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몰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IT솔루션’
브이리뷰‧인텔리시스‧라운즈‧루티 등 운영 퀄리티 강화하는 핵심 솔루션
-이커머스 시장 확대되며 운영 전략의 중요성 대두
-운영 퀄리티 강화하는 핵심 솔루션 눈길
-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 생생한 영상 리뷰로 상품 반품률↓ 매출↑
-아이웨어 가상피팅, 고객 맞춤 광고문구 제작, 최적의 배송 과정 가이드하는 솔루션
이커머스 시장이 확대되며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이 각축을 벌이는 가운데, 차별화된 운영 전략이 중요해졌다. 양질의 상품 제공은 기본,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 제공을 하며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운영 퀄리티 전반을 높여야 생존할 수 있는 환경이 된 것.
이커머스몰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핵심 솔루션’들이 각광받고 있다. ▲생생한 영상 리뷰로 반품률을 대폭 줄여주는 리뷰 솔루션 ▲온라인으로 착용 경험을 제공하는 가상피팅 솔루션 ▲최적의 배송 과정을 구성해주는 서비스 등 도입만으로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살펴보자.
인덴트코퍼레이션 ‘브이리뷰’
생생한 영상 리뷰로 반품률 낮추고 매출에 이바지
이커머스 시장에서 ‘리뷰’가 매출을 좌우하는 요소로 떠오른 가운데, 최근에는 생생한 영상 리뷰를 제공하는 리뷰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챗봇 기반 동영상 후기 서비스 ‘브이리뷰’는 실구매자의 동영상 리뷰를 수집, 이를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 업로드해주는 원스톱 솔루션이다.
브이리뷰는 영상 형식의 리뷰를 통해 제품의 사용감, 기능 및 효과, 보정하지 않은 생생한 색감 등을 담아내 일반 텍스트 및 이미지 리뷰로 해소할 수 없었던 소비자의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 더불어, 리뷰에 영상이 접목되자 단순한 리뷰를 넘어 하나의 콘텐츠로 거듭나며, 구매 욕구를 자극해 이커머스몰 매출에 이바지하고 있다. 영상 리뷰가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기준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실제로, 반려동물 패션 전문 플랫폼 ‘멀로’는 브이리뷰 도입 이전에는 자사몰 내에서 리뷰를 찾아보기 어려웠으나, 도입 이후 양질의 영상 리뷰가 4배 이상 폭발적으로 생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리뷰가 없는 상품의 경우 반품률이 최대 15%정도였는데, 브이리뷰 도입 후 반품률이 대폭 줄면서 6,000만원에 달하는 매출을 추가 확보했다. 영상 리뷰가 많을수록 고객은 구매 실패율을 줄이고, 결과적으로 자사몰 입장에서는 상품 반품률까지 낮춰 매출을 벌게 된 셈이다.
이처럼. 인덴트코퍼레이션은 브이리뷰를 통해 다양한 이커머스몰의 경쟁력을 높여주면서 3,400개사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했다. 최근에는 브이리뷰 영상 후기 기반의 자동화 마케팅 플랫폼 ’AMP(Automated Marketing Platform)’를 개발해 처음 공개했으며, 오는 31일까지 광고비 1+1 지원 얼리버드 이벤트를 펼친다.
인공지능 개인화 솔루션 기업 ‘인텔리시스’
고객 구매 목적에 맞는 광고 문구 생성
일관적인 광고 문구가 아닌, 고객의 구매 목적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솔루션 또한 성장세를 그려나가는 중이다. 인공지능 개인화 솔루션 기업 인텔리시스는 초거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이커머스 큐레이션 서비스인 ‘리스토리닷에이아이(restory.ai)’를 출시했다.
리스토리닷에이아이는 리테일 상품을 스토리 중심으로 재정의하여 광고 문구를 창작하는 인공지능이다. 수백만 개 문장을 학습한 초거대 AI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수만 개의 광고 문구를 추가 학습해 구현한 서비스다. 단편적인 텍스트를 학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광고 문구 맥락까지 AI모델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기반으로, 상품 속성 및 정보, 고객 구매 목적에 적합한 맥락의 광고 문구를 생성한다. 현재, 이커머스 플랫폼인 카페24 앱스토어를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다.
가상피팅 아이웨어 커머스 기업 ‘라운즈’
국내 최초 아이웨어 이키머스 시장에 가상피팅 기술 도입
가상피팅으로 온라인에서도 오프라인과 근접한 이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눈길을 끈다. 온라인 구매에는 제약이 있었던 상품군에서 이를 해소하고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나선 것. 실시간 가상피팅 아이웨어 커머스 기업 ‘라운즈’는 국내 최초로 아이웨어 이커머스 시장에 가상피팅 기술을 도입했다. 안경, 선글라스를 가상으로 착용해보는 라운즈 앱을 통해 안경 상품군 특성에 따른 제약을 부수며 누적 매출 250억 원을 달성했다.
라운즈는 올해 연 2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안경원 B2B 사업에도 진출해 8개월 만에 전국 430곳 이상의 안경원과 계약을 체결하는 등 본격적인 매출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온라인 커머스 기업이지만, 기존 안경원들과 동반 성장을 사업 모델로 잡고 아이웨어 전용 옴니채널 구축이라는 한층 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시장에 제시한 것. 그 결과, 전국 550여 개의 안경원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위밋모빌리티 ‘루티’
실시간 경로 최적화‧배차관리 등으로 배송 효율성 높여
이제 이커머스 시장에서 ‘배송’은 고객 확보 및 유지에 있어 주요 현안이다. 모빌리티 전문기업 위밋모빌리티는 ‘ROOUTY(루티)’를 통해 실시간 경로 최적화, 배차관리 솔루션으로 복잡한 목적지와 차량 관리를 돕는다. 이커머스몰의 배송 효율을 높여 소비자에게 최고의 배송 경험을 제공한다.
루티 서비스의 가장 핵심은 ‘루티 다이나믹 라우팅 엔진’이다. 현재 차량의 경로 및 도착 예정 시간을 고려해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일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한다. 라우팅 엔진은 커스텀 알고리즘‧저비용 교효율‧실시간 대응 등의 장점이 있으며, 특히 커스텀 알고리즘은 고객사가 원하는 목표에 맞춰 알고리즘을 커스터마이징해 제공한다. 루티 서비스는 클라우드 SaaS형으로 현재 소상공인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했으며, 중소 및 중견기업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