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Today

코로나19가 불러온 다양한 콘텐츠? 마케터라면 꼭 알고 넘어가자

-절반 이상 브랜드, 코로나19로 콘텐츠 마케팅 전략 수정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보여주는 보고서
-보고서는 콘텐타 웹사이트에서 무료 다운로드

코로나19로 브랜드 절반 이상이 올해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마케팅 전문 대행사 콘텐타(대표이사 류정화)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1/2022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28일 밝혔다.

마케터를 위한 보고서

이번 보고서는 콘텐타에서 발행하는 연간 보고서로 무료로 배포하고 있다. 국내 마케터의 효율적으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수립과 목표 달성에 도움 주기 위해 제작됐다. 보고서는 B2B (기업 간 거래), B2C (기업과 개인 간 거래) 두 가지 버전으로 발행됐다.

코로나19의 나비효과, 다양해진 콘텐츠

올해 발행한 보고서에서 눈에 띄는 점은 코로나19 대응에 관한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변화가 있었다고 답한 비율은 55%(B2B), 70%(B2C)다. 구체적 변화는 콘텐츠 배포와 프로모션 전략 수정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절반 가까운 브랜드가 자체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마케터 “내년, 콘텐츠 더욱 중요해질 것”

절반 이상 마케터는 지난해보다 올해 더 많은 콘텐츠를 제작했다고 답했다. 또 68% B2B 마케터, 52% B2C 마케터가 내년 콘텐츠 마케팅 예산이 늘어날 것이라 예측했다. 약 70%의 응답자는 콘텐츠 마케팅 수행 시 어려운 점으로 인력 및 예산 확보를 언급했다.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하면서 온라인 콘텐츠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지만,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 찾기는 어려워지고 있다.

SNS 마케팅, 여전한 인스타그램·살짝 주춤한 페이스북

SNS 마케팅 효과는 네이버 블로그·포스트와 인스타그램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페이스북 마케팅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평가한 마케터 수가 지난해보다 감소했다는 점도 눈에 띈다. 그러나 SNS 유료 광고 효과에 대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이 가장 많은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보고서를 통해 콘텐츠 마케팅과 관련된 흐름을 알 수 있다.

류정화 콘텐타 대표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하면서 화상 회의 이벤트를 활용한 고객과 소통, 온라인 커뮤니티 활성화 등이 주요 과제로 떠올랐고 디지털 채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 개발이 더 중요해졌다”며 “마케터들이 더 빨라진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장단기 마케팅 전략을 가다듬을 시기다. 2022년도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데 이 보고서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콘텐타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B2C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 다운로드
▶ B2B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 다운로드
▶ 콘텐타 매거진 다운로드

Comments
  • digitla-insight-202102-offline-ads-pentabreed
© DIGITAL iNSIGHT 디지털 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Related Posts