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 Brand, News Today

내 옆자리 동료는 요즘…

스타트업에 다니는 32세 B씨, 현재 이직 준비중이다. 이전에는 회사에 대해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곳이 없었는데 최근 관련된 서비스가 많아졌다. 덕분에 B씨는 이직에 대한 걱정을 한시름 덜었다. “동종업계 종사자들과 네트워크를 맺을 수 있는 서비스에서 정보를 얻을 뿐 아니라, 희망 기업에 대한 합격 여부까지 AI로 예측해볼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바야흐로 평생 직장이 사라지면서 신입사원부터 경력사원까지 모두 평생 커리어를 관리하는 시대가 됐다. 회사 내 주어진 업무를 처리하는 것과 동시에 자신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자기 계발에 민감한 MZ세대가 등장하면서 다양한 업무 스킬을 학습하고 업계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커리어 관리에 대한 니즈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직장인의 완벽한 커리어 관리를 도와주는 커리어테크 플랫폼이 인기다. IT 업계 탑티어 현직자와 실시간 정보 공유가 가능한 직장인 SNS부터, 세계 최대 비즈니스 SNS, HR테크 기업, 익명 직장인 커뮤니티까지 ‘일잘러’로 거듭나게끔 도와주는 서비스를 알아보자.

IT업계 직장인 커뮤니티 ‘커리어리’
2030을 위한 대표 커리어 SNS로 우뚝

IT업계에 종사하는 직장인의 필수 ‘커리어SNS’로 자리 잡은 서비스가 눈길을 끈다.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가 운영하는 ‘커리어리’는 국내 IT업계 MZ세대 직장인에게 최적화된 커리어SNS다. 동종 업계 현직자 및 관심 이용자와 일과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고, 직무 이력을 공개하는 등 커리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2030 직장인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1년 3개월여만에 회원 수 18만 명을 달성했다.

커리어리에서는 구글·아마존·네이버·카카오 등 거대 정보기술(IT) 기업의 재직자와 쿠팡·우아한 형제들·토스·당근마켓 등 주목받는 스타트업의 현직자를 만나볼 수 있다. 소위 IT업계 탑이라 불리는 현직자에게 업계 소식 및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 받을 수 있으며, 동종 업계 종사자와 네트워킹도 가능하다.

이로써 업계 소식을 공유, 축적해 풍부한 인사이트를 갖추게 됨은 물론 이를 자신의 페이지에 아카이빙할 수 있다. 내 생각과 관심사 등의 기록 자체가 하나의 포트폴리오로서 셀프 커리어 브랜딩에 기여하는 것이다. 셀프 커리어 브랜딩 페이지를 가꿈으로써 각종 프로젝트부터 강연, 이직 등까지 다양한 기회를 직접 제안 받을 수도 있다.

커리어리는 이러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해외 진출에 도전, IT 인재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베트남 지역에서도 활발히 전개 중이다.

세계 최대 비즈니스 SNS ‘링크드인’
해외 취업을 희망한다면 주목!

해외로 나가길 희망하는 이들에게 최적화된 비즈니스 SNS가 있다. 미국 비즈니스 전문 SNS ‘링크드인’은 해외 취업 또는 외국계 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직장인에게 필수 플랫폼으로 꼽힌다.

링크드인에서 구직자는 자신의 학력, 경력, 스펙 등을 상세하게 기입한 프로필을 생성할 수 있으며, 프로필에 맞는 직장도 추천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업 입장에서는 원하는 키워드로 검색해 맞춤 인재를 찾을 수 있으며, 프로필을 통해 사람들의 커리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간단한 채용 단계를 기대할 수 있다.

링크드인은 구인구직 기능뿐 아니라 업계 정보와 최신 트렌드를 발 빠르게 얻기에매우 유용하다. 이외에도 글로벌 전문가들의 스킬, 노하우를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클래스 ‘링크드인러닝’도 운영 중이다. 이곳에서 실무 영어와 업무 스킬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용자가 찾고 있다.

HR테크 기업 ‘원티드랩’
AI 로 구직자에게 딱 맞는 일자리 추천!

구직 및 이직 과정에서 편의성을 높여주는 일자리 추천 서비스도 직장인 사이에서 화제다. HR(인사관리) 테크 기업 ‘원티드랩’는 자체 개발한 AI 시스템을 활용해 구직자에게 딱 맞는 일자리를 추천해 주는  ‘원티드’ 서비스로 호평 받고 있다. 특정 채용공고가 올라오면 AI가 합격 여부를 미리 판단해 결과를 예측한다. 이 중 합격률이 가장 높은 공고를 구직자에게 전달한다. 이러한 프로세스 덕분에 일반공고보다 4배 이상 지원율이 높다고 전해진다.

더불어, 간단한 프로필 등록으로 기업 인사 담당자에게 직접 면접 제안을 받을 수 있는 ‘매치업’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현재 1만 개 이상 기업 인사 담당자가 매치업 서비스를 이용 중으로, 구직자는 원티드에서 폭넓은 이직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취업 및 이직을 원하는 이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

익명 기반의 커뮤니티 ‘블라인드’ 또한 직장인들의 ‘필수 앱’ 중 하나다.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5만 개 이상의 기업에 재직 중인 현직자와 익명으로 솔직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회사에는 없는 리얼한 직장인 라이프를 공유하며, 직장인들의 대나무숲이라고 불리며 큰 인기를 얻었다.

작년에는 ‘블라인드 하이어’를 정식 출시, 블라인드 내 경력직 직장인에게 기업이 직접 이직을 제안하는 스카우팅 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만 선택적으로 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구축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기업과 직장인을 바로 연결해 절차를 대폭 축소한 간편 이직 플랫폼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Author
신주희 기자

신주희 기자

디지털 인사이트 기자. 흥겹고, 흥미롭고, 흥하는 콘텐츠를 사냥합니다. 마케팅, 광고, 트렌드 등 재밌는 아이디어를 쉽고 풍부하게 녹여내겠습니다. 오늘도 흥흥한 하루 되세요! hikari@ditoday.com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M4A-media4thaligence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