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찬우님의 아티클 더 보기

마케팅

우리가 기억할 디지털 플랫폼. 2019년 베스트 웹/앱 결산

2019년 Best WEB/APP 프로젝트!

2019 웹어워드 코리아 PC웹 최고대상

KB국민은행 개인 인터넷뱅킹

웹사이트 소개
많은 고객이 모바일 앱 서비스로 이동했지만, 여전히 웹사이트가 기업에 방문하는 첫 관문이듯 KB국민은행의 인터넷뱅킹은 언제나 고객이 편안하고 기분 좋은 느낌이 들게 하는 비대면 채널의 메인 접점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모바일뱅킹만큼의 편의성과 인터넷뱅킹의 장점을 결합해 모바일 시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얼굴로의 변화’를 핵심 콘셉트로 설정하고 구축을 진행했다.

특징
메뉴 접근성 증대를 통해 고객의 이용 편의성을 향상했다. 대메뉴(One Depth)를 기존 13개에서 5개로 슬림화했으며, 서비스의 이용 빈도·중요도를 고려해 전체 메뉴 중 중복 메뉴를 통폐합했다. 자주 찾는 메뉴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고자 툴바, 퀵 링크를 신설하기도 했다.

한편, 핵심 거래 개선을 통해 고객 이용 편의성을 증대했는데, 조회 서비스의 경우 리스트형, 카드형 UI를 적용해 고객별 맞춤식 설정 기능 및 계좌 관련 편의 기능을 제공했고, 이체 서비스는 한 화면에서 이체가 완료되는 프로세스로 개선하고 자동이체 등록 거래를 통합했다.

또 직관적이고 핵심 위주의 정보제공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이해도를 높였는데, 금융상품 핵심 정보 위주의 UI 개선 및 콘텐츠를 정비하고, 사용자 관점의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정비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한편, 인터넷뱅킹, KB스타뱅킹 간 Seamless한 연계 업무를 강화하고자 했는데, 스타뱅킹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연동해 인터넷뱅킹 로그인 및 인증을 할 수 있도록 했고, 펀드/퇴직연금 IRP 상품 가입 시, 상품 가입 정보를 저장해 PC, 모바일 어디서든 상품가입 도중 이탈 시에도 끊김 없이 이어서 상품 가입을 가능하게 했다. 그뿐만 아니라, 인터넷뱅킹에서 할 수 없던 거래(출금계좌 등록 방법 변경, 계좌 비밀번호 변경/오류 해제, 입출금통장 신규, 외화입출금통장 신규)를 스타뱅킹으로 연계했다.

한 줄 평
최근 금융 플랫폼의 트렌드에 맞춰 사용자 중심의 핵심 요소만으로 심플하게 구성한 UI가 인상적이다.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조회, 이체, 공과금 등의 메뉴를 GNB에 배치하고, 메인 화면 중앙에 세부 서비스를 배치해 사용 편의성을 더욱 높였다.

만든 사람들
클라이언트: KB국민은행
제작사: 인픽스
제작진: PM 임지수 /기획 김주현, 권성연, 양재일, 김준식 /디자인 추아영, 김희수, 유아름, 심준영, 이지현, 정하은 /퍼블리싱 정지은, 이수연, 손기연


2019 웹어워드 코리아 모바일웹 최고대상

하나카드 LIFE MUST HAVE

웹사이트 소개
하나카드 ‘LIFE MUST HAVE’는 생활에 밀접한 국내 생활 맞춤형 서비스로, 실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콘텐츠를 제공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있다. 이번 모바일 웹사이트 리뉴얼에서는 트렌디한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쇼핑’, ‘여행’, ‘보험’, ‘FUN(놀이문화)’ 등 콘텐츠에 쉽게 도달할 수 있는 메뉴 구조 및 효율적인 UI를 통해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설정했다.

특징
신규 콘텐츠 FUN(놀이문화)을 통해 사용자의 유입을 증대하고, 시각적으로 정체되어 보이는 메인 페이지를 마케팅적 어필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또 하나카드 포인트, 크로스마일 조회 등 신규 기능을 추가하며, CMS 개선을 통해 현업 업무 프로세스를 간편화했다.

