼요. 각 유저는 서로 중복되지 않는데요. 유형별 분석을 통해 어떤 유저로부터 변화가 일어났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MAU의 단순 증감 추이만 모니터링하면 안되겠죠?
3. 세그먼트까지 탐색하면 나도 고수
마지막으로 MAU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가설을 세울 수 있어야 합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볼게요.
💭 사례 1
MAU 상승했네. 왜 올랐는지 볼까? → 아하, NAU(신규 유저)가 많아졌구나 → 신규 가입 혜택 수정한 게 효과적이었던 건가? → 이번에 새로 설정한 신규가입 혜택 온사이트 배너가 효과적이었는지 신규가입 혜택 배너 CTR를 살펴볼까? → …
💭 사례 2
MAU 상승했네. 왜 올랐는지 볼까? → RAU(직전 달에 활동하지 않은 유저)가 높아진 것을 보니 웰컴백 캠페인이 효과가 있었나? → 하지만 지난 분기 웰컴백 캠페인 메시지와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은데… → RAU가 이번 달에 첫 방문한 랜딩이 어딘지 좀 살펴봐야겠다 → …
이처럼 3가지 원칙만 잘 따라도 막막했던 MAU 분석이 수월해질 겁니다. 그럼에도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마케팅 데이터 전문 기업으로부터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원문 링크: 이번 달 MAU는 왜 증가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