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을 통한 고객 유입률, ‘이렇게’하면 된다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Marketing & Brand

이메일을 통한 고객 유입률, ‘이렇게’하면 된다

이메일 캠페인은 마케팅 믹스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지만 모든 이메일 캠페인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셔터스톡의 디샤 하쟈니(Disha Harjani)가 말하는 이메일 캠페인 진행에 있어 올바른 이미지 선택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자.

글. 디샤 하쟈니 (Disha Harjani),
셔터스톡 제품 파트너십 및 플랫폼 솔루션 디렉터


이미지 크레딧: Michael Traitov/Shutterstock

이미지는 콘텐츠를 매력적으로 만들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많은 양의 정보를 빠르게 전달한다는 장점이 있다. 이메일 캠페인은 마케팅 믹스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영국 정보마케팅협회(DMA)의 ‘2019 마케터 이메일 트래커(Marketer email tracker 2019)’ 조사 결과를 보면 이메일 마케팅 비용으로 1달러를 지출할 때마다 B2B 및 B2C 산업에서 평균 42달러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이메일 캠페인이 성공적인 것은 아니다. 이메일의 타깃층 세분화, 타이밍, 혜택 외에도 카피, 디자인과 콜투액션(Call to action)은 이메일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드는 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이메일 캠페인을 어떻게 진행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사람들은 텍스트 중심의 지문보다 텍스트와 이미지가 혼합된 콘텐츠를 더욱 효과적으로 인식한다. 이미지와 함께 뒷받침되는 정보는 텍스트로 구성된 정보보다 인간의 지각 능력을 더 잘 활용하기 때문에 이해를 돕는다. 또한, 사진을 첨부했을 때 사람들이 내용을 읽을 확률이 무려 80% 더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시각적인 콘텐츠는 한눈에 보이기 때문에 인식 속도가 빠르다. 게다가 이미지가 기억에 더 오래 남는다는 것은 연구로도 증명된 사실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시각적으로 디자인된 콘텐츠를 더 잘 기억한다.

특히 타깃층의 관심을 효율적으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이미지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충분한 내용과 더불어, 그들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콘스턴트 컨택트에 따르면, 셔터스톡 이미지를 활용한 이메일 마케팅은 평균보다 클릭률(Click-through rate)이 36% 증가했고, 그리고 오픈율(Open rate)은 8% 증가했다.

그러나 이메일 캠페인에서는 이미지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미지가 사람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는 있지만, 그들이 실제로 행동하게끔 만들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메시지로 강한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텍스트와 이미지가 함께 작용해야 한다.

텍스트와 이미지를 함께 활용하는 방안

브랜드 및 카피와 연관된 이미지의 감성을 전달하라

시각적 내용은 소비자들을 원하는 행동으로 이끌기 위해 텍스트 문구와 함께 활용해야 한다. 세 가지 정도의 형용사를 나열함으로써 이미지가 전달하고자 하는 감성을 어렵지 않게 나타낼 수 있다. 이미지를 선택할 때 이러한 형용사들이 회사 또는 브랜드와 연관되기에 충분한 감정의 톤을 가졌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면, 서핑보드를 판매하는 회사는 자유, 모험, 역동적인 느낌을 전달하고자 한다. 이 기업이 활용하는 이미지는 편안함과 따스한 느낌을 전달하고자 하는 핸드메이드 캔들을 판매하는 기업과는 다른 이미지를 활용할 것이다.

이미지 크레딧: Dudarev Mikhail/Shutterstock
이미지 크레딧: Alena Ozerova/Shutterstock

카피 스페이스를 주의하라

카피 스페이스(Copy space)는 텍스트 주위의 빈 공간을 말한다. 이미지의 강한 색상이나 디자인과 같은 요소들이 텍스트와 겹쳐서 사람들이 내용을 읽을 때 어려움을 느껴서는 안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메일 수신자가 주목하길 원하는 부분을 고려하여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왼쪽을 보는 사람이 있는 그림을 사용하면서 그 방향에 적절한 헤드라인을 배치한다면 사람들의 시선은 자연스럽게 그 헤드라인으로 향할 것이다. 또는 오른쪽으로 점점 가늘어지며 텍스트에 시선을 집중시키는 디자인이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미지 크레딧: Shift Drive/Shutterstock
이미지 크레딧: korkeng/Shutterstock

이미지에 하이퍼링크를 결합하라

이미지 크레딧: NothingIsEverything/Shutterstock

이 방법은 이메일 클릭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간단한 전략이다. 따라서 이메일의 모든 이미지에 링크를 적용해 제공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모바일 사용자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인게이지먼트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텍스트 링크는 클릭 유도를 위해서는 다소 작을 수 있다.

또한, 이 방법은 타깃층이 관심 있는 정보나 상품에 빨리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오디언스를 반영하는 이미지를 사용하라

가장 효과적인 이미지는 상황에 알맞은 이미지다. 누구나 이미지를 보고 생활 속에서 긍정적이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을 머릿속에 그릴 수 있어야 한다. 타깃층을 단순히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연락처로만 생각하게 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은 각각의 이메일들이 특정 산업군, 라이프 스타일, 취미 및 선호도를 가진 이들에게 도달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라면 이상적인 오디언스 프로파일(Audience profile)을 기준으로 이미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오랫동안 사업을 해 왔다면 이메일, 웹사이트 및 고객 분석을 통해 가장 좋은 고객에 대해 최대한 정확히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퇴직 연금 관련 금융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이메일은 돼지저금통이나 현금, 위로 올라가는 트렌드 라인이 있는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평범한 이미지로서 기업의 서비스로 혜택을 받는 이들의 삶을 반영하지 않는다.

이미지 크레딧: Andrey_Popov/Shutterstock
이미지 크레딧: Jacob Lund/Shutterstock

대신 은퇴한 부부가 행복하게 해변을 따라 걷는 모습을 보여주는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다. 사람들이 이러한 이미지를 볼 때 재정적인 걱정이 없는 부부의 모습처럼 그들이 은퇴한 이후의 삶을 그리게 된다. 걱정 없는 은퇴에 대한 욕구를 형성함으로써 기업이 어떻게 그들을 도울 수 있는지 더욱 자세히 설명할 수 있게 된다.

이렇듯 브랜드의 특성을 드러내고 오디언스를 반영하는 이미지와 더불어 이를 뒷받침하는 텍스트 배치를 통해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고 인게이지먼트를 높일 수 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 고객과 타깃층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이미지를 활용해보는 것이 어떨까? 매력적이고 클릭 가능한 이미지를 활용함으로써 핵심 내용을 빠르게 전달하고 클릭전환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고객 유입률을 높이는 이메일 마케팅의 성공은 바로 시각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강력한 이미지에서부터 시작된다.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