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 Brand, News Today

당신의 가치를 높여줄 셀프 브랜딩 플랫폼

– ‘셀프 브랜딩’ 돕는 각양각색 플랫폼 눈길
– IT업계 SNS ‘커리어리’, 손 쉽게 브랜딩 할 수 있어.. 다양한 기회↑
– 카카오 ‘브런치’, ‘클래스101’, 스냅스 운영 ‘오라운드’ 등 인기

‘셀프 브랜딩’이 MZ세대에서 열풍이다. 자아성취와 개인성장을 중요시하는 이들은 자신의 경쟁력을 스스로 높이는 활동을 적극 펼치며 회사에서도, 밖에서도 인정받는 인재로 거듭나고 있다.  때문에 커리어 시장은  ‘셀프 브랜딩’을 잘 하는 인재들에 더 주목하게 됐다. 이 가운데, 셀프 브랜딩에 관심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해 하는 MZ세대를 위한 다양한 플랫폼이 눈길을 끈다.

IT업계 직장인 SNS ‘커리어리’
가입자 수 19만 명 달성 비결은?

이력이나 업무 관련 인사이트, 관심사 등을 기록해 셀프 커리어 브랜딩하는 서비스가 2030 직장인 사이에 인기다. 대표적인 서비스가 ‘커리어리’다.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가 운영중인 커리어리는 IT 업계 MZ세대 직장인에게 최적화된 커리어 SNS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커리어리에서는 자신의 커리어 관리는 물론, 개인의 관심사나 가치관 등을 기록하고 공유함으로써 이를 토대로 자신 스스로를 위한 ‘셀프 커리어 브랜딩’을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커리어리가 제공하는 템플릿에 내용을 채우기만 하면 자신의 셀프 브랜딩 페이지가 완성된다. 여기에, 원하는 페이지 연동부터 자신을 표현하는 해시태그까지 직접 설정을 할 수 있어 독특하고 힙한 셀프 브랜딩을 원하는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최근 커리어리는 ‘마이 브랜딩 페이지’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간편하고 세련된 포트폴리오 생성을 돕고 있다. 마이 브랜딩 페이지는 다른 이가 확인할 수 있으며 각종 프로젝트는 물론 강연, 이직 등까지 여러 제안을 받을 수도 있다. 향후, 본업과 별개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수익성과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해나가는 ‘사이드 프로젝트’ 관련 라운지도 구축 예정이다.

이 외에도 커리어리에서 국내 탑 유니콘 기업이나 스타트업에 재직 중인 현직자로부터 업계 관련 소식 및 인사이트를 공유 받고 네트워킹 할 수 있는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카카오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
‘글’로 표현하는 셀프 브랜딩

업무 스킬부터 지식, 관심사, 에세이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글쓰기로 풀어내며 작가로서 브랜딩을 할 수 있는 ‘카카오 브런치’도 만나볼 수 있다. 지난 2015년 카카오가 선보인 콘텐츠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는 일반적인 블로그 형식과는 다르게, 별도의 작가 승인 제도를 통과한 이용자가 양질의 텍스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작가 승인을 받은 이용자는 관심 주제에 대해 텍스트 콘텐츠로 풀어내며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가로 브랜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작가로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도 한다. 실제로 매년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통해 출간의 기회를 제공하며, ‘90년생이 온다’ ‘젊은 ADHD의 슬픔’ ‘무례한 사람에게 웃으며 대처하는 법’ 등 다양한 베스트셀러 작가를 탄생시킨 바 있다.

더불어 작가에게 제안하기 기능을 통해 강연 초청부터 다양한 기회를 확보해 활동 영역도 넓힐 수 있다. 브런치는 지난 2월 등록작가 5만 명을 돌파했으며 글로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필수 퍼스널 브랜딩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클래스101’ ‘오라운드’
셀프 브랜딩 통해 수익 창출까지 ‘눈길’

누구나 자신의 지식과 재능을 활용해 스스로를 브랜딩할 수 있는 클래스를 오픈할 수 있다. 12만 크리에이터가 활동하는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은 취미부터 재테크, 커리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지식과 재능을 콘텐츠화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췄다.

지난 2월 기준 크리에이터가 가장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분야로는 아트 드로잉과 크래프트(공예) 등 취미 분야가 3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최근에는 사회 트렌드 변화에 따라 운동, 요리, 심리 등 활동 영역이 확장되면서 라이프 부문의 크리에이터의 활동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콘셉트 아트 인기 크리에이터 ‘콕스’는 <초보 그림러가 인기 작가가 되는 법, 콕스의 독학비법서>라는 클래스를 운영하며 클래스101의 크리에이터이자 일러스트레이터, 콕스illust 유튜버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활동하고 있다. 이처럼 인기 크리에이터들은 기존 자신의 콘텐츠 외에도 온라인 클래스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콘텐츠 영역을 확장해가며 자신만의 셀프 브랜딩을 강화해가고 있다.

이 외에도 개인부터 크리에이터까지 누구나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상품을 제작하여 브랜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최근 첫 선을 보였다. 온라인 포토북 프린팅 업체 ‘스냅스’가 지난 1월 나만의 굿즈를 판매할 수 있는 주문 제작 인쇄 커머스 플랫폼 ‘오라운드’를 론칭했다. 오라운드는 사진·디자인 등 자신이 직접 만든 작품이 있다면 이를 활용해 다양한 상품을 제작·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오라운드 안에서는 개인부터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디자이너 등 누구나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보여주는 상품을 제작하고 판매까지 할 수 있다.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M4A-media4thaligence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