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Trend, UX & Design

정보화 시대, 알아야 살아남는다

UX 디자이너도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무슨 기술과 유행이 지나가는지 꾸준히 탐색해야 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얻은 인사이트로 클라이언트, 개발자, 기획자와 상황에 맞는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은 엄청난 장점일뿐더러 이 장점은 곧 설득의 자료가 됩니다. 글을 쓰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글에 사용할 정보를 수집하는 것과 수집한 정보를 내 것으로 만드는 능력입니다.

이 글에서는 사회 전반적인 흐름과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꾸준히 구독하고 있는 뉴스레터를 정리했습니다.

1. 미국 실리콘벨리의 재밌는 소식을 듣고 싶다면?

더밀크(The Miilk)

발송 주기 : 주 2회 ~ 3회(불규칙적, 새로운 소식이 있을 경우)

미국 실리콘벨리에는 유명한 기업들이 즐비합니다. 특히 기술적으로 뛰어난 기업들이 자리 잡고 있죠. 사실 실리콘벨리에 어떤 기업이 있는지 정확히는 모르지만, 뉴스레터를 받아보면 “아~”하는 기업들의 소식을 전해 들을 수 있습니다. 더밀크에선 도대체 그 회사가 무슨 회사인지, 다른 회사와 어떤 관계를 갖고 이번에 개발한 제품은 어떤 특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주기도 하죠. IT 기술에 관심이 많다면 구독하는 걸 추천합니다. 가볍고, 다양한 기술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더밀크 뉴스레터 히스토리 보기(클릭)

2. IT 기술과 그에 관한 의견, 실리콘벨리를 넘어서

techNeedle(테크니들)

발송 주기 : 필진이 새로운 게시글을 등록하면 메일로 발송

더밀크보다 더 다양하고, 미국의 IT 서비스를 전체적으로 훑어보는 게시글이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 서비스 정리와 필진의 경험과 경력이 담긴 의견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밀크에서 가볍게, 그리고 실리콘벨리의 사정을 얼추 깨달았다면 테크니들에서는 그들의 상세한 정보나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특징을 잘 정리한 게시글이 많아 인사이트를 얻기 편리합니다.

테크니들의 게시글 리스트 바로가기(클릭)

3. 기획과 문서 작성, UX 디자인에 필요한 기본 Tip, Tip

Hello. Digital

발송 주기 : H.D 블로그 글이 등록되면 메일로 발송

최근 트렌드와 동시에 문서를 쓰는 방법, 기획에 있어서 어떤 문장을 사용할지 전반적인 ‘일’에 대한 Tip이 되는 글이 많습니다. UX 마이크로카피부터 유행하는 서비스와 앞으로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면 좋을지 생각하게 만드는 글이 있습니다. 서비스를 다루는 직군의 분이라면 한 번쯤 읽고 머릿속에 넣어두시면 때에 따라 꺼내 쓸 수 있는 지식이 많습니다.

Hello. Digital 블로그 바로가기(클릭)

4.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 현상도 파악할 수 있도록

웬뉴

발송 주기 : 매주 수요일

해외, 국내 이슈 내용과 앞으로 어떤 트렌드가 부상할 것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트렌드를 알 수 있고 그에 대한 예시, 설명이 쉬워 전체적인 글로벌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용이합니다. 또한 ‘상품 서비스’에 대해서만 다루는 게 아닌 사회문제, 흐름을 다루기도 해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기도 합니다. 

ps. 패스트 캠퍼스의 뉴스레터입니다.

웬뉴 히스토리, 구독하기 (클릭)

5. 간단하게 사회를 정리해드립니다.

NEWNEEK

발송 주기 : 1주일 월~금

국내와 국외 사회 이슈를 알기 쉽게 정리해주는 뉴스레터입니다. 뉴스레터 자체를 읽는 게 힘들 경우 최하단에 있는 5분 정리만 간략하게 읽어도 어느 정도 최근 일어난 글로벌 정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뉴스를 관심 있게 보시는 분들에겐 중복되는 내용이 많을 수 있지만 혹시라도 놓칠 수 있는 글로벌 정세를 위해 출퇴근, 식사시간에 크로스 체크를 하시면 큰 흐름을 알 수 있습니다. 뉴스뿐만 아니라 정책에 관한 뉴스레터도 발송해주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 다양한 정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유익할 것입니다.

