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우의성님의 아티클 더 보기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대, 변화에 적응한 기업이 성공한다

기업 콘텐츠 마케팅 전략⑥ 인플루언서 마케팅 핵심 3가지

디지털 환경의 변화로 유튜브와 SNS는 브랜드의 팬을 만드는 핵심 전략이 됐습니다. 이에 기업 콘텐츠 마케팅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는데요. 국내 최초 기업 유튜브 채널 100만 구독자를 달성하고 하이브, SK텔레콤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이끈 선우의성 유크랩마케팅 대표가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 AtoZ를 소개합니다.

📌 2025년 팬덤을 만드는 기업의 콘텐츠 마케팅 전략

  1. 명확한 정체성을 지닌 부캐 채널의 활성화
  2. 기업 디지털 채널, ‘단순 홍보용’에서 ‘수익 창출형’으로 진화하다
  3. 숏폼, 잘파 세대 팬덤을 만드는 무기가 되다
  4. 유튜브 오리지널 콘텐츠 전성시대가 온다
  5. 유튜브와 SNS 연결의 시대! 통합 마케팅 성공 전략
  6. 인플루언서 마케팅 변혁의 시대, 변화에 적응하는 기업만이 성공한다(현재 글)

인플루언서 마케팅 변혁의 시대입니다. 이 변화는 너무 빨라서 흐름을 놓친 기업들은 뒤쳐진 마케팅을 수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대로 빠르게 변화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변화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한다면 효과적인 마케팅을 통해 팬덤과 수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면서 상품 기획, 판매, 진정성 있는 소통을 통한 팬덤 만들기 등 마케팅의 중요한 역할들을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과 수익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앞으로 점차 대중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보다 세분화된 타깃형 마케팅이 대세가 될 것입니다. 이때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은 점차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연예인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핵심 타깃에 핏(Fit)한 인플루언서의 가치 때문입니다. 오늘은 3가지 변화의 흐름을 중심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변혁의 시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① 인플루언서는 이제 ‘상품 기획자’이자 ‘판매자’!

최근 주목받는 여행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여행 인플루언서와 함께 떠나는 여행입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 술 인플루언서 ‘쉬현’과 함께 떠나는 위스키 투어, 여행 크리에이터 ‘꽃언니’와 함께하는 방콕/후아힌 여행’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여행 상품의 기획에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참여합니다. 여행 전문가인 그들이 기획에 참여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자료=노랑풍선)

이렇게 인플루언서들과 여행 상품을 기획하게 될 때 장점은 무엇일까요? 

첫째, 뾰족한 기획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술 인플루언서와 함께한다면 ‘위스키 투어’라는 MZ세대 타깃의 차별화된 상품 기획이 가능합니다. 실제 해당 위스키 투어는 온천, 식사, 위스키를 집중적으로 즐길 수 있게 기획되었습니다. 타깃이 뾰족하기 때문에 모이는 사람들의 취향이 같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만족도가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째, 효과적인 타깃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자기 분야의 찐 팬들을 보유하고 있는 존재들입니다. 여행 크리에이터 ‘꽃언니’가 직접 기획한 방콕 여행 상품을, 해당 크리에이터와 함께 떠나는 경험은 팬들에게 특별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상품 판매에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동시에 인플루언서의 주요 채널들에서 효과적이면서도 자연스러운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자신들의 구독자, 팔로워들(핵심 타깃)에게 해당 상품을 마케팅했을 때 폭발적인 시너지가 나는 이유입니다. 

인플루언서들은 상품 기획자이기도 하지만 ‘판매자’이기도 합니다. 특히 네이버는 크리에이터 제휴 전문 플랫폼 ‘브랜드 커넥트’에 인플루언서와 함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쇼핑 커넥트’를 출시했습니다. 해당 솔루션을 통해 판매자가 인플루언서와 함께 상품을 홍보, 판매하고 수익을 나누는 방식입니다. 왜 네이버는 해당 솔루션을 출시했을까요? 인플루언서를 통한 판매의 효과성을 이미 라이브/숏폼 커머스 등을 통해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카페 24는 요리 크리에이터 ‘1분 요리 뚝딱이형’의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뚝딱이형 푸드몰’을 구축했습니다. 이를 통해 출시 3개월 만에 ‘도가니탕’을 누적 5만 팩이나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요리 크리에이터가 해당 요리를 제작하는 방법을 영상을 통해 제작하고, 해당 상품을 판매했을 때 판매자로서의 시너지의 크기는 클 수밖에 없습니다. 해당 인플루언서의 찐 팬이 자연스럽게 판매까지 연계되는 구조를 만들어 낸다면 강력한 세일즈와 마케팅이 동시에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앞으로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 네이버 쇼핑 커넥트 등 다양한 솔루션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인플루언서들은 판매자로서의 지위를 확고히 해날 것입니다. 

