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oday

틱톡을 보면 트렌드가 보인다 ‘Year on TikTok 2021’

-트렌드 8개 분야별 ▲추천피드 픽 ▲시간순삭 등
-올해 가장 많이 조회된 ‘추천피드픽’ 원정맨(@ox_zung) 영상
-올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플레이리스트’는 ‘STAY’
-방탄소년단에 이어 일반인 크리에이터 ‘원정맨’ 틱톡 인기 스타로 급부상
-#틱톡푸드의 사용량 1월 대비 약 140배 성장

틱톡(TikTok)이 올해 10월까지의 틱톡 데이터를 결산한 Year on TikTok 2021을 7일 발표했다.

신축년 틱톡을 뜨겁게 달군 여덟 분야 트렌드(▲추천피드 픽 ▲시간순삭 ▲틱톡 인기스타 ▲플레이리스트 ▲틱톡 스페셜 ▲틱톡 레시피 ▲틱톡 스포츠 ▲인기 챌린지) 인기 영상을 공개했다.

#이어찍기 #아카펠라 #반려동물
주회수로 살펴보는 추천피드픽 영상 키워드

개인의 관심사에 따라 콘텐츠를 추천하는 틱톡의 추천피드에서 올해 가장 많이 조회된 영상들을 집계한 ‘추천피드 픽’에 따르면, 이어찍기, 이모지 따라하기 등 틱톡 편집 효과를 사용해 누구나 만들기 쉬운 영상들이 인기를 끌었다. 특히 이어찍기 기능을 사용해 해외 사용자를 따라 얼굴을 늘리는 크리에이터 원정맨의 영상은, 1억 5,700만회 이상 조회됐다. 액션게임 서브웨이 서퍼 속 게이밍 사운드를 모사하는 아카펠라 그룹 메이트리의 영상, 이모지 표정을 따라하는 토이푸들 크리에이터 미소아라의 영상 등도 인기를 끌었다. 한편 틱톡에서 코믹한 반전 매력을 보여주고 있는 셀럽 이시영과 지석진의 틱톡 영상도 올해 추천피드픽에 올랐다.

코미디 영상은 크리에이터 온오빠
‘무궁화 꽃’
오징어게임 패러디

틱톡은 많은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준 코미디 분야 영상들을 집계한 ‘시간순삭’ 부문도 공개했다. 가장 많은 화제를 모은 영상은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를 패러디한 크리에이터 온오빠의 영상으로, 올해 틱톡 사용자들 사이에 화제가 된 제로투, 카디비의 WAP 안무 등을 창의적으로 녹여내며 2억 400만회 이상 조회됐다. 이 밖에도 크리에이터들의 연기가 돋보이는 상황극 영상들이 시간순삭 상위권에 올랐다.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되는 곳
아이돌 부럽지 않은 틱톡 크리에이터

틱톡은 팔로워수에 관계없이 추천피드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사용자들에게 노출돼 모두에게 크리에이터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려있다. 실제 올해 틱톡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으로는 방탄소년단·블랙핑크·블랙핑크 로제 등 유명 연예인과 더불어 원정맨·창하·온오빠 등 틱톡에서 인기를 얻은 크리에이터도 상위권에 올랐다. 특히 방탄소년단에 이어 국내에서 가장 많은 3,62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원정맨은 틱톡의 이어찍기 기능을 활용해 해외 사용자들의 영상을 따라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매 영상 화제를 모으고 있다.

신곡부터 과거 발매곡까지
틱톡에서 뜬 곡들의 공통 배경은 ‘챌린지’

올해 틱톡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플레이리스트’에서는 과거 발매된 곡이 틱톡 영상의 음원으로 사용되며 다시 인기를 얻거나, 신곡이 사용자들 사이 자연스럽게 생겨난 챌린지와 결합해 바이럴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 대표적으로 더 키드 라로이와 저스틴 비버의 신곡 STAY는 노래에 맞춰 엉덩이를 실룩이는 #실룩스윙(조회수 7억 7,700만회) 챌린지 열풍을 일으키며 국내에서도 많은 사용자들이 참여했다. STAY 음원을 사용해 만들어진 영상은 전세계에서 860만 여개에 이른다. 한편 올해 초 역주행으로 주목받으며 상위권에 오른 브레이브걸스의 곡 롤린(Rollin`) 역시 포인트 안무를 따라 하는 #롤린챌린지가 9,800만회 이상 조회됐다.

일반인부터 셀럽까지 함께 즐기는 쉬운 편집
NCT도 빠진 ‘밀당 카메라’ 효과 인기

틱톡에서는 일반 사용자부터 셀럽까지 누구나 스마트폰 하나면 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편집 효과들을 제공하고 있다. ‘틱톡 스페셜’ 순위에서는 ▲밀당카메라 ▲돋보기안경 ▲3D필터 ▲좌우반전 ▲바디줌(Body Zoom) 등 틱톡 내 사용하기 쉬운 편집 효과들을 활용해 올해 인기를 끌었던 영상들이 공개됐다. 가장 인기를 끈 영상은 무작위로 움직이는 카메라를 따라가 사진을 찍는 ‘밀당 카메라’ 기능을 사용한 K팝 그룹 NCT의 영상(470만회 조회)으로, NCT 영상을 비롯해 해당 기능을 사용해 만들어진 틱톡 영상들은 9만 2,000여개에 달한다.

비대면 일상 속 다채로워진 틱톡 콘텐츠
요리, 스포츠 등 다양한 카테고리 인기

올해 틱톡에서는 요리와 스포츠 카테고리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편의점 레시피, 1인분 요리 등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레시피 영상이 인기를 끌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레시피 영상이 공유되며 요리 카테고리의 대표 해시태그인 #틱톡푸드의 사용량은 올해 1월 대비 약 140배 성장했다. 스포츠 카테고리에서는 도쿄올림픽에서 화제가 된 여자 배구의 영향으로 배구 영상이 인기를 얻었으며 축구, 카레이싱, 태권도 등 다양한 분야의 운동선수들이 틱톡을 통해 팬들과 일상 및 운동 영상을 공유했다.

오징어게임부터 도쿄올림픽까지
틱톡 챌린지로 보는 2021년 화제 토픽

틱톡에서 인기를 끌었던 챌린지(‘인기 챌린지’)에는 올해 소셜 미디어를 달군 화제의 토픽들이 반영돼 눈길을 끌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인기로 달고나 뽑기 영상을 비롯해 제로투, 똥밟았네 등 틱톡 안팎에서 화제를 모은 댄스 챌린지들도 인기를 끌었다. 한편 2020 도쿄올림픽 기간에는 국가대표 선수들을 응원하거나 경기 명장면을 담아낸 #도쿄올림픽 해시태그 챌린지가 1억 4,000만회 이상 조회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다.

틱톡은 “2021년은 많은 사용자들이 틱톡과 함께하며 콘텐츠의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요리·스포츠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콘텐츠가 늘어나는 등 질적으로도 유의미한 성과를 거둔 한 해”라며 “내년에도 더욱 많은 사용자들이 틱톡에서 자신만의 즐거움을 찾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magnumvint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