사용자가 4가지 콘텐츠에 쉽게 도달할 수 있도록 메인페이지를 병렬 배치하고, 스와이프로 이동할 수 있도록 구현했으며, 스와이프 메인 페이지마다 하단에 상세페이지를 제공해 쉽게 이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또 FUN 서비스(맛집, 여행, 컬처, 쇼핑) 콘텐츠를 쉽게 구성할 수 있도록 CMS에 FUN 서비스 전용 신규 테이블 생성했으며, 게시물 템플릿 적용, CMS 콘텐츠 업로드 기능 등을 구현했다.

한 줄 평
단순 카드 사용 내역이나 혜택 외에도, 하나카드가 지향하는 ‘생활 맞춤형 서비스’를 부각시키려는 노력이 곳곳에서 묻어난다. 고객이 실제 생활에서 알아두면 좋을 만한 내용을 다양한 콘텐츠로 제공하는 등 사용자 친화적이다.

만든 사람들
클라이언트: 하나카드
제작사: 프레임아웃
제작진: PM 정병덕 /기획 정병덕 /디자인 심현미 /개발 송창우 /퍼블리싱 진재남


2019 스마트앱어워드 최고대상

용평리조트

웹사이트 소개
사계절 휴양지 리조트로 발전하고 있는 용평리조트의 다양한 시설 및 콘텐츠를 앱으로 구현해 용평리조트를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 통합적인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웹사이트다. 용평리조트는 국내 최초의 스키장으로 잘 알려져 있을 만큼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리조트이지만,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휴양지라는 것은 대다수가 잘 모르고 있다. 앱에서 구현해야 하는 기능적인 측면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사계절 휴양지 리조트를 강조할 수 있는 용평리조트만의 브랜딩을 구축함으로써 용평 리조트를 접하지 못한 소비자뿐만 아니라 기존에 경험해본 소비자들에게도 새로운 이미지를 각인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다.

특징
용평리조트에는 우리나라에서 12번째로 높은 해발 1,458m 발왕산이 있다. ‘왕이 날 자리가 있다’는 의미의 발왕산 정상에 오르면 그 이름이 말해주듯 마치 한 폭의 수묵화를 보는 듯한 감동을 받게 되는데, 이 감동을 그대로 앱 안에서 전달하고자 메인 화면 디자인은 충분한 여백의 미를 강조한 한국적인 정서를 담아 표현했다. 또한, 버튼 하나하나에도 도화지에 먹을 입힌 듯한 느낌으로 UI 디자인을 진행했다.

기능적으로 가장 큰 변화가 있었던 것은 리조트 내의 모든 시설물에 대한 예약과 티켓 구매, 사용을 통합했다는 점이다. 언제든 찾아가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통합적 경험 제공이 리조트 서비스의 가장 핵심 기능인 것처럼, 앱 역시도 누구나 쉽게 보고, 쉽게 예약 구매하며,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본질적인 기능을 살려 구현했다.

한편, 감성적으로 시각화한 콘텐츠 제작을 통해 용평리조트의 모든 시설 정보를 본 소비자의 방문 욕구를 자극하고자 했는데, 구체적으로는 테마별 타이틀, 설명 내용, 요소 등을 모두 직접 자료 조사, 편집한 후 최적의 이미지를 선택해 디자인 밸런스를 맞췄다.

한 줄 평
기존에 용평리조트에 대해 가지고 있던 인식을 180도 바꿔놓을 만큼 혁신적인 UI와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으레 스키를 떠올리기 십상인 곳을 4계절 내내 즐길 수 있는 휴양지 리조트로 인식할 수 있도록 과감하게 리뉴얼한 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만든 사람들
클라이언트: 용평리조트
제작사: 이트라이브
제작진: PM 이광호 /기획 추승휘 /디자인 김도현, 이온유, 엄미정, 황인영, 박희영
/개발 정진석, 장일영, 이태일, 김천기, 오충렬, 박창석 /퍼블리싱 이해진, 이명주 /스크립트 김소이 /앱개발 이민근, 문관영, 이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