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성지님의 아티클 더 보기

트렌드

제조업부터 인공지능까지 함께 한 ‘2022 유통인쇼

유통 비즈니스를 주도하는 전문 마케팅 플랫폼

디지털 전환이 화두인 요즘, 유통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유통인들의 축제가 열렸다. 서울온라인비즈니스협회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도매꾹 등이 후원하는 ‘2022유통인쇼’가 지난 2022년 11월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서울 SETEC에서 개최됐다. 기존 시스템과 인공지능・웹 3.0 등 4차 산업혁명을 여는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비전을 제시했다.

디자인. 최지욱 디자이너 ckalibt@ditoday.com

글. 김성지 기자 jerome@ditoday.com

이커머스부터 제조까지 ‘유통프로 양성소’

서울 SETEC에서 유통업계 동향과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다. 사단법인 서울온라인비즈니스협회가 주최한 유통인들의 축제 ‘2022 유통인쇼’는 유통인을 위한 전문 전시회다. 이번 유통인쇼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활약하는 리테일러와 새롭게 온라인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기업 및 예비 창업자에게 온라인 유통의 기술과 트렌드, 통찰력과 비전을 제시할 목적으로 기획됐다.

이번 유통인쇼의 공식 후원사인 도매꾹과 도매매를 비롯, 국내 유일 KC 인증 솔루션 ‘아이씨티컴플라이언스’,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샵플링’ 등 이커머스 전문 기업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참관객의 만족도를 높였다.

유통인쇼 전시장 입구

본 행사의 슬로건인 ‘유통프로 양성소’에 맞춰 세미나‧이벤트‧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김진우 인덴트코퍼레이션 CRO의 ‘말보다 강한 소비자의 영상리뷰’ ▲정산아 빅인사이트 매니저의 ‘이커머스의 고민, 충성고객 만들기 노하우’ ▲오두환 브랜드 마케터의 ‘21세기는 브랜드 공화국이다’ 등 이커머스와 온라인즈비즈니스 전문가 32명의 세미나는 전시장 2층 컨퍼런스 룸에서 진행됐고, 매 세션 만원을 이뤘다.


Untact
Trade
Integration
Show

이번 유통인쇼에 참가한 114개 기업은 1관(유통상품관)과 3관(이커머스 전문 기업관)에 배치돼 부스를 설치했고, 부스 내 상담공간을 마련해 기업에서 준비한 상품을 소개하고 참관객을 맞이했다. 전시장 입구 왼쪽에 위치한 1관은 유통상품관으로, 뷰티‧패션‧가전 등 다양한 도매 상품을 만날 수 있었다. 전시장 입구 오른쪽에 위치한 3관은 이커머스 전문 기업관이다. CRM 마케팅‧영상리뷰 솔루션‧영상마케팅 솔루션‧B2B 유통 플랫폼 등 다양한 이커머스 상품을 만나 직접 설명을 들었다.

‘2022 유통인쇼’의 주최를 맡은 최광림 서울온라인비즈니스협회의 협회장은 “대한민국 온라인 유통 산업을 대표하는 전시회인 만큼 유통사와 공급사에게 적극 기여해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를 주도하는 전문 마케팅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전했다.

디지털 인사이트가 만난 유통인쇼

인덴트코퍼레이션의 부스

1. 인덴트코퍼레이션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최고의 광고는 만족한 고객이다’라는 유명 마케팅 격언을 충실히 실천한다. 대부분의 구매는 온라인으로 진행돼 모든 구매는 리뷰로 이어진다. 이로 인해 소비자의 리뷰 하나 하나가 중요해졌다. 이제는 4세대 커머스가 도래했다. 그리고 4세대 커머스 중 하나인 리뷰 커머스를 선도하고 있는 인덴트코퍼레이션도 판매자의 매출 상승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서울 SETEC에 나섰다.

윤태석 대표는 남들보다 먼저 ‘고객 후기’가 쌓여 이커머스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했고, 텍스트・사진 형태의 리뷰가 아닌 영상 리뷰에 집중했다. 영상은 텍스트와 사진보다 많은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인덴트코퍼레이션은 자체 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해 구매자의 영상 리뷰를 수집하고, 온라인 쇼핑몰에 자동으로 올려주는 ‘브이리뷰’를 서비스하고 있다. 소비자는 카카오톡에 영상 리뷰를 보내면, 자동으로 해당 쇼핑몰과 연동된다.

2. 빅인사이트

전시장에서 익숙한 부스가 시야에 들어왔다. <디지털 인사이트>의 마케팅 콘텐츠를 특별하게 만드는 빅인사이트도 ‘2022 유통인쇼’에 참여했다. 빅인사이트는 데이터 분석과 통합, 마케팅 등 다뤄야할 툴이 많은 이커머스 마케터를 위해 ▲광고 자동화 솔루션 ‘bigin ads’ ▲CRM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bigin  CRM’ ▲데이터 통합 관리 솔루션 ‘bigin CDP’, 세 가지 선물을 준비했다.

빅인사이트의 부스

전시회 3일차인 10일에는 빅인사이트의 황정섭 매니저와 정선아 매니저가 컨퍼런스 룸에서 세션을 진행했다. 황정섭 매니저는 ‘브랜드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 퍼포먼스’, 정선아 매니저는 ‘이커머스의 고민, 충성고객 만들기 노하우’를 주제로 진행했다. 빅인사이트는 국내 유일 디지털 마케팅의 전 과정을 관리한다. 이커머스 고객유입 Ads 매체광고부터 충성고객 전환, CRM 마케팅까지 Bigin 솔루션으로 한 번에 관리해보자.

3. 도매꾹‧도매매‧에그돔‧케이굿즈

지앤지커머스가 유통인들의 축제를 위해 토털 패키지를 방출했다. 공식 후원사인 도매꾹과 도매매는 물론, 에그돔과 케이굿즈도 가세했다. 지난 20년간 B2B 온라인 종합 부분 1위 사이트인 도매꾹은 대량 거래에 특화된 온라인 쇼핑몰이고, 도매매는 무재고·무사입 배송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B2B 배송대행 플랫폼이다.

또한, 사업자를 위한 토탈수입대행서비스 플랫폼 ‘에그돔’과 제조사‧수입사‧브랜드 등 상품 공급사를 위한 유통 전문 컨설팅 ‘케이굿즈’도 참관객에게 자신을 설명했다. 에그돔은 중국어를 몰라도 티몰‧타오바오‧VVIC 등에서 해외소싱&직수입을 지원한다. 케이굿즈는 제조사‧수입사‧브랜드 등 상품 공급사를 위한 유통 전문 컨설팅 플랫폼으로, 전문적이고 다양한 유통을 돕는다.

분야별 특화된 플랫폼을 지닌 지앤지커머서는 이번 전시회에서 B2B 유통 노하우를 공개했다. 참관객들을 위해 창업 전문 서적‧타포린백‧볼펜‧기념 스티커 등 다양한 이벤트 상품도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