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이미지 쓰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점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료 이미지 쓰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점

개인은 물론 기업이라면 더욱 조심해야 할 저작권. 이번 글에서는 무료 이미지 이용 전에 확인해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꼭 알아야 하는 이미지 저작권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올린 이미지가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통보를 갑작스레 받는다면?

무료 이미지를 접할 기회가 많아진 만큼 수많은 이미지를 손쉽게 제공 받을 수 있기에 저작권에 대해 크게 고민하지 않고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용한 이미지들은 모두 누군가가 저작권을 가진 저작물이기에 원칙적으로 저작권자의 이용허락을 받아야 하며, 주의하지 않으면 저작권 문제로 곤란을 격을 수 있습니다. 개인은 물론 기업이라면 더욱 조심해야 할 저작권. 이번 글에서는 무료 이미지 이용 전에 확인해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이미지제공: 유토이미지(www.utoimage.com), 이미지번호: 20536947

1.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가?

질문 하나.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의 이미지는 저작권 걱정 없이 상업적 이용이 가능할까요? 정답은 ‘그렇지 않다.’입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 또한 상업적 용도에 대해 제한을 두는 경우가 있으므로, 각 사이트의 이용약관 및 해당 이미지의 라이선스를 꼼꼼히 살핀 후 안전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 중에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 이하 CC) 라이선스 표기가 되어있는 이미지들이 있습니다.

1-1. CC0 라이선스

CC0 라이선스는 ‘CC가 0(Zero)이다, 즉 CC가 없다.’라는 뜻으로 이미지 저작권자가 저작권의 권리를 포기하거나 기부해 상업적 용도의 사용 및 출처를 밝히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 입니다. 단, CC0 라이선스 이미지라 하더라도 간혹 아래와 같은 경우가 발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림①: 게시자 정보 및 CC0 라이선스, 그림②: 무료 이미지 사이트(픽사베이) 이용약관 일부

좌측 하단의 그림 ①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로 유명한 픽사베이에 이미지 894컷을 업로드 한 어느 게시자가 이미지를 CC0 라이선스로 허락한다는 내용이고, 그림 ②는 해당 사이트(픽사베이)에서 ‘권리나 라이선스에 대해 보증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약관입니다.

만약, 무료 이미지 사이트의 CC0 라이선스만 믿고 이미지를 사용했는데 알고 보니 그 이미지의 게시자가 저작권자가 아니었을 경우, 실제 저작권자가 저작권 침해를 주장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의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저작권에 대한 라이선스를 보증하지 않는다.’라는 약관에 따라 책임을 회피할 것이고, 결국 CC0 라이선스만 믿고 무료 이미지를 쓴 사용자는 최종사용에 대한 책임으로 저작권 분쟁에 휘말릴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CC0 라이선스라고 하더라도 검증 의무는 사용자에게 있기 때문에 사용 전에 게시자가 저작권자임을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조금 더 안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해당 이미지의 게시자가 실제 저작권자인지는 보증할 수 없습니다.

1-2 CCL 라이선스

CCL 라이선스는 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물을 다른 이들이 자유롭게 쓸 수 있게 미리 허락하는 라이선스로, 자신의 저작물을 이용할 때 어떠한 이용허락 조건들을 따라야 할지 선택하여 표시하게 됩니다. 즉 저작권자가 허락한 조건만 지켜준다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CC 라이선스 이용허락조건 출처. ccl.cckorea.org/about

하지만 위와 같이 CCL 라이선스가 있다 해도 CC0 라이선스와 마찬가지로 해당 이미지의 게시자가 실제 저작권자와 동일한지는 보증할 수 없습니다.

2. CC 라이선스가 있는 이미지 사용 시, 출처 표시를 하였는가?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CC 라이선스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사용한 이미지의 출처를 표시하는 것이 혹시라도 발생할지 모를 저작권 분쟁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적어도 내가 사용한 이미지의 저작자가 누구인지, 어떠한 CC 라이선스로 사용을 허락했는지 표시한다면 예상치 못하게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분쟁 시 그에 대한 책임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초상권·재산권의 문제가 발생할 염려는 없는가?

작가가 자신이 찍은 사진을 무료로 제공한 경우에도, 의도치 않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진 안에 유명 자동차, 특정 건물 또는 식별할 수 있는 사람의 얼굴 등 재산권이나 모델 초상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오브젝트가 포함된 경우입니다. 특히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의 경우 재산권이나 초상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작가들이 그대로 이미지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아 분쟁의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따라서 설령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라 할지라도 초상권, 재산권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꼭 인지하고, 사전에 이용할 수 있는 범위에 대해 확인하거나 안전한 유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미지 제공: 123RF(www.123rf.com), 이미지 번호: 100421970

마치며

유료로 라이선스를 구매하기 쉽지 않은 개인이거나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분명 매력적일 것입니다. 다만, 저작권 분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상업적 용도로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안전성과 신뢰성이 확보된 유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구매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이미지 사용에 대한 가장 큰 걱정은 역시나 저작권 문제입니다. 앞서 살펴 보았듯 무료 이미지 사이트라 하더라도 모든 상황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내가 무심코 사용한 이미지 또한 보호받고 있는 저작물일 수 있다.’라는 점을 늘 명심하고 안전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Credit
에디터
저자 ㈜비비트리 장원석 상무 (stone@bbtree.co.kr)
레퍼런스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