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카드 뉴스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카드 뉴스

스낵컬쳐 세대가 소비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제작의 시간과 비용을 줄여야 한다. 기획자도 일반인도 누구나 디자인 콘텐츠를 완성하도록 지원하는 망고보드 디자인을 소개한다.

<답답해 죽느니 내가 직접 만드는 SNS콘텐츠 with 망고보드>, 출판사. 애드앤미디어,
저자. 엄혜경, 출간일. 2019년 4월 8일

패스트 미디어 시대 비디자이너의 디자인 방법

  1.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들어야 하는 디자인 콘텐츠
  2.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온라인 배너
  3.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유튜브 썸네일 이미지
  4.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이벤트 홍보물
  5.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카드뉴스
  6.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이벤트 당첨자 안내문
  7.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인포그래픽
  8. 답답해 죽느니 직접 만드는 동영상 홍보물

큐레이션 콘텐츠 카드 뉴스

카드 뉴스는 정보와 이미지를 결합한 형태의 디자인 콘텐츠이다.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간결한 글과 여러 장의 이미지로 압축한 형태로, 내용과 정보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디자인 기술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다. 정보를 큐레이션 할 수 있는 기획 능력이 더 중요하게 발휘되는 콘텐츠이다.
카드 뉴스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내용과 연관된 이미지, 제목과 각 내용장의 일관성 있는 레이아웃,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폰트 등이 필요하다. 망고보드에서는 이러한 디자인 요소를 갖춘 카드 뉴스 템플릿을 제공하므로 아주 쉽게 제작할 수 있다.
카드 뉴스의 특징은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보기 편하고, 확산이 쉬우며, 파격적인 스토리텔링으로 보는 재미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독도 이름 변천사(카드 뉴스 디자인. 엄혜경)

최초의 카드 뉴스는 미국의 최대 미디어 회사인 복스미디어(Vox media)가 2014년도에 만든 카드스택이다. 뉴스의 내용을 나눠 여러 장의 카드에 적어 순차적으로 보이게 하는 형태였는데, 독자들이 뉴스 내용을 쪼개어 소개하는 것을 선호하자 다른 언론사, 미디어 회사 등에서 관련 이미지와 디자인을 추가하거나, 스토리를 재구성하는 형태로 다양하게 표현하기 시작했다.

출처. 복스미디어 (www.voxmedia.com)

내용으로 나눈 카드 뉴스

카드 뉴스는 들어가는 내용, 정보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크게 나열형과 스토리텔링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 나열형 카드 뉴스

주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만들어지며 내용이 병렬형으로 나열되어 독자가 정보를 습득하기에 좋은 형태이다. 아래에 사례로 들은 카드 뉴스는 순서대로 다음과 같다. 다짐多Gym의 “단기간에 살 쪼~옥 빼는 개꿀잼 운동조합 TOP4”, 여행에 미치다의 “베트남 나트랑 여행의 모든 것 A-Z”, 창업백서의 “흙수저에서 10억 연봉 유튜버까지, 인생을 바꿔준 책 5권”

출처. 다짐多Gym, 여행에 미치다, 창업백서

제목에 보이는 것처럼,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정보를, 그 내용을 잘 아는 사람이 수많은 정보를 잘 정리하고 필요한 것들만 뽑아서 하나의 콘텐츠로 묶어 냈다. 이러한 정보 제공형 카드 뉴스를 만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정보의 큐레이션 능력이다.

② 스토리텔링형 카드 뉴스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형식으로 구성된 카드 뉴스로 장문의 이야기를 짧게 재구성하여 줄거리를 보여주거나, 서사 구조로 인물을 소개하거나, 뉴스를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등 이야기와 이미지로 스토리를 풀어낸다.
제목장에서 독자의 호기심을 이끌어 내야 하기에 제목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이야기의 구성은 일반적인 글쓰기 방법인 미괄식 구성보다는 두괄식을 선호하며, 그 구성조차 깨뜨리는 파격적인 구성도 많이 활용하고 있다.

출처. 열정에 기름붓기, 전북일보

형태로 나눈 카드 뉴스

대부분의 SNS에서도 제목장과 내용장을 동일한 형태로 구성한다. 그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정사각형으로 800 X 800 사이즈를 선호한다.
하지만, 페이스북에서는 카드 뉴스 형태에 따라 정사각형, 세로형, 가로형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① 정사각형 카드 뉴스

출처. 애드앤미디어 페이스북

가장 일반적인 카드 뉴스 형태로 제목장과 내용장을 동일한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제작하면 된다. 스마트폰의 최적의 크기는 800 X 800 사이즈를 선호하지만 1:1 비율로 더 크게 작업해도 무관하다. 정사각형 카드 뉴스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선호하는 형태이다.

② 세로형 카드 뉴스

  • 세로형 카드 뉴스 구성방법 Ⅰ
  • 세로형 카드 뉴스 구성방법 Ⅱ

제목장에 들어가는 이미지가 세로 형태이거나, 스마트폰 화면에 가득하게 보이길 원할 때 사용하는 형태이다. 제목장의 크기 비율에 따라 페이스북에서 배치가 달라진다.(단,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만 적용된다.)
제목장의 크기를 2:3 비율로 작업을 하면, 세로로 긴 제목장 옆에 3장의 내용장이 자동으로 배치된다. 이때, 제목장뿐만 아니라 내용장까지 잘리지 않도록 보이게 하려면 위의 방법Ⅰ과 같이 제목장만 2:3비율의 직사각형으로 제작하고, 남은 내용장은 정사각형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한편, Ⅱ와 같이 제목장과 내용장을 동일하게 하는 것은 작업은 쉽지만, 페이스북에 올렸을 경우, 내용장의 위, 아랫부분이 보이지 않게 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작업한 이미지 그대로 보이니 편한 작업이 좋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도 된다.

