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스프링님의 아티클 더 보기

마케팅

[HOW TO 마케팅] 데이터 드리븐, 데이터 임폼드… 어떤 걸 활용해야 할까?

데이터 드리븐과 데이터 임폼드의 정의로 알아보는 올바른 데이터 활용

실전 마케팅이 궁금하다고요? 🤔 <디지털 인사이트>가 마케팅 기업이 발행하는 자체 콘텐츠 가운데 실무에 활용하기 좋은 글만 추려 읽기 좋게 정리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면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어요.


현재 우리는 데이터 홍수라고 불리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은 매출액, 판매상품 데이터뿐 아니라 고객 행동 데이터도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같은 이유로 ‘데이터 드리븐(Data Driven)’이라는 용어가 화두되기 시작하며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데이터 드리븐 UX, 데이터 드리븐 의사결정 등 데이터 중요성과 활용성이 강조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을 최적화해야 한다는 내용을 너무 강조하다보니, 사람의 감에 의해 마케팅을 진행하거나 의사결정 하는 것을 부정적이게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우리가 이야기하는 데이터 활용은 과연 데이터 드리븐일까요?

데이터 드리븐?

데이터 드리븐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데이터가 모든 의사결정을 좌지우지한다는 것이죠.

광고 영역에서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예시를 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소재 A안과 B안을 준비하고 1000번의 노출을 기준으로 CTR(Click Through Rate)이 높은 소재를 채택하기로 했습니다. 그렇다면 A안과 B안의 노출수와 클릭수, 그리고 클릭율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위의 데이터 결과 A안의 CTR은 50%, B안의 CTR은 43%라고 가정해보면 A안이 B안보다 7%의 클릭율이 높기 때문에 A안의 광고소재를 채택하고 운영할 것입니다.

하지만 위의 예시보다 좀 더 큰 의사결정이 필요한 경우라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신사업 계획을 결정하거나, 신상품 판매 전략을 결정하는 경우라면 과연 데이터에 의존해서 결정할 수 있을까요?

신사업에 대한 결정을 하거나 판매 전략을 결정하는 경우라면 의사결정이 나오기 전까지 주로 아래와 같은 정보를 파악합니다.

  • 우리가 속한 산업군에서의 포지션은 어디인지
  • 경쟁사는 어떤 콘셉트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있는지
  • 경험 상 어떤 경우의 수가 있었는지
  • 우리의 현재 상황에 대한 데이터 비교
  • 우리의 타겟이 우리 사업에 있어 어떤 것에 관심이 많은지
  • 타겟 별 우리 사업 성과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위와 같이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것은, 다양한 정보가 모이면 여러 경우의 수에 대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 또한 다양한 정보 중 하나입니다. 현재의 상황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으며, 타깃의 관심사를 파악할 수 있고, 주요 타깃 별 성과 기여도 또한 데이터를 활용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데이터 활용이 데이터 드리븐일까요?

정답은 ‘아니다’입니다. 이는 ‘데이터 인폼드(Data Informed)’입니다.

데이터 인폼드?

데이터 인폼드란 수 년간의 경험, 경쟁사 조사 등과 함께 데이터를 사용해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즉, 무언가를 결정할 때 데이터 또한 하나의 정보가 되는 것이죠

25년 F/W시즌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데이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최근 2년간 꾸준히 블레이저 상품이 F/W시즌 상위 판매를 유지하고 있으며, 올 해는 여름임에도 불구하고 린넨소재의 블레이저 뿐만 아니라 셋업의 판매량이 작년 대비 20%나 상승했습니다. 또한 셋업을 구매하는 고객은 상반되는 색상의 악세서리 또는 셔츠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트렌드
와이드한 팬츠에 맥시한 재킷 슈트가 요즘 트렌드라고 합니다.

경험
여성/남성 구별없이 셋업을 구매하는 고객은 하나쯤 튀는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셋업 상품을 준비하고 셋업에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악세서리를 준비해서 객단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데이터를 활용할 때 하나의 정보를 활용하는 것은 여러 가지 경우의 수나 감에 의한 또는 경험에 의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데이터 인폼드로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우 세 가지의 장점이 있습니다.

데이터 인폼드를 통한 데이터 활용의 장점

  •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이 되기 때문에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트렌트 파악이나 고객 선호도 등 모든 정보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를 통해 명확하지 않을 수 있는 문제 해결을 수 많은 경험에 의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사업 성장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이제 필수요소가 됐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든 것이 결정되기를 원한다면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수 많은 경험에 의한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가 데이터 드리븐에 의해 결정돼야 하는지, 데이터 인폼드로 활용해야 하는지 구별해 활용한다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상황에 맞게 제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원문 링크: 우리가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Data Driven일까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