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oday

콘텐츠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콘셉트 아트를 모르는 사람은 없지?

판도라 행성에서 이색적이고 신비로운 자연 경관에서 살아가는 나비족의 모습. 지난 9월, 2009년 개봉이래 현재 전세계 역대 영화 흥행 1위 아바타의 속편 콘셉트 아트를 순차적으로 공개되며 전세계 팬들의 기대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렇듯 마블·DC·디즈니·블리자드·라이엇게임즈 등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신작 출시에 앞서 공개해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콘셉트 아트는 영화·게임·애니메이션 등 해당 콘텐츠의 최종 완성하기 전 아이디어나 상황연출 등을 잡아가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형태이자 예술 분야다.

글로벌 시장, 심상치 않은 콘셉트 아트 인기

콘셉트 아트 작업은 본편 작업 전 캐릭터, 배경 등에 관한 설계를 통해 스토리라인 속 세계관을 구현하고 콘텐츠의 전체적인 흐름을 설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콘텐츠 산업이 성장하는 동시에 해당 분야의 인재 수요가 늘어나면서 관심을 얻고 있어, 취미뿐 아니라 전문 분야의 아티스트가 되기 위해 콘셉트 아트를 배우는 이도 역시 증가하는 추세다.

즉, 콘셉트 아트는 취미를 넘어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전문가가 돼 수익을 올리고 다양한 작업을 하기 위한 현실적인 고민들을 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클래스로, 실제 전문가가 되기 위한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문적인 클래스를 찾는다. 온라인 클래스 No.1 플랫폼답게 클래스101은 다양한 콘셉트 아트 클래스가 있어 이러한 니즈를 충족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클래스101 콘셉트 아트 메인 페이지

클래스101은 디지털드로잉 카테고리에 콘셉트 아트 세부 카테고리 영역을 신설하고 콘셉트 아트 전문 페이지를 오픈해 관심 분야, 드로잉 레벨 등에 따라 큐레이션 해 본인에게 맞는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업계 최정상급 크리에이터와 함께 다채로운 클래스를 기획해 현재 전년대비 약 4배에 가까운 콘셉트 아트 클래스가 개설됐으며, 거래액 역시 꾸준히 상승세다.

클래스101 디지털 드로잉 페이지 바로가기

압도적인 프로들의 노하우를 클래스101에

클래스101 콘셉트 아트에는 이인혁·콕스·도스피·제로니스 등 업계에서 인정받는 최정상급 아티스트가 함께하고 있다. 쉽게 만나거나 배우기 힘든 전문가들이 필드에서 쌓아온 모든 노하우를 아낌없이 담은 체계적인 커리큘럼부터 직접 구성한 PDF 자료집까지 만날 수 있어 실제 실력향상을 원했던 수강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클래스101 대표 콘셉트 아티스트와 작품 (위)이인혁 (아래)콕스

클래스101의 손꼽히는 차별점은 프로의 1:1 피드백을 직접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는 것. 크리에이터의 커뮤니티 댓글, 코칭권 등 실제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쌍방향 배움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의 한계를 넘어 진짜 배움으로 실력이 향상되는 만큼,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실력이 늘지 않아 힘들었는데 옆에서 가르쳐주는 것처럼 구체적으로 짚어줘 명확하게 문제를 해결했고, 앞으로의 방향성이 확실히 잡혔다” “이론의 핵심부터 응용까지 뼈대를 단단하게 잡아주는 만큼 즐겁게 성장할 수 있었다” “클래스 오픈 후 시간이 꽤 흘렀는데도 상세하게 피드백을 남겨주는 것이 좋다” 등 긍정적인 후기가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크리에이터의 만족도 역시 높다. 콘셉트 아트는 카테고리의 특성상 해외 시장에서의 거래액이 높기 때문에 클래스101을 통해 국적에 상관없이 국내는 물론 미주·유럽·아시아 등 전 세계 팬을 만날 수 있다. 이는 크리에이터에게 글로벌 인지도를 상승시키는 기회가 되며, 크리에이터 본인의 시장 확장성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기대감 상승 역시 크리에이터들이 클래스101을 선택하는 이유다.

