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트라이브, 롯데스카이힐CC 온라인 채널 구축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Marketing & Brand

이트라이브, 롯데스카이힐CC 온라인 채널 구축

골프장 산업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회원제에서 대중제로의 변화’다. 실제로 2014년 이후 신규 개장한 골프장 중 회원제는 전무하다. 대중제 골프장 수와 이용객수가 회원제 골프장 수와 이용객수를 앞지른 것도 한참 전의 일이다. 롯데스카이힐CC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더욱 많은 고객과 만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그 일환으로 진행된 온라인 채널 구축에 대한 이야기를 프로젝트 담당자 이트라이브 서비스인사이트그룹 안민식 그룹장에게 들어봤다.

글. 정병연 에디터


골프의 대중화, 골프장의 대중화

골프를 즐기는 모든 이들이 언제 어디서든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이트라이브가 맡아 진행한 롯데스카이힐CC 온라인 채널 구축 프로젝트는 골프의 대중화 흐름에 부응하는 데 목적을 뒀다. 회원제로 운영하던 골프장도 대중제로 운영방식을 바꾸는 추세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고객 이용 편의성을 강화하고 대고객 서비스 접점을 확대하는 온라인 채널 개편이 필수적이었기 때문이다. 기존에 노후화된 PC/모바일 웹을 최신화하고 모바일 앱을 새로 구축하는 등 서비스 채널을 확대·보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골프 대중화에 대응하는 7가지 미션

안민식 이트라이브 서비스인사이트그룹 그룹장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7가지 미션을 설정했다. ▲모바일웹(적응형), 모바일 앱 신규 구축을 통한 대(對)고객 채널 확대 ▲ L.POINT 회원제 도입을 통한 리조트, 스카이힐 통합 회원제 구축 및 마케팅 잠재 고객 확보 ▲온라인 예약 UI/UX 개선 및 예약 서비스 다양화를 통한 예약 편의 및 이용률 향상 ▲쿠폰, 이벤트, 패키지 등의 혜택 강화 ▲시설, 코스 소개 등의 콘텐츠 고도화 ▲관리자 시스템 기능 개선을 통한 자원 관리 및 시스템 효율성 향상 ▲로딩 퍼포먼스 개선 및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채널 구조 등 시스템뿐만 아니라 콘텐츠 퀄리티 측면에서도 개선점을 찾아 작업을 진행했다.

롯데스카이힐CC 온라인 채널의 콘셉트는 ‘예약, 멤버십, 혜택을 하나로. 골프 서비스의 Whole in one’이라는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역시 대중제 골프장으로의 변화에 따른 콘셉트다. 회원가입 방식부터 분양회원 중심의 자체회원제에서 L.POINT 통합회원제로 바꿈으로써 장벽 자체를 낮췄고 포인트 적립과 사용과 관련된 혜택 또한 강화했다. 또한 온라인 채널에서 골프장 이용을 위한 모든 서비스를 완결된 형태로 제공하기 위해 L.PG와 L.PAY를 연동한 온라인 결제 기능을 탑재했으며 팀이 아닌 개인 단위로도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는 조인예약 서비스를 마련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드론으로 항공 촬영한 실사 이미지로 코스 정보를 제공하는 등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영역에서 세심하게 신경썼다.

롯데리조트의 일원임을 나타내는 비주얼

웹사이트 비주얼은 패밀리사이트인 롯데리조트 웹사이트와 룩앤필을 통일하는 쪽으로 진행했다. 트렌드 컬러인 민트 계통 컬러를 메인으로 골프 그린을 표현하는 한편, 벙커 모양과 골프공을 나타내는 원을 통해 골프장 특유의 정체성을 나타냈다. 앱은 이와 다른 콘셉트로 만들어졌다. 골프장 예약 기능을 메인으로 혜택과 정보를 순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멀티메인 UI를 적용했으며, 파스텔톤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젊고 세련된 이미지를 전달해 차별화를 꾀했다. 화면 전환 시 벙커 모양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줌으로써 골프장 정체성을 전달했다.

검증에 검증으로 채워진 프로젝트

가장 까다로웠고, 많은 시간을 들인 부분은 로딩 퍼포먼스 개선과 데이터 검증 작업이었다. 내·외부 시스템 사이의 연계가 많은 SI프로젝트였기 때문에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것이기도 했다. 멤버십, 결제, 내부예약시스템 담당자와 통합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데이터 로딩속도를 줄이기 위한 튜닝/검증 작업을 반복 수행했다. 각 사업장의 업무 담당자들과 예약 데이터를 검증하고 관리자 사용에 대한 내용을 검증하는 데도 시간이 적잖게 들었다. 그야말로 검증의 연속. 안민식 그룹장이 “검증을 한 시간들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라고 한 말도 그냥 한 게 아니었던 셈이다.

노력한 시간이 허투루 사라지진 않았다. 디자인 시안보고부터 중간보고, 완료보고까지 전략이나 방향성에 있어 큰 변화 없이 진행됐다. 호텔롯데 리조트 측은 물론 이트라이브 내부적인 만족도가 높은 프로젝트가 될 수 있었던 이유다. 수많은 검증은 안정적인 오픈으로 이어졌고 앱 다운로드 평가 등에서도 구글플레이 기준 4.9점(5점 만점)을 기록하는 등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MINI INTERVIEW

이트라이브 서비스인사이트그룹
안민식 그룹장

“이 어려운걸 해냈지 말입니다.” 프로젝트 규모나 기능 구현 난이도를 기준으로 지금까지 진행한 프로젝트를 통틀어 가장 높았습니다. 회사는 물론 제게도 큰 도전이었는데,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료했고 그 결과 운영 업무까지 이어가게 됐습니다.

사실 코로나19로 인한 업무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마스크를 쓰고 일하고, 대면 미팅이 어려워지고, 재택으로 대응을 하는 상황들이 낯선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도 이런 어려운 환경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든 분들에게 파이팅을 전합니다.

프로젝트명: 롯데스카이힐CC 온라인 채널 구축
브랜드명: LOTTE SKYHILL CC
클라이언트사: 호텔롯데 롯데리조트
제작사: 이트라이브
오픈일: 2020. 06. 02
WEB / iOS / Android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