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oday

한국 X 영국, 차관급 ICT 정책 포럼 개최

-5G·6G 이동통신, 데이터 등 디지털 정책 공유
-정보통신 분야 국제공동연구 추진 합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부’)는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체육부와 함께 7월 14일에 제4차 한-영국 정보통신(ICT) 정책토론회(포럼)을 화상으로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본 포럼는 2013년 체결된 한-영국 정보통신(ICT) 협력 업무협약(MoU)을 근거로 추진되는 정부 간 협의체다. 양국의 정보통신 정책 현안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이번 토론회는 과기부 조경식 제2차관,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체육부 맷 워만(Matt Warman) 차관이 수석대표로 회의를 주재했다. 정보통신 분야에서 주요 정책을 공유하는 한편, 공동연구 등 구체적인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먼저, 코로나 이후 시대를 대비한 한국의 디지털 뉴딜 정책을 소개, 인공지능·5G 이동통신 현황·6G 이동통신 추진계획·사이버 보안·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양국 정책을 공유하며 상호 이해의 폭을 넓히는 자리가 됐다.

특히, 영국 측은 한국의 6G 추진전략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이며, 향후 한-영국 간 6G 분야 학계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6G 분야 협력이 이루어지기를 희망했고, 우리 측 또한 이에 대해 긍정적인 의사를 표명했다.

또한, 제3차 토론회의 합의사항으로 수행된 공동연구*를 통해 양국 지하철에서 5G 증강현실 서비스 시연 성공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년 중 정보통신 분야에서의 공동연구를 새로이 추진할 것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나아가, 양측은 인공지능 분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향후 GPAI(Global Partnership on AI)*를 통한 협력 기회를 모색했다.

과기정통부 조경식 제2차관은 “이번 제4차 한-영국 ICT 포럼은 영국과의 정보통신 정책의 소통과 협력을 모색하는 협력 중심지로 의미가 깊다”라며,  “양측의 정책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가속화된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서의 국제사회 의제를 함께 선도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 밝혔다.

Author
김성지 기자

김성지 기자

디지털 인사이트 기자. 어제보다 더욱 나은 오늘을 만들기 위해 매일 아침 일어나고 있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더욱 명확해진 인사이트로 찾아올게요.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chai-communication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