클래스101 (좌)해외 콘셉트 아트 클래스 기획전 (우)제로니스

최근 각국의 해외 글로벌 콘셉트 아트 클래스 수강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클래스101 US에서 인기인 글로벌 크리에이터의 클래스를 국내에서 한국어 자막이나 별도 번역 없이 국내 사이트에서 판매했다. 그 결과, 실제 언어의 장벽을 넘어 구매가 일어났으며 구매 전환률이 예상 수치를 뛰어넘어 콘셉트 아트에 대한 국가의 경계를 넘은 관심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클래스101의 인기 콘셉트 아트 클래스는?

클래스101 최초로 한·미·일 동시에 클래스를 론칭한 이인혁은 DC, 마블 등 글로벌 코믹스 회사에서 300여권의 커버 아트를 작업했으며 전 세계 게임 업계에서 활동중인 일러스트레이터 겸 콘셉트 아티스트다. 기본기를 다지는 초급부터 캐릭터를 창작하는 중급까지 두 가지 레벨의 클래스를 오픈했다.

▶이인혁 클래스: ‘그림’의 기본기부터 다시 시작. 이인혁의 그림을 위한 바이블

인기 일러스트레이터이자 38만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중인 콕스는 <초보 그림러가 인기 작가가 되는 법, 콕스의 독학비법서>를 오픈, 독학에서 시작해 게임회사 및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업에서 쌓아온 경력과 대학 및 아카데미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얻은 15년간의 노하우를 전한다.

▶콕스 클래스: 초보 그림러가 인기 작가가 되는법, 콕스의 독학비법서

클래스101 대표 콘셉트 아트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도스피, 수줍, 규멩, YON

라이엇게임즈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다양한 챔피언들을 탄생시킨 제로니스(Zeronis)는 클래스101 USA를 통해 <Zeronis와 함께 배우는 아름답고 매혹적인 디지털 인물화>를 오픈, 아이패드를 사용한 디지털 인물화를 재미있고 간단하게 그리는 방법을 전수한다.

제로니스 클래스: Zeronis와 함께 배우는 아름답고 매혹적인 디지털 인물화

블리자드 코리아 전속작가로 유명한 일러스트레이터 도스피의 <글로벌 원화가로 가는 길! 캐릭터 디자인과 일러스트 제작 기초부터>는 중급자를 위한 게임아트 클래스다. 세계적인 경험을 가진 만큼 게임 일러스트레이터로서 배울 수 있는 핵심 테크닉부터 실제 글로벌 작가가 되는 노하우를 공유한다.

도스피 클래스: 글로벌 원화가로 가는 길! 캐릭터 디자인과 일러스트 제작 기초부터

그 외에도 ▲수줍의 <원화가로 가는 첫걸음, 캐릭터 디자인의 기초> ▲규멩의 <캐릭터를 살아 숨쉬게 하기, 프로 애니메이션 감독의 스토리 비주얼 라이징> ▲YON의 <매력적인 캐릭터 일러스트를 위한 스텝업, 프로가 되는 방법> 등이 인기다.

수줍 클래스: 원화가로 가는 첫걸음, 캐릭터 디자인의 기초
규멩 클래스: 캐릭터를 살아 숨쉬게 하기, 프로 애니메이션 감독의 스토리 비주얼 라이징
YON 클래스: 매력적인 캐릭터 일러스트를 위한 스텝업, 프로가 되는 방법

클래스101 콘셉트 아트 카테고리를 총괄하는 안소리 리드는 “클래스101은 온라인 플랫폼으로서 누구나 클래스를 오픈하고 취미를 즐길 수 있는 동시에, 업계에서 인정받는 최고의 프로들과 함께한 양질의 클래스를 통해 전문가가 되기 위한 실력을 쌓기에도 충분하다”며, “이후에도 국내는 물론 전 세계 최고의 아티스트들과 협업해 입문자부터 전문가까지 모두 즐겁게 배울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 업계를 선도하겠다”고 전했다.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