NEWNEEK 홈페이지 바로가기(클릭)

6. 요즘 MZ 세대는 이렇다고…?

Careet(캐릿)

발송 주기 : 매주 화요일

트렌드를 조사하다 보면 ‘요즘 10~20대는 뭘 좋아하는 걸까?’라는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 그런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뉴스레터입니다. 10~20대의 인기 앱, 서비스를 알려주고 그에 관련된 마케팅, 이벤트까지 함께 이야기합니다. 더불에 ‘왜?’라는 질문에 당사자의 답을 함께 적어 이해하기 쉬운 유익한 서비스입니다. 10~20대의 젊은 서비스를 기획한다면 한 번쯤은 꼭 훑어봐야 할 다양한 글이 많이 있습니다.

캐릿 지난 뉴스레터 아카이브 바로가기(클릭)

7. 트렌드와 설문조사가 궁금하다면?

트렌드모니터

발송 주기 : 매주 화요일

아무리 알고 있는 트렌드라고 해도 근거 없는 자료는 쓰이기 어렵습니다. 트렌드모니터는 전문 리서치 회사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상황과 트렌드에 맞는 조사는 트렌드에 대한 소비 심리와 사용자 심리를 엿볼 수 있으며 기획과 디자인에 타당한 근거가 되는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굳이 기획과 디자인에 이용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시야로 여러 생각을 할 수 있는 설문조사 결과를 매주 뉴스레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트렌드와 작년, 과거의 이맘때 트렌드를 함께 보여주며 어떤 식으로 트렌드가 변화했는지도 알 수 있어 흥미롭습니다.

트렌드모니터 홈페이지 바로가기(클릭)

8. 디자인 Tip과 요즘 유행하는 트렌드

surfit

발송 주기 : 매주 월요일   

Surfit은 크롬, 웨일, 엣지 브라우저에서 확장폼으로 새로운 탭을 만들어 다양한 글을 정리해서 보내는 뉴스레터입니다. 회원가입 시 선호하는 분야를 선택하게 되며, 이 분야를 위주로 도움글(이미지, 브런치 글 등)을 모아줍니다. 방대한 글을 검색하지 않아도 알아서 알짜의 디자인 글을 정리해주는 뉴스레터로 틈날 때마다 훑어주는 방식이 많은 디자이너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디자인에 대한 글뿐만 아니라 시장, 세계 상황에 디자이너가 알아두면 좋을 지식 글도 함께 공유되고 있습니다. 뉴스레터를 보는 것이 번거로운 분들은 크롬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글을 확인을 하는 습관을 들여도 좋습니다.

surfit 홈페이지 바로가기(클릭)

9. 영어가 되는 사람, 다양한 UX 케이스 스터디를 보고 싶은 사람?

Case Study Club

발송 주기 : 매주 토요일

해외 유저들이 다양한 서비스, 모바일 앱에 대해 케이스 스터디한 내용이 정리된 뉴스레터입니다. 다양한 디자이너들이 다양한 서비스를 해체합니다. 리디자인하면서 왜 그렇게 했는지, 혹은 기존에 왜 이렇게 디자인됐는지를 서술하기도 합니다. 서비스에 맞춰 UX 관점을 다시 생각하는 것은 물론 현직자의 인터뷰도 홈페이지에 함께 실려있습니다. 해외 디자이너의 생각을 엿보고, 함께 디자이너의 고뇌할 수 있는 유익한 디자인 뉴스레터입니다.

Case Study Club 홈페이지 바로가기(클릭)

많은 뉴스레터를 구독하다 보면 정보 과다로 지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면 꼭 읽지 않아도 좋습니다. 천천히 여유를 갖고 정보를 받아들일 수 있을 때, 하나씩 읽어가며 자기 것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속도와 작업물에 빠른 반영도 좋지만 지식을 얻는 행위는 결국 지혜를 얻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뉴스레터를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Author
김현주

김현주

프로덕트 디자이너. 스타트업에서 기획과 디자인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획과 디자인에 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hjjju@naver.com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VW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