(자료=네이버 브랜드 커넥트)

② 이제 톱스타보다 인플루언서가 대접받는 시대가 온다 

최근 패션 브랜드들은 톱스타들의 광고 투자를 줄이는 추세입니다. 투자대비수익률(ROI)이 떨어지는 점도 있지만, 마케팅 트렌드가 바뀐 탓도 있습니다. 최근 마케팅의 트렌드는 타깃이 세분화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대중적인 마케팅에 적합한 탑스타를 활용한 광고의 효용성은 떨어져 가고 있습니다.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마케팅의 힘이 약해지고 있어서입니다.

오히려 뾰족한 브랜드의 타깃에게 적합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콘텐츠가 더욱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최근 스몰 패션 브랜드들은 대표가 직접 인플루언서가 되고, 해당 팬덤을 기반으로 직접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당 브랜드 핵심 타깃(팬덤)에게 사랑받는 대표 인플루언서는 효과적이면서도 최소한의 비용으로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투자대비수익률(ROI)입니다. 결국 가격 대비 실제 성과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때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하나의 답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앞서 언급한 대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쇼핑’으로 연계되는 기능들이 점차 편리해지고 있습니다. 덕분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타기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에 더해 실제 판매까지 연계되면서 더욱더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③ 결국은 ‘진정성 있는 소통’이 핵심이다 

최근에 삼양은 ‘알파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 1위에 뽑혔습니다. 왜일까요? 인플루언서이자 소비자인 한 소녀와 콘텐츠로 진심어린 소통을 했기 때문입니다.

작년에 한 소녀의 틱톡 영상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구하기 어려운 ‘까르보불닭볶음면’을 선물 받고 기쁨의 눈물을 쏟는 장면 때문이었죠. 소비자가 브랜드에 하나의 메시지를 보낸 것입니다. 

@buldak_global

Top credential, Buldak Surprise Party only for one girl! @adalynn.sofiaa Preview of cute yet firy adorable moments ❤‍🔥 #삼양식품 #불닭 #까르보소녀 #samyangfoods #buldak #carbonarabuldak #viral #fyp @🎀Lina🎀

♬ 오리지널 사운드 – Play Buldak – Buldak

삼양은 해당 인플루언서의 영상을 어떻게 접근하고 소통했을까요? 삼양의 훌륭한 점은 소비자의 메시지를 그대로 지나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소통했다는 점에 있습니다. 실제 미국 텍사스로 까르보불닭볶음면 포장지 디자인을 반영한 차량까지 준비해 약 100개의 제품을 전달하는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은 콘텐츠로 제작해 공개했습니다. 소비자 인플루언서가 만들어 공개한 영상에 화답하는 영상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진행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담은 영상을 통해 삼양은 브랜드의 진정성을 제대로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찐 팬을 만들기 위해서는 ‘진정성’이 필요합니다. 진정성은 일방향적인 메시지로 전달하기 쉽지 않습니다. 틱톡, 유튜브 등 양방향적인 영상 플랫폼은 소비자와 소통하기에 적합합니다. 이번 사례처럼 소비자와의 적극적 소통의 시작과 결과 등 전 과정 자체를 콘텐츠로 제작하는 것이 얼마나 영리한 전략인지 알 수 있습니다. 

선우의성 대표 / 유크랩마케팅

선우의성 유크랩마케팅 대표는 다양한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다. 국내 최초 기업 유튜브 구독자 100만명 돌파, <뉴욕 페스티벌> 등 국내외 어워즈 석권, 500건 이상의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제작 등 최고, 최다 타이틀을 다수 보유했다. <2024 콘텐츠가 전부다> 등 총 8권의 저서를 집필한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대학 교수, 강연가로 활동 중이다.

■ 現 유크랩마케팅 대표
■ 現 김포대학교 유튜브크리에이터과 외래교수
■ 前 SK텔레콤 마케팅 매니저
■ 前 하이브 리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