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 Brand, News Today

Z세대는 요즘 여기서 깐부 맺는다는데…

– 좋아요 수, 팔로워 수는 이제 그만… 자유로운 소통 환경 찾아 떠나는 Z세대
– 싸이월드, 3D 미니룸으로 돌아온다
– 아자르, AR 아바타로 전 세계 사람들과 영상 채팅
– 제페토, 2억명 이상 Z세대 유저에게 사랑받는다

‘디지털 네이티브’라 불리는 Z세대가 문화 소비자의 주류로 자리잡으며, 소셜 미디어가 달라지고 있다. 기존 소셜 미디어 유저는 좋아요나 댓글의 수치에 민감하게 반응했다면, Z세대는 ‘나’를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부터 모바일 환경에서 인간 관계를 형성해온 이들은 자신만의 취향과 개성을 소셜 미디어에서 표현하게 됐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지난 9월 발표한 ‘MZ세대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에서 SNS 이용자의 계정 공개 여부에서 Z세대 20.5%가 이용 계정을 완전 공개한다고 응답헸다. 이는 타 세대(베이비붐/X/M세대)에 비해 가장 높은 수치다. 또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수준별로 분류하는 조사에서도 ‘높음’에 속하는 응답자 비중이 22.3%가 Z세대로, 타 세대에 비해 가장 높았다.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자, 메타버스나 가상 플랫폼에서 소통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부담스러웠던 사람들도 아바타를 만들어 새로운 사람과 만나고 소통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기존 소셜 미디어는 어떻게 Z세대를 공략하고 있을까?

밀레니엄 세대 추억을 간직한 싸이월드
메타버스로 변신

나만의 미니미를 만들고 BGM을 깔며 미니홈피를 꾸몄던 추억의 싸이월드가 최신 기술을 적용해 오는 12월 돌아온다. 싸이월드제트에 따르면 새로워진 싸이월드의 가장 큰 특징은 3D 미니룸이다. 과거 PC에서 2차원 그래픽으로 표현됐던 미니룸을 스마트폰 움직임에 따라 달라지는 3D 공간으로 구현한다는 것이다. 1차 오픈에서는 각 유저의 미니미가 타 유저 미니룸에 놀러가는 기능을 적용하고, 이후 메타버스 버전을 추가로 공개할 예정이다. 메타버스 싸이월드에서는 3D 미니미가 친구들과 함께 걸어다니면서 쇼핑하고, 문화생활을 즐길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 10월 15일 MVP(Minimum Viable Product) 서비스를 개시한 싸이월드는 유저의 많은 관심을 받으며 오픈 5시간 만에 680만 명의 이용자를 기록했다.

출처. 싸이월드 공식 유튜브

아자르, 표정과 움직임 섬세하게 표현한
AR 아바타 선보여

스와이프 한 번으로 전 세계 이용자와 영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손바닥 위 지구촌’ 아자르는 최근 AR 아바타 기능을 도입했다. AR 아바타는 극대화된 실사형 그래픽으로 이용자의 표정과 움직임을 섬세하게 표현한다. 새로운 사람과 영상으로 만나서 대화하는 것이 낯선 사람도 AR 아바타를 활용해 친구를 맺고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은 물론, 기존 이용자 역시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며 대화를 나누는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번 AR 아바타 개발을 담당한 하이퍼커넥트는 유저가 다양한 환경에서 소통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가상 배경 기능도 적용했다. 하이퍼커넥트는 관계자는 “유저에게 한층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I, AR 아바타 관련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며 “AI 휴먼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이 아자르에 곧 도입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Z세대 놀이터라 불리는 제페토

네이버제트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는 2억명 이상의 누적 가입자를 확보한 만큼 많은 Z세대가 이용하고 있다.  동공 크기와 눈썹 모양, 체형까지 원하는 모습 그대로 커스터마이징 한 아바타를 만들 수 있고, 2만 개의 맵이 존재하는 ‘제페토 월드’에 입장해 맵을 돌아다니며 친구를 맺거나, 사진을 찍고 게임할 수 있다. 지난 10월 오픈한 롯데월드 콘텐츠는 오픈 3주만에 300만명이 넘는 유저가 방문해 화제였다. 최근에는 제페토 유저들 사이에서 아바타를 활용한 스톱 모션 영상으로 창작한 ‘제페토 드라마’가 인기를 끌었다. 또한 패션 및 뷰티 기업, 명품 브랜드와 지속적인 협업으로 다양한 의상과 메이크업 아이템을 제공해 아바타 꾸미는 재미를 극대화했다. 네이버제트는 이용자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라이브 방송, 노래방, 애니메이션, 콘서트 등의 새로운 기능을 하반기에 추가할 계획이다.

출처. 롯데월드 공식 유튜브

Comments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