③ 가로형 카드 뉴스

  • 가로형 카드 뉴스 구성방법 Ⅰ
  • 가로형 카드 뉴스 구성방법 Ⅱ

제목장에 들어가는 이미지가 가로로 길게 보이는 것이 좋을 경우, 제목을 한 문장으로 길게 보이는 것이 나을 경우 가로형으로 디자인한다. 가로형은 다른 형태보다 웅장한 느낌이 있어 페이스북에서 좀더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제목장의 크기를 3:2 비율로 작업을 하면, 가로로 긴 제목장 아래에 3장의 내용장이 자동으로 배치된다. 이때, 제목장뿐만 아니라 내용장까지 잘리지 않도록 보이게 하려면 Ⅰ과 같이 제목장만 3:2비율의 직사각형으로 제작하고, 남은 내용장은 정사각형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방법 Ⅱ와 같이 제목장과 내용장을 동일하게 하는 것은 작업은 쉽지만, 페이스북에 올렸을 경우, 내용장의 양옆부분이 보이지 않게 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작업한 이미지 그대로 보이니 편한 작업이 좋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도 된다.

카드 뉴스 기획하기

① 카드 뉴스 기획서

카드 뉴스를 만들기 위해선 기획 과정이 필수다. 다음과 같이 표를 만들어 내용을 각 장으로 나누고, 수준을 맞추며, 분량을 조절한다. 그런 후엔, 디자인 기획서를 작성한다. 디자인 기획서에는 어떤 형태로 제작할 것인지, 누구를 타깃으로 할 것에 대한 디자인 콘셉트를 정하게 된다.

② 콘텐츠 디자인 기획서

이렇게 기획서까지 준비가 되면, 이제 망고보드에서 카드 뉴스 디자인을 시작해 보자.

망고보드로 카드 뉴스 만들기

카드 뉴스 템플릿 선택하기

1. 망고보드에 접속하여 [START]를 클릭하여 망고보드 편집기를 연다. [템플릿]-[카드 뉴스]에서 다음의 템플릿을 선택한다. 그리고 카드 뉴스 패키지 템플릿 중 아래와 같이 ➊을 클릭해 슬라이드에 적용한다.

2. 슬라이드 오른쪽의 ➊새슬라이드를 클릭, 슬라이드를 추가한다. 추가된 슬라이드에 ➋템플릿을 클릭하여 적용한다(슬라이드를 아래로 이동한 후 두 번째 템플릿을 적용해야 한다).

3. 같은 방법으로 4장의 슬라이드를 준비한다.

4. 첫 번째 슬라이드에서 필요 없는 디자인 요소들을 지우고, 제목과 부제목을 입력한다.

5. ➊검색창에 “메모”를 검색하여, ➋의 이미지를 추가한다. ➌이미지의 크기를 확대한 후 옵션의 [가장아래로]를 클릭한다.
*가장아래로의 단축키 Ctrl + Shift + [ 를 이용하면 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6. 텍스트 박스의 컬러를 검은색으로, 텍스트의 키워드 부분을 포인트 컬러로 바꾼다.

7. 두 번째 슬라이드의 필요 없는 개체를 삭제하고, 텍스트 내용을 수정한다.

8. 검색창에서 ‘노트’를 검색해 다음의 이미지를 배경에 넣는다
*이미지가 배경에 바로 맞춰지는 것은 배경에 이미지 프레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미지 프레임이 배경에 있으면 사이즈 조절과 순서 정렬을 하지 않아도 쉽게 배경을 추가할 수 있다.

9. 텍스트 박스의 컬러를 검은색으로, 텍스트의 키워드 부분을 포인트 컬러로 바꾼다.

10. 같은 방법으로 4장의 슬라이드를 모두 수정한다.

11. 카드 뉴스를 파일로 저장한다. 메뉴의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➊이미지 형식은 PNG, ➋크기는 원본, ➌슬라이드는 전체를 선택하고, ➍다운로드를 클릭한다.

12. 다운로드 파일은 각자의 [다운로드 폴더]에 압축파일로 저장된다.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이 4장의 이미지가 나타난다. 완성된 카드 뉴스는 원하는 곳에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다.

완성된 카드 뉴스

카드 뉴스 예시
www.mangoboard.net/publish/848583

Author
엄혜경

엄혜경

애드앤미디어 대표. 대학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영상미디어, 대학원에서는 뉴미디어콘텐츠를 전공하고, 현재는 IT를 기반으로한 콘텐츠 제작 강의를 주로하고 있다. 뒤늦게 시작한 출판사를 통해 무형의 지식을 유형의 책으로 만드는 일에 재미를 붙인 20년째 진정한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자유인이다. hkeum@bestinfo.kr

애드앤미디어 http://www.addand.kr

당신의 지식에 하나를 더해 드립니다. 애드앤미디어 (ADDAND MEDIA)는 책을 통해 정보기반의 지식전달을 하고있는 출판사 입니다. 현재는 IT분야와 실용심리학 책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Credit
에디터
레퍼런스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