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버 크리에이티브, SM그룹 및 계열사 웹사이트 구축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Marketing & Brand

더위버 크리에이티브, SM그룹 및 계열사 웹사이트 구축

브랜딩 차원에서 기업 웹사이트 리뉴얼을 진행할 때는 메시지 전략의 첫 단계부터 철저히 다져야 한다. 그룹의 정체성, 비전, 핵심 역량을 일반 고객에게 설득하려면 누구보다 제작자가 그에 대해 골고루, 깊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더위버 크리에이티브의 SM그룹 및 계열사 웹사이트에 대한 브랜딩을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글. 김수진 에디터 soo@ditoday.com


▲SM그룹 웹사이트

We are SM Group, Unique Together

SM그룹은 국내 제조·건설·해운·미디어·레저 분야의 대표적인 그룹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SM그룹의 규모감과 역량을 담아내고, 이를 일반인과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룹의 핵심 사업 역량을 어필하는 메시지를 잡고, 50개에 달하는 계열사를 통합하는 것이 관건이었다. 창립 목표와 철학, 강점 조사는 물론 SM그룹 임직원 대상으로 공모전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고민했다.

제작사가 제안한 메인 메시지 ‘We are SM Group’은 그룹 아이덴티티를 쉽고 명확하게 표현하고 있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한 ‘Unique Together’라는 메시지는 SM그룹 계열사들 각자의 미래 가치가 하나로 모여 새로운 모습으로 태어난다는 뜻을 담았다. 이를 토대로 부문별 메시지 다섯 개를 도출했다. 또한, 계열사의 웹디자인 가이드라인도 만들었다. 계열사 정보와 인재, 그룹 소식 관리 등 중요한 기능을 반영해 추후 개발 또는 개편 기준을 세웠다.

▲티케이케미칼 웹사이트

Lifetime Companion, 일생 동안 TKC

SM 티케이케미칼은 공장 설비를 중심으로 한 제조업 이미지가 강하다. 웹사이트 성격도 B2B 기업에 가까웠다. 새로운 고객과의 소통과 이를 위한 친근한 이미지를 전하기 위해 B2C 기업의 성격을 반영해 디자인했다. ‘Lifetime Companion’이라는 비전에 맞춰 제품과 라이프스타일을 연계한 콘텐츠, 디자인, UI/UX에 신경 쓴 이유다.

티케이케미칼 제품으로 높인 삶의 가치

‘Lifetime Companion’이라는 메시지를 반영해 ‘일생 동안 TKC’ 콘텐츠를 만들었다. 우리 삶 곳곳에 티케이케미칼 제품이 있다는 내용이다. 또 그 제품들이 직·간접적으로 삶을 가치 있게 만든다는 점도 강조했다.

올인원 페이지(All in One Page)로 강화한 제품 콘텐츠

제품 특징, 용도, 문의 등 관련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올인원 페이지로 개선하면서 시각적 차원에서 제품 콘텐츠를 강화했다. 제품 페이지 내 고객 문의, 인증서 다운로드 등의 퀵 메뉴를 도입해 웹사이트 접근성도 높였다.

▲디자인 스타일 가이드

티케이케미칼만의 디자인 스타일 가이드 제작

큰 타이포그래피와 이미지로 기업 이미지에 신뢰성을 더했다. 또 티케이케미칼을 상징하는 사업분야와 제품 특징을 활용한 디자인 요소를 개발하는 등 고유한 웹디자인 가이드 라인을 만들어 일관된 톤앤매너를 전달하고자 했다.

▲다양한 기기에 최적화된 화면

다양한 기기에서 볼 수 있는 최적화된 화면

반응형 웹사이트로 제작해 기기별로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동일한 수준에서 관리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다양하게 도입해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을 높였다.

페이지별 SEO 최적화 작업

외부 검색엔진에서의 효율적인 유입을 위해 페이지별 SEO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다. 특히 언어별 최적화 개발을 통해 검색 결과 목록에서 검색 키워드를 상위로 노출할 수 있도록 했다.

▲경남아너스빌 웹사이트

Consideration, Affinity, Prestige

경남아너스빌 브랜드는 지역명 때문에 고급 이미지를 어필하는 것이 어려웠다. 브랜딩 가이드가 오래돼 트렌드에 맞지 않기도 했다. 자연히 최신 트렌드에 맞게 웹사이트를 개편하는 것이 프로젝트 중심 과제가 됐다.

웹사이트를 개편하는 동시에 브랜드 스토리와 이미지를 새로 구축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더위버 크리에이티브의 콘텐츠 기획 방향과 제작능력을 신뢰한 고객사의 지원으로 최종 결과물을 빠르게 완성할 수 있었다. 아파트 브랜드 웹사이트의 최근 트렌드에 맞는 일상 생활과 관련된 사진을 배치함으로써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경남아너스빌 웹사이트는 브랜딩에 집중했다. 보통 건설 브랜드 웹사이트가 ‘분양’을 목표로 최적화되는 것과 차별되는 부분이다. 지역적이며 건축물 중심으로 이뤄졌던 기존 디자인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려(Consideration), 감각(Affinity), 품격(Prestige)을 주요 키워드로 선정하고 그에 맞는 영상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개편했다.


MINI INTERVIEW

더위버 크리에이티브 기획1팀 김하나 사원

입사 이후 두 번째 프로젝트로 첫 번째 프로젝트에서 겪었던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했습니다. 고객사와 타팀 사이에서 프로젝트를 이끌기 위해 일정을 계획하고 업무를 조율하는 부분이 어려웠지만 모두 적극적으로 임해 원활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룹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50여 개의 다양한 계열사의 정보를 보여줄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고, 계열사가 많아 각종 정보를 정리하고 검수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이러한 과정과 함께 웹사이트를 완성할수록 성취감도 느꼈고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됐습니다.

프로젝트명: SM그룹 사이트 구축 및 계열사 사이트 구축(티케이케미칼, 경남아너스빌)
클라이언트사: SM그룹
대행사(제작사): 더위버 크리에이티브
오픈일: 2020년 10월
URL: (클릭하시면 이동 가능합니다.)
SM그룹
티케이케미칼
경남아너스빌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